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임리치 Dec 05. 2018

부자가 되는 데 걸리는 시간(#2)

시간부자 128화

필자는 [시간부자 2화 : 부자가 되는 데 걸리는 시간] 편에서 부자가 되기위해 자신을 변화시키고 지속적으로 노력한다면 부자가 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알수없음' 이라고 표현한 바 있다. 허무맹랑한 소리처럼 들릴 수 있겠으나 알 수 없다는 것은 사실 매우 희망적인 이야기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시간을 알고 있다. 아니 확신하고 있다. 바로 무한대라고 말이다. 부자가 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부자가 될 수 없는 이유에 대해 너무도 자세히 알고 있다. 만일 그 이유를 알려 달라고 한다면 일목요연하게 구체적으로 모든 이유를 상세히 설명해줄 것이다.


여기서 눈여겨 봐야 할 것이 있다. 바로 '무한대가 걸릴 것이라고 확신한다'는 부분이다. 이 문장에는 부자가 정말로 되지 못하는 핵심적인 이유가 담겨있다.


두가지로 설명해보겠다.



당신은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이 있다. 그래서 당신에게 물었다.


정확히 구체적으로 얼만큼의 자산을 갖고 싶은가요?


이 질문에 고민의 여지없이 구체적인 액수를 바로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생각보다 매우 드물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자를 추상적인 개념으로 갖고 있기 때문이다. 보통 그저 돈이 많은 상태...좋은 집과 좋은 차에 건물이 있으면 좋겠고, 여행을 마음껏 다닐 수 있는 상태 정도로 떠올린다.


돈은 정확히 얼마가 있어야하고...

집은 정확히 어느 지역에 어떤 크기에 어떤 형태로 있어야 하며...

차는 정확히 어떤 브랜드의 어떤 스타일에 얼마짜리인지...

건물은 정확히 어떤 지역에 몇층짜리에 몇개의 방이 있어야 할지...


생각하진 않는다. 이 말의 뜻은 부자가 되겠다는 목표 자체가 애매하고 추상적이라는 걸 뜻한다. 그것은 목표 지점이 없는 것과도 같다. 이것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첫번째 이유다.


구체적인 목표 지점이 없다면 시간은 무한대로 걸릴 수 밖에 없다.



당신이 천만원을 모으기 위해선 1년이란 시간이 필요하다고 가정해보자. 그리고 당신은 현금 자산이 10억이 있을 때를 부자라고 생각한다. 계산을 해본 결과 당신이 부자가 되기 위해선 100년의 시간이 필요하다. 당신은 어차피 100년안에 죽는다. 결국 당신은 부자가 되는 데 무한대의 시간이 걸리는 것과 같다고 결론을 내린다. 그리고 당신은 영원히 부자가 될 수 없다고 확신을 한다. 여기에 두번째 이유가 있다.


바로 모든 것을 다 안다고 확신하는 사고방식 때문이다.


어떠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이유를 명확하게 다 알고 있다면 사실 그 문제를 풀 수 있는 확률은 오히려 높아진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면 되기 때문이다. 부자가 될 수 없는 이유를 다 안다고 생각하는 것은 더 이상 그 이유에 대해 알 필요를 느끼지 못하게 만든다. 결국 부자가 되지 못하는 근본적인 문제를 놓치게 될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1년에 천만원밖에 모으지 못하는데 10억을 모으기 위해선 100년이 걸리는 건 당연한 이야기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런데 자세히 보면 이 문장에는 세가지의 전제가 이미 깔려있다.


1. 1년에 천만원만 모을 수 있다.

2. 돈을 모으는 능력이 매년 똑같다.

3. 돈을 모으기만 한다.


100년이 걸린다는 것은 세가지의 전제가 옳다는 가정하에서다. 만약 세가지의 전제 중 하나라도 틀리게 된다면 지금 하고 있는 모든 생각이 잘못됐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나 다 안다고 생각하면 전제를 의심할 일이 생기지 않는다.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를 진짜 다 알게 된다면 문제를 접근하는 방식 자체가 달라진다. 1년에 천만원 그 이상을 모을 수는 없는지, 돈을 모으는 능력을 늘릴 수는 없는지, 돈을 모으는 것외에 다른 방법은 없는지를 질문하게 된다. 그것은 문제 해결의 방식을 기존의 것보다 훨씬 다양한 시각으로 넓혀준다. 결국 문제 해결의 가능성이 올라가게 된다.


즉 무언가 할 수 없는 이유를 다 안다고 말하는 것은 근본적인 이유를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사람들을 보게 된다. 사업을 하거나, 투자를 하거나, 연봉을 올리기 위해 노력을 한다. 그런데 그중 상당수가 방법 혹은 테크닉에만 집중한다. 근본적인 생각은 여전히 부자가 되지 못하는 사람들의 생각방식과 같다는 걸 알지 못한다. 명확한 목표가 없거나 다 안다고 확신한다. 부자가 되는 일도 결국 하나의 프로젝트일 뿐이다. 다시 말해서 부자가 된다는 것은 그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는 일이다. 


무엇을 하든 성공하겠다.


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런 말을 누군가에게 하게 된다면 그 사람이 하고 있는 테크닉을 보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그 사람의 정신 상태를 보고 말하는 것이다. 문제 해결 방법은 이후의 문제다. 당장은 그 방법이 틀렸을지라도 그 사람은 어떻게든 맞는 방법을 찾아내려는 태도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즉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마인드를 갖추는 것이 먼저다.


사람의 생각이 모든 가능성을 지배하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방법을 배우기 전에 생각하는 방식을 먼저 배워야 한다. 


근본적인 것이 바뀌지 않는다면 당신이 부자가 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여전히 무한대이다.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time_rich_pnj/


네이버포스트                

http://naver.me/Fr1zxehp


매거진의 이전글 '당연히 그렇죠'라고 대답했던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