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디정 Jun 15. 2021

1859년 인류가 달라진 해,
3가지 큰 사건

48. 종의기원, 이탈리아독립전쟁, 자유론

1859년은 19세기에서 가장 중요한 해 중 하나입니다. 어째서일까요? 오늘 1859년에 일어난 세 가지 사건을 소개합니다. 


1859년 11월 24일 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이 출간되었습니다. 인류의 우주관을 바꾼 큰 사건이었습니다.


1859년 봄, 우리 인류를 인도주의 세계로 안내한 계기가 된 이탈리아 독립전쟁이 발발했습니다. 


우리는 이 전쟁을 잘 모르지요. 하지만 유럽 질서를 바꾸는 매우 중요한 전쟁이었습니다. 영상에서는 소개하지 않은 이 전쟁에 대한 내용을 간략히 덧붙입니다. 1859년 이탈리아 독립전쟁은 토리노, 밀라노, 베로나, 베네치아, 모데나, 피렌체 지역을 지배하고 있던 오스트리아 제국으로부터의 독립전쟁입니다. 프랑스 제2제국과 이탈리아 샤르데냐 왕국이 연합군을 형성했습니다. 


당시 유럽 최강의 육군이었던 프랑스 주력 부대가 이 전쟁에 참전했습니다. 그 대가로 프랑스는 이탈리아 영토였던 니스와 사보이 지역을 얻습니다. 지금도 그 지역은 프랑스 영토입니다. 


한편 유럽의 전통적 강대국이었던 프랑스와 오스트리아의 충돌을 프로이센의 비스마르크가 지켜보고 있었지요. 전쟁이 끝난 후 이탈리아는 독립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러나 국력을 소모한 오스트리아와 프랑스는 몇년 후 그 대가를 지불해야 했습니다. 프로이센이 오스트리아와 프랑스를 상대로 전쟁을 벌이게 됩니다(1866년 보오전쟁, 1870년 보불전쟁). 


한편 1859년에 인류의 정신적 자유를 옹호한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이 출간됩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4분 영상으로 만들어봤습니다.

많은 시청 바랍니다!!

https://youtu.be/kcaK37qh8YY


매거진의 이전글 아주 먼 옛날 술에 미친 사람들이 남긴 기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