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라하의 별 Dec 06. 2020

내 마음의 미니멀

행복을 추구하는 간소한 삶

미니멀 라이프를 나의 삶에 기본으로 두게 되면서

나는 나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거나 경쟁하는 마음을 천천히 내려놓게 되었다.



나의 학창 시절은 늘 사회에서 다른 사람과 경쟁해서 이기라는 말을 하던 시기에 공부를 했고 나는 나 자신이 '어제의 나보다 오늘의 나'가 더 발전하면 되는 그 개념도 모른 체 꼭 앞쪽 대열에 있으려고 최선을 다했던 것 같다.



사회인이 되어 회사를 다닐 때도 나는 업무에서 뛰어나고 싶어서 시간을 아껴가면서 일을 했고 늘 일을 잘한다는 소리를 들었다. 그 말을 듣는 것이 내가 잘 살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이 생각했다.




나는 늘 100미터 달리기를 전력 질주로 뛰어왔던 느낌이었다. 늘 그렇게 삶을 쉬지 않고 뛰어왔던 나는 건강을 크게 잃어본 적이 있다.



건강을 잃고 나서야 나는 "건강할 때는 다른 꿈을 꿀 수 있지만 건강하지 않으면 건강해지는 것이 꿈이 된다"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 다시 건강해진 나는 다른 꿈을 꾸고 있다.




미니멀 라이프는 물건만 비워내는 것이 아니다. 6년 전에 미니멀 라이프를 시작했을 때 나는 집안에 물건들을 비워내었고 마치 미니멀 라이프의 관련된 책을 교과서처럼 따라 했다.



집안은 매우 정갈해졌으나 나의 가족들은 불편해졌다. 왜냐하면 나는 미니멀 라이프를 가족들에게까지 마치 규범처럼 강요를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내 눈치를 보게 된 가족들이 어느 날 나의 눈에 들어왔다. 그러면서 나는 내가 잘못된 방식으로 미니멀 라이프를 이해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미니멀 라이프는 꼭 물건만 비워내는 것이 아니라 마음도 함께 비워내야 하는 것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나는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고 나만의 미니멀 라이프를 재정립하기로 했다.



우선 나의 미니멀 라이프는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로 했다. 가족들이 행복해야 나도 행복하고 그 행복감이 내가 추구하는 미니멀 라이프를 지속할 수 있는 힘을 가져온다고 생각했다.



나는' 와 가족들이 정한 적정선의 어지를 수 있는 자유'를 가족에게 주었다. 가족들은 다시 편안해졌고 행복해졌다.



가족들의 행복감은 나의 미니멀 라이프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내가 미니멀 라이프를 하는 이유는 나의 삶을 간소하게 살고 싶어서이다. 

삶을 간소하게 살면 많은 돈이 필요하지 않게 된다. 돈을 벌려고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되고 그렇게 남는 시간을 나를 위해 그리고 가족을 위해 행복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나는 필요하지 않은 물건은 내 집안에 들이지 않았 이미  사용하고 있는 물건은 아껴서 오래 사용하게 되었다.

 


물건을 오래 사용하면 버려지는 쓰레기를 줄일 수 있고 지구의 환경도 지켜줄 수 있다.



또 물건을 구입하는 비용을 들이지 않아서 돈을 알뜰하게 모을 수 있다. 쓸데없는 소비를 안 하게 된 것이다.



다른 사람이 어떤 좋은 걸 가지고 있는지 신경을 안 쓰게 되고 나는 나만의 미니멀 라이프의 길을 가게 되었다.



삶에서 간소함을 추구하면서 나는 마음의 자유를 얻게 되었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그 홀가분함은 나를 더 행복하게 한다.



나는 나만의 속도로 천천히 나의 삶을 살아가게 되었다.

늘 100미터 달리기를 하던 나는 아침에 거실로 들어오는 눈부신 햇살을 아름답게 볼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게 되었다.



나의 주위를 돌아볼 수 있는 마음의 여유는 간소한 삶에 또 다른 선물이었다.



나는 행복을 추구하는 간소한 삶을 살고자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간소하지만 행복한 브런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