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종문 Aug 15. 2019

답십리역 실내 수직농장을 다녀왔습니다.

Farm 8의 실내 수직농장(Vertical Indoor Farm)

오늘(8월15일) Farm 8가 5호선 답십리역에 운영하는 실내 수직농장(Vertical Indoor Farm)을 방문했습니다.

약 18평의 바닥면적에 3단으로 구성된 LED식물재배기가 여러 대 설치되어 있습니다.


안내에 의하면 총 재배 가능 포트는 1,200포 트라고 합니다. (상추와 같은 것을  동시에 1,200포기가 재배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하루 수확량이 5Kg/일, 1달 수확량이 5Kg*30일=150kg/달이라고 합니다.


Farm 8가 지하철 유휴공간에 소규모 을 설치하는 기사를 보았을 때 비슷한 구상을 했던 사람 실내 수직농장(Vertical Indoor Farm)으로서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하였습니다.

기대는 제가 구상했던 부분과는 다르지만 시작을 했으니 어떤 방식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인가 하는 것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우려는 Farm 8가 원래 샐러드유 통업체인 자사의 강점을 이용해  샐러드 자판기를 선보이며 생산된 야채를 판매하는 부분이었습니다.

18평 규모 정도에서 생산되는 량으로는 모두 판매를 해도 매출이 최소 운영비에도 미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여러 경로를 통해 Farm 8가 지하철 유휴공간에 구축한 실내 수직농장(Vertical Indoor Farm)에 대한 단편적인 정보를 접했지만 일단 언급을 하지 않았던 것은 제가 직접 설치된 현장을 보고 이야기를 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일단 설치된 공간을 둘러보았습니다.

전체적인 구조물은 알루미늄 프로파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식물의 재배는 수경재배방식 중 NFT(박막 수경)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재배에 필요한 빛은 LED를 사용하는데 안내에 식물재배용으로 별도로 개발된 것이라고 합니다.

LED 생산업체를 확인하니 중국 업체더군요. 

아마 한국에서 식물재배용으로 LED를 설계해서 중국에서 제조해서 가져왔다 이렇게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냉난방은 천정형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어느 정도 냉방과 난방용량을 가진 것을 설치했는지 궁금했습니다.

인도어 팜은 재배작물에 따라 광량과 온습도에 대한 먼저 되고 냉난방장치의 냉방과 난방 용량을 결정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공기 순환에 대해 많이 신경 쓴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소형 팬이 다 별로 설치되어 있고 전체적인 공기 순환을 위한 장치도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재배작물은 버터 헤드 레터스, 카이 피라, 이자 트릭스, 롤라로 사, 프릴 아이스, 스텔 릭스, 파케로, 뉴햄을 재배한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답십리역의 실내 수직농장(Vertical Indoor Farm)에 대한 정보를 보며 궁금했던 점이 하나 있었습니다.

그것은 최대한 재배장치를 많이 배치한 상태에서 관리를 어떻게 하는가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사실 실내 수직농장(Vertical Indoor Farm)에서 식물을 재배하면 수확, 수확 후 부산물 처리, 재배장치를 다음 재배를 위해 세척 등 다양한 부수적인 활동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재배공간만큼이나 부수적인 관리 공간이 필요합니다.

그동안 제가 접한 사진에는 그 관리 공간에 대한 부분이 없어서 의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오늘 직접 가서 보고 확인한 것은 분리되어 있지는 않지만 관리를 위한 최소한의 공간은 확보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수확이나 수확 후 부산물 처리와 같은 것은 다른 지하철역(7호선 상도역)에 있는 생산거점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그동안 7호선 천왕역, 상도역, 2호선 을지로 3가 역, 충정로역, 5호선 답십리역에 총 5개의 실내 수직농장(Vertical Indoor Farm)이 설치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육묘, 생산, 수확이 각각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답십리역에 있는 실내 수직농장(Vertical Indoor Farm) 역시 육묘, 생산, 수확의 모두 이루어질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5개의 지하철 실내 수직농장(Vertical Indoor Farm)이 지하철이라는 신경망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농장과 같이 운영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좋은 아이디어인 것 같습니다.^^

오늘 답십리역의 실내 수직농장(Vertical Indoor Farm)을 보고 여전히 우려스러운 것은 경제성입니다.

지하철 역사에 들어서는 5개의 농장이 하나의 농장과 같이 운영된다는 측면에서 조금 긍정적인 면이 있지만 생산량과 효율 측면에서 여전히 우려가 됩니다.

저의 생각으로 5개 농장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확장하여 규모를 늘려야 생산량과 효율의 달성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가지 이야기가 많지만 정리되지 않는 아이디어 수준이라 이만 정리하겠습니다.

Farm 8에서 이와 시작하신 실내 수직농장(Vertical Indoor Farm)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좀 더 많은 아이디어가 필요하실 것 같습니다.

성공을 기원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