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임리치 Jan 20. 2019

말싸움에서 이기는 시간

시간부자 141화

A :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강한 카리스마야."

B : "아니야.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부드러운 친근함이야."


A : "카리스마가 있어야 모든 구성원에게 강력하게 비전을 제시할 수 있고, 전체를 효율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어."

B : "겉보기엔 그럴지 몰라도 내실은 부실할 수 있지. 친근함이야말로 구성원들을 끈끈하게 뭉칠 수 있게 만드는 진짜 리더쉽이야."   


A : "그건 니가 리더를 제대로 해본 적이 없어서 그래. 한명 한명의 사람 관계에선 당연히 친근함이 중요하겠지만, 전체라는 그룹을 이끌어가기 위해선 강한 지도력이 필요하다구. 그룹은 그룹이지 사람이 아니야."

B : "너야말로 진짜 리더를 해본 적이 없는 것 같다. 구성원 한명이 곧 그룹이야. 한명 한명을 친근하게 대하다보면 결국 전체라는 그룹을 친근하게 이끌어가게 되는 거야. 부드러움으로 단결된 그룹이야 말로 최고의 강력한 집단이 될 수 있어. 부드러움이 결국 강함을 이긴다는 말을 모르니?”"   


언쟁을 하게 되면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다. 각자의 논리로 상대를 설득하기 위해 힘껏 부딪치지만 결국 감정만 상하거나 나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상대에 대한 답답함만이 남게 된다. 물론 완벽한 나의 논리에 상대가 설득되어 상대를 깨우치게 만들어주는 흐뭇함이 느껴질 때도 있다. 상황이 어떻게 흘러갈지는 알 수 없다. 사람의 생각은 너무 다양하기 때문이다.



말싸움에서 이긴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상대가 정교한 나의 논리에 굴복했을 때?

상대가 더이상 반대의견을 제시하지 못할 때?

상대가 나의 논리에 완벽하게 설득됐을 때?

상대가 자신의 잘못을 인정했을 때?


세가지의 상황을 생각해보자.



1) 첫번째, 승부가 나지 않았을 경우

일단은 답답하다. 나의 생각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상대가 이해되지 않는다. 그래서 상대를 폐쇄적 사고의 소유자라고 확신한다. 나의 얘기를 듣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결심한다. 그런 마인드를 가진 사람과는 더이상 토론하지 않겠다고 말이다. 그러나 정작 자신도 폐쇄적 사고의 소유자인 것을 알지 못한다. 누가 맞고 틀리고의 여부를 떠나 둘의 토론은 꽤 소모적인 시간이 돼버리고 만다.



2) 두번째, 이긴 경우(상대가 설득된 경우)

매우 뿌듯하다. 상대가 패배를 인정하고 깨우치는 모습을 보면서 나의 가치가 상승한듯한 느낌을 받는다. 그리고 생각한다. 지금의 이 생각을 다른 또 누군가에게 전파할 것인가 말이다. 그러면서 나의 논리는 점차 확고해진다.



3) 세번째 진 경우(내가 설득된 경우)

깨끗하게 패배를 인정한 경우다. 나의 논리에 헛점을 발견했기 때문이다. 상대 논리의 강점 또한 발견한 계기가 된다. 그러나 패배를 인정했다고 해서 나의 생각을 완전히 뒤엎는 것은 아니다. 단지 또다른 하나의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이다. 그래서 이렇게 생각한다.


그럴 수도 있겠다


라고 말이다.


출처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1713050&memberNo=37305962



언쟁이 벌어지면 사람은 항상 이기기 위해 노력한다. 상대가 틀렸음을 입증함으로써 자기 논리의 옳음을 입증하려고 한다. 그리고 이기게 되면 그 논리를 확신한다. 그 순간은 언쟁의 승자가 된 것이 기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가져온 결과를 보면 이렇다.


승자는 자신의 논리를 확신한다.

패자는 상대의 논리를 수용한다.


승자는 자신의 길을 유지한다.

패자는 다른 길도 생각한다.


승자는 자신의 논리가 완벽하다고 믿는다.

패자는 자기 논리의 헛점을 수정한다.


승자는 지금의 생각을 그대로 유지한다.

패자는 생각이 다양해진다.


결국 언쟁에서 이긴 승자는 정체하지만 이기지 못한 패자는 발전한다.


- 영화 '위플래쉬' 중 -



어떠한 의견 대립의 상황과 마주했을 때 이성적으로 객관적으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그 대립의 결과의 끝이 결국 누구에게 이득이 될 것인가를 말이다. 항상 끝을 생각하며 시도하는 것이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중 하나이기도 하다.


언쟁에서 승자가 될 것인가

인생에서 승자가 될 것인가


말싸움은 짧은 순간이지만 인생은 길다.


긴 시간에서 승리하기 위해 짧은 순간들을 져야 한다.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time_rich_pnj/


네이버포스트                

http://naver.me/Fr1zxehp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비판할 자격이 있을까 고민되는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