부끄럽지만 구글링 결과 짜집기 ...
현재 사내에서 내 역할이 "Prodcut Lead" 라고 되어있지만,
CTO와 개발 매니저가 없는 상황에서 PM들은 독립적으로 일 할 수 있지만, 개발팀은 뭉쳐야 하다보니
내 실제 역할은 Manager of Agile Cross Function team에 더 가깝다.
(도대체 이게 뭐가 다르냐고 묻는다면 대충 퉁쳐서 Project Manager & 개발 관리자에 좀 더 가깝다.)
다만, 이제 9월부터 조직 편재를 Squad팀으로 바꾸면, 더 이상 애자일 팀의 리더가 아니게 되고
'CPO'라는 공식 임원 직함을 받게 될텐데,
(지금도 하고 있긴 하지만)
'채용'과 '조직 문화', '성과 / 보상에 대한 고민'을 하는 CEO 보조 겸 HR업무를 당분간 지속 하는 한편,
외부에 돌아다니지 않는 사내 Excutive Leader로서, 주요한 의사 결정에 관여하는 한편으로는
PM 팀에 대한 리더십 & 좀 더 Visonary 한 역할과, 성장을 위한 코칭, 시장 통찰, 전략에 더 집중할 것 같다.
* 그래서 다른 큰 IT 회사에서는 CPO가 대체 뭔데 ? 에 대한 질문의 답을 찾아보니 대충 아래의 결과가 나왔다.
(아직 한국에는 그리 많지 않은 직책이다 보니 제대로된 레퍼런스가 거의 없는 듯 하다.)
https://architecture101.blog/2018/09/09/cpo_productteam/
-> 앞으로 좋은 한국어판 스타트업 버젼의 CPO 레퍼런스를 내가 만들어가 보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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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A CPO is responsible for the strategic product direction. Usually, it includes product vision, product innovation, product design, product development, project management, and product marketing. In many tech companies, this position also provides distribution, manufacturing, and procurement.
The Chief Product Officer is a strategic leader, visionary, team supervisor, and an advocate of an organization's product (or products). The primary goal of the CPO is to lead and facilitate the creation of products that deliver value to both customers and the business. CPOs usually reports to the CEO of the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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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해야 좋은 CPO인가?>
Team Management Skills
The execution of a great vision requires support and involvement of the team. A CPO must involve his team in the decision-making process to earn their confidence and support. Allowing the team to take important functional decisions ensures that it stays motivated and committed to jo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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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인상 깊었던 내용의 한국어 번역>
고객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구할 수 있으며 조직의 요구 사항 내에서 적극적으로 작업 할 수 있습니다. 전략적으로, 예산 적으로, 혁신적으로-여전히 완전히 틀릴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검토해야하는 해석 계층이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X, Y, Z를 원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Q이고 당신은 그것을 알아 내야합니다. 그것은 때때로 과학보다 예술에 더 가깝습니다.
"CPO의 역할은 상당히 광범위합니다. 기술적 의미는 아니지만 설계, 엔지니어링 및 분석을 이끌고 있습니다. 저의 업무는 소비자의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적용하여 주변 사람들을 만족시키고 만족시키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제품'영역에 관련된 설계 담당자, 분석 및 데이터 담당자, 엔지니어링 담당자가 있습니다. 기능적으로는 상당히 분리 된 영역이지만 모두 함께 모여야합니다. 따라서 세 가지 다른 문화를 관리 할 수있는 CPO가 필요합니다. 최고의 CPO는 본질적으로 미니 CEO입니다. "
https://medium.com/mooreventures/the-role-of-the-chief-product-officer-5160529653f2
CPO와 CTO가 공존하는 경우에 대한 글
CPO와 CTO는 동일한 목표를 공유해야합니다.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고 회사에 후속 가치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소규모 성장 기업에서 CTO는 설계 및 개발 팀의 완전한 소유권을 가질 수 있으며, 대규모 조직은 여러 리더십 역할로 분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CPO는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에 대한 여러 제품 라인과 함께 증가하는 복잡성을 처리하기 위해 도입됩니다. 두 역할이 모두 존재하는 회사에서는 CTO와 CPO 간의 경계가 매우 모호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 역할간에 의미있는 경계를 설정하기 위해 특정 책임을 탐색하고 정의하는 것이 유용합니다. 이를 통해 불필요한 중복을 방지하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두 개의 광범위한 조직 간의 협업을 향상시킵니다.
CTO는 팀이 기술을 사용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반면에 CPO는 제품의 "이유", 즉 구축 될 제품에 대한 전략적 접근 방식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CPO는 제품 방향이 전체 회사 비전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고 변화하는 조건에 맞게 조정합니다.
고객 파악
CPO는 고객과 시장을 조사하고 제품이 미래에 어떤 방향을 취할 수 있고 어떤 방향을 취해야하는지 찾습니다. 최종 목표는 더 나은 고객 경험을 구축하고 제품 팀이 자신이하는 일을 진정으로 즐길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CPO는 내부적으로 고객을 대표하여 연구 및 분석을 통해 학습 내용을 전달하고 마케팅 및 영업 팀과 통찰력을 공유하며 제품 팀이 지속적인 고객 대화를 수행하도록 장려합니다.
CTO는 기술 솔루션을 연구하여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에 대한 권장 사항과 최상의 작업 수행 방법을 제시합니다. CTO는 고객 문제를 해결할 때 제품 성능을 지원하는 경우 새로운 기술과 접근 방식을 탐색합니다. CTO는 종종 CPO의 연구와 학습에 의존하지만 고객도 이해해야합니다. CTO는 또한 기술 응용 프로그램이 고객이 제품과 상호 작용하고자하는 방식을 반영하도록 기술 노하우를 적용해야합니다.
두 역할 모두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CPO는 이유, 내용,시기를 소유하고 CTO는 방법에 대해 책임을집니다.
데이터 기반 리더십
CPO는 제품 경험 관점에서 데이터를 검토합니다. 그들은 다양한 KPI를 추적하여 회사가 그러한 수익, 고객 성장, 참여 또는 유지를 제공하기 위해 얼마나 잘하고 있는지 측정합니다. 또한 내부적으로 제품 계획 및 팀 목표에 대한 진행 상황을 추적합니다. 그리고 전략적 수준에서 그들은 종종 제품 라인과 포트폴리오를 통해 전체 비전을 향해 얼마나 많은 제품이 추적되고 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CTO는 제품 성능 관점에서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그들은 제품이해야 할 일을 얼마나 잘하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또한 제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이해하기 위해 고객 상호 작용을보고 싶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