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엽 Aug 04. 2020

1803년 루이지애나 매입

해밀턴과 제퍼슨 시대의 주요 사건 6

1803년 루이지애나 매입(Louisiana Purchase) 제퍼슨 대통령 시대의 토지 매입 사건이다.


프랑스로부터 루이지애나 영토(2,147,000 ㎢ )를 1,500만 달러에 사들인 것으로, 영토를 2배 이상 넓힌 것이다.


시대적 배경


루이지애나 매입 서명 150주년 우표  <출처 : 위키피디아>



당시 미국의 경제는 농업 중심이었다. 남부의 면화 농업과 달리 북서부 지역은 농작물 재배에 집중하고 있었다.


 은 생산된 농산물을 북부로 이동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다행히 미시시피 강을 통해 동부의 주요 도시로 운반할 수 있었다.


배를 이용하여 한 번에 많은 양의 수확물을 운송할 수 있었다. 미시시피 강은 중요한 운송 지역이었다.


뉴올리언스 항구 위치  <출처 : 위키피디아>


강의 시작점에 위치한 뉴올리언스 항구를 이용해야 했다. 그래야 원활한 운송이 가능했다. 주요 운송 품목은 밀가루, 돼지고기, 담배, 베이컨, 버터, 치즈 등이었다.


이 곳은 프랑스 점령지였기에 매번 운송료와 사용료를 납부했다.


뉴올리언스 항구의 매입 승인


경제적 부담과 불편은 당연히 농민의 불만을 가져왔다.


제퍼슨은 의회에 이 상황을 알리고 1,500만 달러를 통해 뉴올리언스 항구를 매입하자는 의견을 전달했다. 지역 패권을 다투려는 스페인과 프랑스의 움직임도 한 몫했다.


의회는 매입을 승인했다.  


협상을 위해 로버트 리빙스턴(Robert Livingston, 1746~1813)과 제임스 먼로(James Monroe, 1758~1831)가 대표단으로 프랑스를 방문했다. 이후 나폴레옹과 협상을 시작했다.


 여기서 극적인 사건이 발생했다.



나폴레옹  <출처 : 위키피디아>


당시 나폴레옹은 카리브해의 '아이티 혁명(Haitian Revolution, 1791~1804)'으로 머리가 아픈 지경이었다. 미국의 빠른 성장으로 루이지애나 지역 패권도 잃어버릴 있었다.


나폴레옹의 루이지애나 매입 제안


자신의 고민을 미국 대표단이 해결해 줄 것으로 여겼다.


협상에 들어가자 군비를 확충할 목적으로 루이지애나 지역(뉴올리언스 포함) 매입을 권했다. 금액은 동일한 1,500만 달러였다.


깜짝 놀랄 만한 제안을 받은 미국 대표단은 어안이 벙벙했다.


사실 대표단은 루이지애나 지역의 전체 규모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다. 당시 미국 영토보다 크다는 것만 짐작하고 있었다.



1804년 루이지애나 지도  <출처 : 위키피디아>


대표단은 고민에 빠졌다. 의회의 승인 없이 영토 매입을 결정해야 하는 에 갑론을박 의견이 분분했다. 결과적으로 제안을 수락했고, 협상은 완료되었다.


미국 내 논쟁과 매입 안건의 통과


이 소식이 알려지자 미국 내에서도 논쟁이 발생했다.


쓸모없는 땅을 왜 사들였냐느니, 의회에 상의 없이 진행된 협상이라 무효라느니,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하원에서는 59 대 57로 가까스로 매입 안건이 통과되었다.



루이지애나 매입 조약 체결 문서  <출처 : 위키피디아>



참고로 해밀턴은 매입에 반대하지 않았던 소수 연방파 의원 중 한 명이었다.


의회 에서의 반대는, 루이지애나에 거주하는 사람들(프랑스인, 스페인 인, 그들이 소유한 노예들)의 미국 시민권 부여 여부였다.


대통령인 제퍼슨과 국무장관인 매디슨이 직접 나서서 의회를 설득했다.



토머스 제퍼슨 초상  <출처 : 위키피디아>



연방정부는 이들에게 세금을 부과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것으로 마무리 지었다.


루이지애나 매입과 경제적 효과


이 매입 사건은 강대국으로 발돋움하는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역사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1 ㎢ 당 5달러라는 말도 안 되는 저렴한 가격에 매입을 한 것과 서부지역 개척을 통해 벌어들인 수익은 그 어떤 것과도 바꿀 수 없는 귀중한 자산이었다.


남부 지역의 농민을 이 곳으로 보내 농업 규모를 확장시킬 수 있는 기반도 마련했다.


당시 재부무 장관은 앨버트 갤러틴(Abraham Alfonse Albert Gallatin, 1761~1849)이었다. 그는 매입 대금 마련을 위해 동분서주했다. 1,500만 달러는 연방정부 세 수입보다 40퍼센트나 넘는 큰 금액이었다.



알렉산더 베어링  <출처 : 위키피디아>


갤러틴은 이 큰돈을 마련하기 위해 친밀한 사이였던 알렉산더 베어링(Alexander Baring)의 도움을 받았다.


그는 호프 앤코(Hope & Co., 암스테르담에 위치한 네덜란드 은행)와 협력하여 채권 발행을 무사히 끝마칠 수 있었다.


이 돈은 프랑스 정부에 전달되었고, 매입은 원활하게 종료되었다.



1815년 뉴올리언스 개발 계획  <출처 : 위키피디아>


루이스와 클라크 탐험대


이후 제퍼슨 대통령은 이 지역의 정보를 얻기 위해 루이스와 클라크 탐험대(Lewis and Clark Expedition)를 파견(1804년) 했다.


1806년에는 레드 리버 원정대(Red River Expedition)와 파이크 원정대(Pike Expedition)도 파견했다.


미시시피 강에서 시작한 이들의 원정은 귀중한 정보를 가지고 복귀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개발과 농민 이주가 시작되었다.


넓어진 영토 만큼, 미래의 희망도 커졌다.


작가의 이전글 제1차 바르바리 전쟁(1801~0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