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유명한 비만치료제 위고비가 드디어 2024년 10월 15일 오전 9시 한국 출시 및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인류에게 다이어트라는 숙제를 풀어줄 신비의 약 위고비, 과연 어떤 약일까 [가장 쉽게] 살펴보았습니다.
덴마크 기업 노보 노디스크가 당뇨병 약을 만들었는데 이게 비만치료에 효과가 있어 '위고비'라는 이름으로 출시했고 2021년 美 FDA 승인을 받으며 전 세계로 확산되었습니다.
위고비를 복용하면 3가지 효과가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먼저 음식물이 위에서 소장으로 넘어가는 속도를 늦춰주기 때문에 포만감이 지속돼서 식사 후 8~9 시간이 지나도 배고픔을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또한 식욕을 조절하는 뇌의 중추신경계에 작용해 식욕을 덜 느끼게 해줍니다. 이렇듯 포만감 유지뿐만 아니라 식욕 억제까지 해주니 살이 찔 시간이 없게 됩니다. 이런 효과는 기존의 탄수화물을 녹이는 방식의 제품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하네요.
게다가 기존 유사제품 삭센다는 1년간 매일 주사 맞고 10% 체중 감량 효과가 있었으나 위고비는 1년간 주 1회 주사 맞고 15%의 체중 감량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한민국 서울 여성 평균 몸무게가 58kg이니까 15%를 감량하게 되면 8.7kg이 빠져 꿈의 숫자인 49.3kg가 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아무나 살 수 있나요?]
의사의 처방이 있어야 구입이 가능한데 기준은 아래 1, 2번 중 하나에 해당하면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1. 초기 체질량지수 BMI가 30 이상
2. BMI 27~30 & 체중 관련 질환 있는 경우(ex.고혈압, 당뇨 등)
1번에 해당하려면 30세 여성 기준 키 160cm, 몸무게 77kg 이상이어야 하며
2번에 해당하려면 30세 여성 기준 키 160cm, 몸무게 67kg 이상 & 질환 보유자이어야 합니다.
BMI는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쉽게 알 수 있으며 성별, 나이, 체중을 입력하면 바로 나옵니다.
[위고비 가격 - 한 달분]
위고비 한 달 치 가격은 나라마다 다른데요. 미국은 180만원, 다른 나라들은 20~40만원이며 우리나라는 약 80만원으로 결정되었습니다.
도매가 37만원에 각종 마진, 처방전 비용이 붙어있는데 가장 큰 건 처방을 받아도 보험 적용은 안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비만의 나라 미국은 바이든 대통령이 노보 노디스크 회장을 불러 깎아달라고 협박 중이라 하네요.
[위고비 경쟁자]
위고비는 부작용이 적은 제품으로 다이어트 개의 비아그라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당시 비아그라를 만든 화이자의 주가도 10배나 급등했었습니다.
현재 노보 노디스크의 시가총액은 530조, 세계 12위로 테슬라와 비슷하고 삼성전자의 2.5배이며 이미 유럽 기업 중 제1위 규모의 기업이 되었습니다.
위고비에 들어가는 주성분은 GLP-1이라는 물질인데요. 이 성분을 발견한 과학자들이 지난 10월 미국의 노벨상이라는 래스커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노보 노디스크의 독주를 막기 위해 젤바운드와 같은 경쟁자들이 속속 나오고 있는데요. 국내 위고비 관련주는 제넥신, 넥스턴바이오, 한독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이 중 제넥신은 비만치료제 중국 임상 2상 완료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 비만 치료제 위고비에 대해 [가장 쉽게] 살펴보았으며 위 그림 출처는 노보 노디스크사 홈페이지, 픽사베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