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임리치 Aug 13. 2019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는 방법

5초글 # 67

모든 사람에게 사랑받기 위해 노력을 하는 것은

 왜 나를 지치게 만들까요?


본질적으로 접근해보면 그것은...


내가 내 존재의 가치를 인간관계를 근간으로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누군가에게 사랑받으면 내 가치가 올라가는 것 같고

사랑받지 못하면 가치가 떨어지는 듯한 느낌이 근본적인 문제인 것이죠.


사람은 좋은 것보다 싫은 것에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내 가치를 올리기 위해서가 아닌, 떨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 집중하는 거죠.

바꿔말하면, 사랑받기 위해서가 아닌 미움받지 않기 위해 몰두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밖에 없으며

결국 관계 자체를 포기하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므로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첫번째 요소는...


바로 내 존재 가치에 대한 나의 믿음입니다.


내 가치에 대한 내 믿음이 커지게 되면

누군가가 나를 사랑하고 미워하는 일이 나의 가치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러면 상대에게 아쉬울 게 없어지죠.


그런데 희한하게도 상대에게 아쉬울 게 없어졌을 때 비로소...

상대를 진심으로 위하는 마음의 여유가 생기게 됩니다.

그 마음은 상대에게 감동을 선사하고 결국 상대로부터 사랑을 받게 됩니다.


그렇게 모든 사람에게 사랑을 받게 되는 것이죠.


내 가치에 대한 믿음이 확고해지면 상대를 목적이 아닌 상대 자체로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인간관계가 나를 지치게 할 일도 없습니다.


더 나은 관계를 위한 나의 노력이 나의 진심이기 때문입니다.




원문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후배를 양성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