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정엽 Oct 19. 2021

헨리 포드와 자동차 산업의 시작

기술과 산업의 발달 8

"공장 근로자들이 하루 10시간씩 일하는 과거로 되돌아간다면, 이 나라 산업계는 지속 가능할 수 없다. 사람들이 제품을 소비할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공장의 노동자가 새벽부터 저녁 늦게까지 일을 한다면, 이들이 자동차를 사용할 일이 없어진다. 하루 8시간 근무가 번영으로 가는 길을 열었듯이, 주 5일 근무는 더 큰 번영으로 가는 길을 열게 될 것이다."


이 말은 1926년 5월, 헨리 포드가 자신의 공장에서 근로자가 일하는 시간을 주 6일에서 주 5일 근로로 전환하면서 그 이유를 설명한 말이다.



1935년 1월 타임지에 나온 포드 <출처 : 위키피디아>



헨리 포드의 주 5일제 근무


앞서 포드 자동차 회사는 1922년부터 미국 최초로 하루 근무 시간을 8시간으로 단축해 시행해 왔다. 공장 노동자들은 크게 환영했지만, 경쟁사들의 극심한 반발이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반발을 무시하고 4년 뒤에 주 5일 근무는 물론 40시간으로 근무시간을 단축했고, 이를 발표했다. 사실상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 최초의 시도였다.


결국 과거에 비해 여가 시간이 크게 늘어난 근로자들은 포드의 소망대로 더 많은 상품을 구매하고 소비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면서 미국의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촉매제가 되었다.



1926년식 포드 T 로드스터 <출처 : 위키피디아>



헨리 포드의 출생과 젊은 시절


포드 자동차를 설립한 헨리 포드는 1863년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스프링웰스의 한 농장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부터 선물로 받은 회중시계를 분해하고 조립하는 것에 흥미를 느껴 시계수리공으로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갑작스러운 어머니의 죽음 이후 농장 일과 학업을 포기한 그는 디트로이트에서 수습 기계공으로 일을 배우기 시작했다.


1891년 에디슨 회사에서 기술자로 일하면서 1892년에 2기 통의 4마력 모터로 구동되는 첫 번째 모터카를 만들어 내기도 했다.


이후 가솔린 엔진에 대한 연구를 시행했고 에디슨의 호응을 얻어 엔진 개발에 성공하기도 했다.



1888년 헨리 포드(25세) <출처 : 위키피디아>


첫 회사의 사업 중단과 끝없는 도전


이후 회사를 나온 그는 1899년 자동차 회사를 세웠으나 낮은 품질 대비 높은 판매가 정책으로 고객들이 외면하면서 결국 첫 번째 회사는 문을 닫게 되었다.


1901년 다시 회사를 차린 그는 주위의 조롱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경주에서 당당히 완주하여 그가 만든 26마력 자동차의 놀라운 실력을 보여주었다.


이후 1902년 10월 자동차 경주대회에서는 우승을 거머쥐었다. 더 많은 자본 투자를 받아 기술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는 의지 아래 속도를 높이는 것으로 목표잡았던 것이 적중한 것이다.



포드 999의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이후 세인트 클레어 호수의 얼음 위에서 1.6km를 39.4초(시속 146.9km) 만에 주행하는 세계 신기록을 수립, 단숨에 미국 전역에 '포드자동차'라는 인지도를 알리는 데 성공했다.


모델 T의 대성공과 자동차의 대중화


이후 자동차의 대중화를 위해 다양한 모델이 출시되었으나 가장 성공한 것은 1908년 1월에 출시한 '모델 T'였다.


 차는 출시 당시 825달러에 판매되었으나 그 유명한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가격이 하락했다.  

1914년에 250,000대대, 1916년에는 472,000대가 팔렸다. 이 시기 가격은 360달러까지 떨어져 있었다.


이 모델은 1927년까지 총 1500만 대가 팔려 대성공을 거두었다.



포드 조립 라인의 모습(1913)  <출처 : 위키피디아>



늘어나는 주문만큼 공장의 기능공이 부족해지자, 포드는 극적인 임금 인상을 단행했다.


1914년 당시 12시간 근무에 일당 2.3달러를 받는 숙련공을 대상으로 8시간 근무에 5달러라는 파격적인 인상을 공지한 것이다.


그의 공장 앞에는 취업을 원하는 이들로 인산인해를 이루었고 디트로이트 내 숙련된 자동차 기능공이 몰려들면서 미국을 포함, 전 세계가 깜짝 놀랐다.



모델 T의 생산 라인 모습 <출처 : 위키피디아>


자동차 산업의 대대적 변화


임금의 상승과 여가 시간의 발생은 소비를 촉진시켰고 그의 자동차는 더욱더 많이 팔려 나갔다.


특히 시골 지역의 농장주를 비롯, 그 주변 사람들도 자동차를 구입하여 도시로 쇼핑을 즐기는 것이 유행이 되었다. 시골 경제에도 순식간에 변화의 바람이 불어왔다.


그의 자동차 산업은 이후 제너럴 모터스 등 후발 주자의 폭발적인 성장을 가져왔고 ‘자동차 왕국 미국’이라는 이름을 얻기에 충분한 역할을 담당했다.



디트로이트시 <출처 : 위키피디아>



이후 자동차와 연관된 산업도 눈부시게 성장하면서 사실상 철도의 뒤를 이은 새로운 산업이 미국의 경제를 이끄는데 앞장서게 되었다.


 



안녕하세요, 한정엽 입니다.


내일모레 기술과 산업의 발달에 관한 9번째 글을 올리게 되면, 지난 9월 부터 시작된 '미국의 노예제도'를 비롯해 약 27편의 글이 마무리 됩니다. 짧은 시간 동안 반갑게 읽어 주시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주셔서, 너무 감사한 마음입니다.


이제 다음 글과 주제 선정을 위해 약 한달간 휴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이번에 작성할 내용은 '1929년 대공황'에 관한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상당히 어렵고 부담스럽지만, 최대한 읽기에 부담없고 마음 편히 경제적 지식을 얻으실 수 있게 준비하겠습니다.


 늘 그렇지만, 읽어주시는 독자님들의 마음속 응원이 새로운 글을 쓸 수 있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언제나 고맙고, 감사드립니다. 오늘 하루도 좋은 날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한정엽 올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