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아이의 학교에서 이메일을 보내왔다. 3월의 마지막 날 3, 4, 5학년 학생의 현장 학습(field trip)을 계획하고 있으니, 서류를 작성하고 서명해서 제출하라는 내용이었다. 현장 학습은 아이의 초등학교에서 인근 고등학교까지 20분 정도 걸어서 이동하고 그곳에서 행사를 마친 후 다시 학교로 돌아오는 두세 시간의 일정이다. 그리고 서류의 맨 앞장에는 현장 학습을 인솔할 학부모 자원봉사자 신청서도 함께 있었다.
미국의 경우, 학교에서 자원봉사를 하려면 먼저 해당 지역 교육부에 자원봉사를 희망하는 학부모의 구체적인 정보를 온라인으로 등록해야 한다. 인적 사항 등록 후에는 지역 교육부 웹사이트의 공립학교 채용모집 시스템을 통해 원하는 학교에 자원봉사를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 지원서를 받은 학교장이 정보를 검토한 후 자원봉사자로 승인할지를 결정한다. 학교장이 승인하면 교육부에서 학부모에게 이메일을 보내고 즉시 전화를 건다. 승인을 받으면 자원봉사자는 지역 교육구 경찰서에 가서 지문 채취(Finger printing)와 신원 조회를 받아야 하는데, 교육부 직원과 전화로 이 일정을 잡는다.
그런데 학부모 자원봉사자가 현장 학습에 동행하려면 지역 교육구에서 승인한 배지가 필요하며, 이 배지는 해당 학군 교육청에 소속된 경찰서의 자원봉사 부서에서 받을 수 있다.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자원봉사 부서에 가서 지문을 채취하고 며칠 기다린 후 신원 조회가 완료되면 자원봉사자 배지를 받으러 오라는 연락을 받는다. 연락을 받으면 전화로 예약을 하고 해당 교육구의 경찰서에 가서 사진을 찍고 배지를 받으면 된다. 미국 공립학교 보안 시스템이 나름 철저하다.
나도 이번 기회에 자원봉사자 배지를 만들었다. 방문자 스티커를 옷에 붙이고 학교에서 자원봉사를 하다가 이 배지를 걸고 다니니 아이가 무척 좋아했다. 이게 뭐라고. 이럴 줄 알았으면 1년 전에 진작 신청할 걸 그랬나? 1년 전에 지문조회를 마치고 배지를 만들러 오라는 연락을 받았으나 그때 바쁘기도 했고 딱히 배지가 필요하지 않아서 받지 않았었다.
학교 출근이 두려운 선생님들
학교 자원봉사자 배지를 받으러 가는 길에 NPR 라디오 뉴스 채널을 틀어놓고 차를 운전하다가 우연히 지역 학교 문제에 관한 토론을 듣게 되었다. 네바다뿐만 아니라 미국 전역의 학생 자살률 증가, 학교 폭행, 정신 건강 문제, 교사나 또래 그리고 부모와의 관계 악화에 관한 토론이 진행 중이었다. 더불어 학업 성취도 저하 문제에 관해서도 이야기하고 있었다.
이 지역 중학교에서 18년 이상 카운슬러로 근무하고 있는 한 교사는 팬데믹 이후 학교 문제에 관해 이야기했다. 그 상담교사는 학교가 문을 열고 아이들이 학교에 등교한 지 2년이 다 되어 가지만, 가정에서 적절한 돌봄이나 사회 정서적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아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학부모들도 정신 건강 상담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부쩍 증가했는데,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서 학생들에게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런데 도시 북부의 한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한 젊은 교사는, 저소득층과 흑인 또는 히스패닉 가정의 문제는 전염병이나 가정환경이 아니라, 사회와 학교가 이러한 가정을 바라보는 사회적 편견이 아이들을 구석으로 밀어 넣고 이러한 불평등에 좌절한 아이들이 문제 행동을 일으킨다고 말했다. 이는 팬데믹과 관계없이 항상 존재해 왔던 사회 문제이지만, 팬데믹 이후 더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2021~2022학년도 이후 미국 공립학교에서 근무하는 심리상담사(카운슬러)들은 팬데믹 기간 동안 사회성이 저하되고 다양한 사소한 행동 문제가 발생한 학생들, 그리고 가정에서 돌봄이 부족한 학생들의 정신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팬데믹 이후 상담을 원하는 학생과 학부모의 수가 증가했으며, 주말과 야간에까지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팬데믹 기간에 원격수업으로 스트레스를 받았던 교사들은 학교가 문을 열면 상황이 나아질 것으로 생각했지만, 실제 상황은 그렇지 않았다. 학생들은 1년 이상 집에 머물면서 학업 성취도 저하는 물론, 사회생활과 사회 정서 학습 부족으로 문제 행동이 악화되었고, 학교에 나와서도 가정에서 했던 퇴행적인 행동을 그대로 보여서 교사 및 또래와의 관계가 쉽게 개선되지 않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