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엽 Oct 15. 2021

이리운하의 성공과 뉴욕의 성장

기술과 산업의 발달 6

미국의 운하 중 가장 크게 성공을 거둔 것은 이리운하(Erie Canal)다.


이것은 뉴욕주에 위치한 운하로, 오대호 중 하나인 이리호에서 시작하여 허드슨 강 상류까지 연결되었다. 뉴욕 항까지 물건을 이동할 수 있는 운송 길을 만든 것이다.



1840년 이리 운하 지도 <출처 : 위키피디아>


드윗 클린턴과 이리 운하의 시작


사실상 오대호에서 출발한 화물이 대서양을 거쳐 유럽까지 수출을 가능하게 만든 것으로, 당시 동부와 중서부를 잇는 중요한 교통수단이 되었다.  


지금 기준으로 보면 말이 쉽지 사실 불가능에 가까운 것을 만들어 낸 것이다.


구상도 1700년에 시작했지만, 실제 계획과 공사를 시작하게 된 것도 1798년 들어서야 가능했다.


이 운하의 가장 큰 일등 공신은 뉴욕 주지사를 지낸 드윗 클린턴(DeWitt Clinton)이라는 사람이었다. 그는 애팔래치아 산맥을 넘는 운하 계획을 구상해 냈고 이를 실행에 옮겨 대성공을 거두었다.



드윗 클린턴 <출처 : 위키피디아>



드윗 클린턴은 상원의원을 거쳐 10년 동안 뉴욕 주지사를 역임(1817~22, 1825~28)한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그가 이런 무도한 도전을 시도하게 된 이유는 하나였다.


이리 운하의 경제적 목적


뉴욕이라는 도시의 특수성을 떠나 연방 차원의 지리적 통합과 경제적 이익을 고려한 것이었다.


뉴욕 항을 통해 내륙지방의 농산물을 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외국에 수출할 수 있다면, 경제적 가치가 엄청날 것이라는 굳은 믿음이 있었다.


가장 놀라운 것은 연방정부의 재정 지원 없이 뉴욕시의 예산만으로 이 대규모 토목사업을 시행했다는 점인데, 무리한 도박으로 인식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의 비웃음을 받았다.



이리 운하의 공사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일명 '클린턴의 커다란 시냇가'라 불릴 정도로 냉소적인 평가를 받았다.


그 배경에는 막대한 자금 투자와 엄청난 공사 기간이 깔려 있었다.


초기 시작은 정치적 논리에 발목이 잡혀 있었다.


어려움 끝에 시작한 공사


내륙지방 사람들은 당연히 찬성했지만 가장 큰 혜택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 뉴욕 사람들은 자신들이 투자한 돈에 비해 이익이 크지 않으리란 믿음에 반대가 심했다.


여러 우여곡절 끝에 1817년 운하의 공사가 시작됐다.


공사 기간은 10년, 총길이 584킬로미터에 폭 12미터, 깊이 1.2미터로 갑문은 총 83개 규모였다.



뉴욕 록포트에 있는 이리 운하의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뉴욕 시는 공사를 위해 700만 달러의 채권을 발행했는데, 당시 연방정부의 1년 예산이 2,200백만 달러 규모였으니 사용되는 자금의 규모가 얼마나 큰지 짐작할 수 있었다.


수많은 난관을 안고 공사가 본격 시작됐다. 험준한 산을 깎고 길을 내고 그 사이에 갑문을 설치하는 난공사였다.


이리 운하의 완공과 대성공


지금과 같은 굴삭기나 불도저가 없는, 순수한 사람의 노동력으로 진행되었다. 여기에 투입된 노동자들은 이제 갓 미국으로 건너온 아일랜드계 이민자들이 투입되었다.


운하는 1817년에 시작되어 10년 계획보다 2년 앞당겨진 1825년에 완공이 되었고, 개통 1년 만에 50만 달러의 사용 수수료를 걷을 수 있었다.



운하를 이용한 화물선의 이동  <출처 : 위키피디아>



이리 운하의 개통으로 이 지역에 일대 혁신이 일어났는데 애팔래치아 산맥을 넘어 동부와 서부가 하나로 만나게 된 것이다.


드디어 꿈속에서나 만날 수 있었던 오대호와 뉴욕의 허드슨 강이 연결된 것이다.


오하이오 등 서부 지역의 농산물이 뉴욕에 도착하는 간 단축도 놀라웠지만, 물류비용의 절감은 그 모든 것을 압도할 만큼 격적이었다.


기존에 밀 1톤의 운송 비용은 120달러였는데, 운하를 이용하면 단돈 6달러에 이동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뉴욕의 성장과 발달


이리 운하의 개통 이후 뉴욕의 성장은 가파르게 상승했다.


인구의 증가가 40년 만에 10배 이상 늘어났으며, 뉴욕 항을 통한 미국 무역량의 비중이 9%(1800년)에서 62%(1860년)까지 치솟게 됐다.



이리 운하의 성공  <출처 : 위키피디아>



미국 중부에서 생산된 어마어마한 농산물이 이 운하를 타고 유럽 각 국으로 수출이 된 것이다.


농지는 더더욱 확대되었고, 동부의 상인들은 순식간에 밀려들어오는 부에 어쩔 줄을 몰라했다. 비단 농산물의 운송뿐만 아니라 관광업도 성행했다.


1825년에는 운하를 이용해 4만여 명이 넘는 사람들이 여행의 편리함을 만끽했고 꾸준한 관광객의 유입은 초기 운하 투자자들을 즐겁게 해 주었다.


나중에 정착민들이 이 지역으로 이주할 때 중요한 교통수단으로도 사용되었다.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의 이리 운하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금융도시로 우뚝 선 뉴욕


결국 이리 운하의 대성공으로 뉴욕은 단숨에 금융시장의 메카로 떠올랐다.


동시에 월스트리트의 성장도 이끌게 됐다. 이리 운하의 높은 수익률은 타 운하 회사의 자본 투자를 이끌어 냈다.


바다 건너 유럽에서의 투자금액도 크게 증가했다. 열기가 너무도 빨리 달아올라 운하 투기로 번졌다.


약 100여 건의 운하 계획이 수립되었고 10여 년 만에 4,800km의 운하가 건설되었다.


하지만 대다수 운하 회사의 수익은 높지 못했고, 상당수 회사들이 적자에 허덕였다. 사기성 회사도 즐비했다.


투기성 사기극이 가능했던 것은 당시 주식거래의 위험성을 관리, 측정할 수 있는 증권거래법 등 법적 제도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뉴욕시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이런 과도기 과정을 거쳐 성장한 월스트리트는 새로운 기술 발전에 따른 사업 출현으로 규모가 커지게 되었다.


그것은 증기 기술이 철도와 결합하여 운송 분야의 근간을 완전히 바꾸어 놓은 ‘철도 산업’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미국 운하의 시작과 과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