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엽 Aug 05. 2020

독립선언문 작성자, 토머스 제퍼슨

토머스 제퍼슨 시대 1

제퍼슨은 미국 제3대 대통령(재임 1801년 ~ 09년)이다. 건국의 아버지 이자 독립선언서를 기초한 주인공이다.


토머스 제퍼슨 대통령 공식 초상화  <출처 : 위키피디아>


공화파의 대표적 정치인


그는 1743년 버지니아 주에서 태어났다. 여덟 명의 자녀 중 장남이자 셋째였다. 평생 해밀턴과 정치적 라이벌이었고 공화파를 대표하는 인물이었다.


이상주의적 표현을 많이 구사하여 `몬티첼로(Monticello)의 성인'으로 불렸다. 독립선언서 기초를 작성한 인물로 유명하며 부통령과 대통령을 역임했다.


역대 대통령 중 인기가 상위에 속한다. 뉴딜 정책으로 유명한 루스벨트 대통령이 가장 존경한 인물이었다.


제퍼슨의 적 중 대표적인 사건은 재임 중에 성사된 루이지애나 매입이었다. 미국 영토를 확장시킨 대표적인 성공 사례였다.


버지니아의 몬티첼로  <출처 : 위키피디아>


제퍼슨의 어린 시절과 대학 생활


부모는 버지니아주의 대농장주였고, 그의 나이 14살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많은 토지와 30여 명의 노예를 상속받았다. 이 곳에 집을 지어 몬티첼로(Monticello)라고 이름 지었다.


어린 시절 목사가 운영하는 학교에서 교육을 받았다. 


16살이 되던 해, 윌리엄 앤 메리 대학(College of William & Mary, 1693년 설립)에 입학했다. 2년여 공부를 마치고 수석으로 졸업했다.


주로 공부한 것은 철학이었다. 경험주의 철학 사상에 관심을 갖고 많은 공부를 했다.


역사적 인물로 존 로크(John Locke, 1632~1704),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 1561~1626), 아이작 뉴턴(Isaac Newton, 1643~1727) 3명을 존경했다.



윌리엄 메리 대학   <출처 : 위키피디아>



학업에 심취한 나머지, 하루 15시간 이상씩 공부하기도 했다.


제퍼슨의 재능과 변호사 생활


주로 불어와 그리스어를 공부했고 음악적 재능도 있었다. 주위에서는 홀로 공부하기를 좋아하는 내성적 친구라고 평가했다.


사교성은 그리 높지 않았다. 하지만 대학에서 주최하는 모임은 열성적으로 참석했고, 종교적 모임과 예배도 빠지지 않았다.



1859~62년 시대의 윌리엄 앤 메리 대학  <출처 : 위키피디아>


 대학 졸업 후 본격적으로 법학을 공부했다. 1767년 버지니아 주에서 변호사 생활을 시작했다.


그는 누나들과 각별히 사이가 좋았다. 1765년 큰 누나인 제인이 25살의 나이로 요절하자, 큰 충격을 받았다. 슬픔의 시간을 홀로 보냈다. 가장 많이 격려하고 인정해 준 누나의 죽음이 감당하기 힘든 슬픔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직업의식에 소홀하지 않았고, 버지니아 식민지 내 많은 소송 사건을 다루었다.


약 5년(1768~73) 간 매년 100건 이상의 소송을 맡아 일했다.



제퍼슨의 장녀 마사 제퍼슨  <출처 : 위키피디아>


결혼과 부인의 죽음


이 시기(1772년)에 결혼을 했다. 부인은 23세의 젊은 미망인 마사 웨일스 스켈턴(Martha Skelton Jefferson, Wayles, 1748~1782)이었다.


10년 뒤인 1782년 9월에 부인이 사망했다. 이후 제퍼슨은 다시 결혼하지 않았다. 자녀는 6명이었다.


1774년 식민지 내 영국의 불공정한 ‘참을 수 없는 법(Intolerable Acts)’이 공표됐다. 제퍼슨은 이에 분노하여 첫 번째 팸플릿을 발표했다.



영국령 아메리카의 권리에 대한 요약  <출처 : 위키피디아>


이른바 '영국령 아메리카의 권리에 대한 요약(A Summary View of the Rights of British America)'이었다.


상당히 과격하고 날카로운 어조로 작성되었다. 식민지인 자유와 인권이 하늘로부터 부여받았다고 주장했다.


독립선언서 작성과 공개


그는 제2차 대륙회의 위원으로 참여하였다. 독립전쟁 발발 후에는 독립선언 결의문 작성을 요청받았다.



독립 홀 회의장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문구 작성을 위해 5인의 대표구성되었다. 초안은 제퍼슨이 맡아 작성했다. 글을 잘 쓰는 문장가로 명망이 높았기 때문이다.


“..... 모든 사람은 평등하게 태어났고, 창조주는 몇 가지의 중요한 권리를 부여했으며, 이 권리 중에는 생명과 자유와 행복의 추구가 있다. 이 권리를 확보하기 위하여 인류는 정부를 만들었고, 정부의 정당한 권력은 사람의 동의로부터 유래하고 있는 것이다... “


자신의 이상과 철학을 담아 계몽주의적 사고에 입각한 독립선언서 초안을 작성했다.


이후 5인 위원회의 검토를 받고 수정을 거쳐 대륙회의에서 공개되었다.



미국 독립선언서  <출처 : 위키피디아>



약 20퍼센트 정도의 내용이 다시 수정되었다. 제퍼슨은 계몽사상에 어긋나는 내용의 수정은 완강하게 반대했다.


결국 1776년 7월 4일, 독립 선언서가 대륙회의에서 최종 승인됐다.


이 날은 미국의 독립기념일(Independence Day)로 지정되었다.


독립기념일 퍼레이드(워싱턴 DC)   <출처 : 위키피디아>


제퍼슨은 독립선언서 작성에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강한 설득력과 논리적인 내용이 백미를 이루었다.


인권의 기본적인 사상을 담은 머리말은 오래도록 기억되었 수많은 문장에 인용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1803년 루이지애나 매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