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장터 시설용역 낙찰 노하우
23년 12월에 서울의 한 사이버대학교에서 건물 청소용역을 입찰에 부쳤습니다.
4층 건물에 2명 (1일 5시간)이 근무합니다. 서울지역 제한에 계약기간은 1년이고, 예정가격 이하 최저가 낙찰방식입니다. 나라장터 온라인 입찰이 아니고 현장에 직접 서류를 접수합니다. 입찰시 제출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입찰참가신청서
2) 사업자등록증 사본 1부
3) 법인인감증명서 1부
4) 위생관리용역업 영업신고증 1부
5) 입찰이행보증증권(5%이상) 1부
6) 산출내역서 1부
서류를 제출하고 낙찰되면 산출내역서에 표시된 금액으로 계약을 합니다. 입찰금액은 신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금액을 산출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발주처에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습니다. 발주처에서 공개한 내역서는 근무시간에 따른 기본급과 기타비용이 표시되었으며 업체는 관리비와 이윤만 작성하면 됩니다. 과업지시서를 자세히 읽어보고 견적서를 작성할 필요 없이 95% 완성된 내역서에 관리비와 이윤만 기입하면 됩니다. 23년 12월 6일 오전 10시에 학교 회의실에서 입찰이 진행되었습니다. 참가한 업체는 15개이고 학교 담당자가 서류를 접수하고 업체별 입찰 금액 (VAT 포함) 을 확인해서 칠판에 표시했습니다.
A업체 75,482,600원
B업체 74,263,000원
C업체 72,365,540원.........
모든 업체의 입찰금액이 확인되었고 저희 회사가 최저가였습니다. 낙찰 받고 계약해서 24년 1월부터 청소를 시작했습니다. 2명짜리 미화용역을 수주하는 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과업내용을 기초로 최저임금 이상으로 작성된 내역서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성을 검토할 필요 없이 그대로 운영하면 됩니다. 관리비 0원, 이윤 0원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고 낙찰 받았습니다. 발주처에서 최소비용으로 업체를 선정하는 방식입니다. 현장 직접 입찰의 특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