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엽 Nov 25. 2020

미국의 대륙횡단철도 4

카네기와 록펠러 이야기 4

미국 최초의 대륙횡단철도가 개통 된 이후, 미국인들의 삶에 변화가 생겼다.


지역적 노선의 발달과 경제적 변화


1869년 동과 서의 연결이 완공된 이후, 꾸준히 지역적인 노선이 건설되었다.


1876년 6월에는 뉴욕에서 샌프란시스코까지 급행열차(Transcontinental Express)를 타고 걸린 시간이 약 84시간이었다.



1887년 미국 철도의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과거에는 마차로 몇 개월간 걸렸던 시간이 단 1주일 이내로 줄어들었다.


인구가 부족했던 내륙지방으로 수많은 이민자를 실어 날랐다. 화물도 운송되었다. 광활한 영토에 열차 네트워크가 형성된 것이다.


지역 통합과 기술적 업적


이는 지역적 한계에 머물러 있던 동부와 서부를 연결해 주었다. 남북전쟁 이후 통일된 국가 정체성에 이어 지역적 통합마저 이뤄진 것이다.


19세기 미국의 기술적 업적 중 하나로 기록되었다(이외에 원자폭탄 발명, 인류 최초의 달 착륙 등이 기술적 업적에 해당된다)



개통 75주년 기념우표   <출처 : 위키피디아>


철도는 해양 운송과 내륙 운하에 의지했던 물류 체계를 완전히 바꿔놓았다.


중부의 광활한 영토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동부나 서부 해안가로 이동하여 막대한 양을 해외로 수출했다. 서부에서 채굴된 석탄과 광물은 동부 해안으로 이동하여 유럽으로 수출되었다.


여행의 편리함과 철도 산업의 폭발적인 성장


삶의 질을 향상시킨 저렴한 비용으로 장거리 여행이 가능해졌다는 점이다.


과거 역마차 여행 대비 약 10% 정도로 요금이 저렴해졌고, 속도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졌다.


짐승이나 인디언의 습격을 피할 수 있는 안정성까지 더해져, 폭발적인 수요를 가져왔다.


다리 위를 지나는 기차  <출처 : 위키피디아>


1890년에 미국의 국경이 완성되었다고 선언할 정도로 미개척지가 모두 사라졌다. 철도의 영향이었다.


아울러 연관 산업의 발전도 눈부시게 성장했다.


철도 건설과 운영을 위한 수많은 철강 및 건설 자재 회사들이 생겨났고, 자금을 융통해 주는 금융회사들도 늘어났다.


가장 많은 효과를 본 것은 대규모 생산 체제를 갖춘 공장과 이를 운영하는 사업가였다. 당시의 대표적인 인물이 카네기와 록펠러, 금융의 J.P. 모건이었다.



 스탠더드 오일의 록펠러  <출처 : 위키피디아>



창의성과 조직 체계의 성장


철도의 개통은 단순히 지역적 연결만을 의미하지 않았다. 돈과 기술, 조직력과 해 낼 수 있다는 추진력만 있으면 불가능이 없다는 믿음을 심어 주었다.


특히 창의성에 가장 높은 의미를 부여했다.


이는 미국 산업의 정신적인 기폭제가 되었고, 이를 뒷받침해주는 효율적인 조직체계를 만들어 나갔다.


군대와도 같은 일사 분란함은, 자본주의 시대의 공장 노동자를 만들어 내는 밑바탕이 되었다.



태평양 철도 채권  <출처 : 위키피디아>



결국 농업사회에서 산업화 사회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대륙횡단철도의 개통은 그 시발점이 되었던 것이다.



인디언 전쟁(American Indian wars)의 종료


철도 공사 시, 험준한 지역은 가장 큰 위험 요소였다.


이는 자연적인 장애물이었고, 새로운 기술(다이너마이트의 사용 등)과 인력(중국인 이민자)으로 극복해 갔다.


하지만 인디언 부족의 방해와 공격은 예측할 수 없었다.


버펄로 사냥과 학살  <출처 : 위키피디아>


결국 연방정부는 1622년부터 시작돼 온 인디언과의 전쟁을 종료하기로 마음먹고 이들의 주요 식량원이었던 버펄로 멸종 정책을 세웠다.


 1800년대 초 대륙 평원의 수백만 마리의 버펄로는 사냥과 학살로 1890년경에 1,000마리 이하로 줄어들었다.


삶의 터전 상실과 굶주림에 시달린 인디언들은 백인과의 충돌을 야기했고, 결과적으로 패배했다.


연방정부는 1778년 ~ 1868년까지 약 1억 1000만 에이커(44만 5200 km2)의 토지를 몰수했고 768만 km 2의 땅을 압수했다.


인디언 다코타 수 족 38명의 교수형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결국 남아있던 인디언들은 보호구역으로 이주해야 했다. 인디언 전쟁은 1890년에 ‘국경의 소멸’이 선언되면서 종료됐다.


서부 개척과 산업화 시대의 시작


인디언이 떠나 비어있는 땅에는 서부 개척 시대가 열리면서 소의 방목이 시작되었다.


이를 관리하는 카우보이가 생겨났다. 서부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캐릭터였다.



태평양 펄도 노선(1880년)  <출처 : 위키피디아>


농업은 생산 구조를 기계화 방식으로 대체해 나갔고, 규모를 대형화했다. 대규모로 생산된 농산물은 철도를 통해 이동했고, 유럽 등으로 수출되었다.


철도를 통한 물류의 혁신으로 미국 내수 시장규모도 확대됐다. 공업 산업도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서부에서는 법질서가 확립되지 않아, 갱이 등장하면서 치안이 불안해졌다. 이를 해결하고자 보안관 제도가 생겨났다.


릴랜드 스탠퍼드 초상  < 출처 : 위키피디아>



스탠퍼드 대학의 설립


‘센트럴 퍼시픽 철도(Central pacific Railroad, 이하 CP)’ 의 ‘빅 포(Big Four)’ 중 한 명인 릴랜드 스탠퍼드(Amasa Leland Stanford, 1824~1893)는 철도 건설로 막대한 부를 거머쥐었다.


하지만 그의 유일한 자녀인 릴랜드 스탠퍼드 주니어(Leland Stanford Jr. 1868~1884)가 유럽 여행 중 16세의 나이로 장티푸스에 걸려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사망했다.


스탠퍼드 대학   <출처 : 위키피디아>


실의와 좌절에 빠졌던 그는, 아내와 함께 "캘리포니아의 아이들은 우리의 아이들이 될 것(the children of California shall be our children)"이라고 말한 뒤 막대한 산을 기부하여 대학을 설립했다.


이 대학이 바로 1891년 설립된 스탠퍼드 대학교(Stanford University, officially Leland Stanford Junior University)이다.



스탠퍼드(Stanford) 가족 영묘  <출처 : 위키피디아>



외동 아들과 스탠퍼드, 그의 부인은 사후 캠퍼스 내 스탠퍼드(Stanford) 가족 영묘에 안장되었다.


이곳은 1년에 한 번 일반인들에게 개장되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미국의 대륙횡단철도 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