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장터 전자입찰 58:1, 자세히 보면 34:1>

나라장터 시설용역 전자입찰 낙찰받기

by FM경비지도사

나라장터 입찰결과, 그냥 보면 58 : 1, 자세히 보면 34 : 1 - 오마이뉴스


회사가 성장하려면 영업에 집중해야 합니다. 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사업을 수주하려면 나라장터 전자입찰이 필수입니다. 흔히 '로또'라고도 불리는 전자입찰에도 노하우가 있을까요? 기본적인 낙찰 노하우 중 하나는 공고하는 입찰에 빠짐없이 참가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느 발주처에서 청소용역 입찰을 '지역제한' 없이 '전국'으로 공고하면 참가업체 수는 약 1,000개~2,500개입니다. 날마다 입찰에 참가해도 매번 탈락하다 보면 입찰담당자의 의욕이 떨어지기도 하겠지만 로또복권과 비교하면 매우 높은 확률이므로 꾸준히 써내는 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공고에 기재된 제출서류들을 꼼꼼이 봐서 하나라도 누락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자격제한을 통과해 입찰에 참여하더라도 갖춰야 할 서류 중 하나라도 제출이 안 된다면 입찰은 헛수고가 됩니다.

지난 7일에 서울의 공공기관에서 파견업체를 대상으로 운전원 파견용역을 발주했습니다. 15일에 개찰한 결과를 보면 58개 업체가 참가했습니다. 입찰 결과를 가볍게 보면 58 : 1 의 경쟁률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34 : 1입니다.

낙찰결과.jpg <58개 업체 중 24개 업체가 무효, 나라장터 캡처>

58개 참가업체 중 유효한 입찰자는 34개 업체이고 24개 업체가 부적격 (서류 미제출, 부정당 업체) 판정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한글파일로 작성된 입찰공고문은 11페이지 분량에 글자 수가 13,078자입니다. 시설용역 본사의 입찰담당자들은 바쁜 업무 때문에 공고문을 처음부터 끝까지 자세하게 읽어보기 어렵습니다. 참가 자격과 입찰 일정만 확인하고 써내다 보면 서류 미제출로 탈락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번 입찰에서 "서류 미제출"로 탈락한 업체는 입찰 공고문 3페이지의 제출서류에 관한 조항을 놓쳤습니다.


2) 입찰참가신청 등록 안내

① 입찰참가등록 제출서류 : 입찰참가 신청서(서식) 1부

* 대표자 입찰 시 : 명함 및 신분증(지참)

* 대리인 입찰 시 : 위임장, 재직증명서, 신분증(지참)

* 인감도장 필히 지참(참가등록조서 작성용)

② 등록(제출)기한 : 2025. 5. 14(수). 17:00(등록/제출 시간 : 09시부터 17시까지)


사업예산 1억 3300만 원의 용역 입찰 경쟁률이 34 : 1 이라면 수주 가능성이 큰 편입니다. 여러 가지 서류를 준비해 직접 제출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낙찰 가능성이 커집니다. 34개 업체는 그런 수고를 감수했지만, 24개 업체는 공고문의 핵심 조항을 놓쳤습니다. 애써 참가한 입찰이 무효가 되었습니다.


나라장터 시설용역 입찰은 아웃소싱 기업의 중요한 영업 방식입니다. 공고문을 한 번 살펴보고 간편하게 클릭해서 참가하는 입찰은 경쟁률이 치열합니다. 노련한 담당자는 입찰등록, 제출서류 등의 필수 절차가 포함된 입찰에 빠짐없이 참가하면서 낙찰을 받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중년이요? 그냥 버티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