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지영 Sep 24. 2020

온라인 공유 마인드맵 Mindmeister (3)


  앞선 글에서 수업을 위한 기본 공유 설정을 설명했다. 이제 이제 수업에 적용할 차례이다. 그런데 학생들에게 공유 링크를 보내기 전에 교사가 해야 할 사전작업이 몇 가지 있다. 조금 시간이 걸리고 귀찮지만 사전작업을 통한 대비와 안전장치 마련이 성공적인 수업의 확률을 높인다.


3. 마인드 마이스터 수업 활용의 예

  (1) 학생 개인별 마인드맵 만들기(과제 제출)

마인드맵 활용수업에서 가장 적용하기 쉬운 방법이 아닌가 싶다. 교사가 제시한 마인드맵 주제에 따라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마인드맵을 작성한 후 제출한다.


    (1)-1. 학생이 교사에게 마인드맵을 제출하는 방법 1 : PDF나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여 제출

제출할 마인드맵 좌측 하단에서 파일 내보내기 메뉴를 활용한다.
PDF, 워드, 파워포인트, 이미지 파일 중 교사가 지정한 파일 형식, 파일명으로 제출하도록 한다.



    (1)-2. 학생이 교사에게 마인드맵을 제출하는 방법 2 : 마인드맵 링크 제출


학생들이 제출한 링크는 엑셀 파일에 제출 링크, 평가, 비고(제출일, 피드백 여부 등)로 정리해 두면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좋다.



(2) 학생 개인별 마인드맵 만들기(실시간 교사 피드백)

실시간 화상수업을 시작한 초기 얼마 동안 동영상 강의를 하는 것처럼 강의식 수업만 했다. 화상수업이 끝나면 교사와 학생 모두 힘들다. 교사는 계속해서 떠들어야 해서 힘들고 학생들은 수동적으로 듣고 보는 수업이라 지루해서 힘들고.... 그러다 화상수업 프로그램을 켜놓는다고 해서 교사가 모든 수업을 채워야 하는 것이 아니라는 너무나 당연한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화상수업으로 접속해 있는 상태에서 학생들에게 다양한 활동 과제를 부여하고 스스로 해결해 나가게 하는 [학생 활동 중심 수업]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그러한 활동 중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마인드맵 작성 수업이다.


    (2)-1. 수업의 흐름

가. 그날 수업에 대한 학습주제에 대한 개괄적 설명을 한 후 마인드맵 주제를 제시한다.

나. 학생들은 교사의 안내에 따라 마인드 마이스터에 접속, 로그인한 후 주제에 따른 개별 마인드맵을 작성한다. 학생들은 새 마인드맵 만들기를 하고 맨 처음 교사에게 자신의 마인드맵 링크를 보낸다.

다. 교사는 학생들이 보낸 링크를 명렬표에 입력한다.

라. 학생들이 마인드맵 작성을 하는 동안 교사는 학생들이 만들고 있는 마인드맵에 들어가 진행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피드백을 제시한다.



학생들이 마인드맵을 작성하고 있는 가운데 교사가 다음과 같이 피드백을 제시한다.


"김00, 벌써 이만큼이나 했네요? 정말 집중해서 하고 있군요.", "이00, 소주제를 3개 만들었는데 1~2개 추가하면 더 좋겠네요.", "박00, 아직 소주제 하나밖에 안 만들었는데 너무 생각만 하지 말고 조금 더 열심히 하세요."


화상수업 중이므로 교사의 개별 학생에 대한 피드백은 수업 중인 학생 전체에게 전달되고 이는 학생들이 딴 짓을 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화면 공유를 통해 몇몇 학생들의 마인드맵을 보여주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학생들에게 작성방법에 대한 힌트를 주는 기회도 된다.



    (2)-2. 특정 학생의 마인드맵에 들어가 그 학생의 마인드맵을 전체 학생들에게 공유하며 작성 내용에 대한 안내를 할 수 있다. 또한 마인드맵을 보기 좋게 꾸미는 방법도 보여주면 내용과 방법을 동시에 가르치는 효과가 있다.


    (2)-3. 수업을 마무리하기 전 마인드맵 작성을 완료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완료 시한을 제시한다. 예를 들어 "오늘 저녁 6시까지 완료한 후 선생님에게 다 했다고 메시지를 보내세요."라는 식으로 말한다.



(3) 학생 모둠 마인드맵 만들기(학생 간 상호작용)

마인드맵 활용 수업에서 학생들이 가장 재미있어 하는 수업 방식이다. 줌(zoom)으로 화상수업을 할 때 모둠별로 소회의실을 열어주고 모둠 마인드맵을 작성하게 한다. 아이들이 서로 의견을 주고 받으며 마인드맵을 만들어 나간다.


    (3)-1. 수업의 흐름

가. 전체 학생에게 그날 수업의 학습주제에 대해 개괄적인 설명을 한다.

나. 모둠을 나눈 후 줌(zoom) 소회의실을 열어서 학생들을 모둠별로 할당한다.

다. 소회의실에 들어가면 모둠별로 마인드맵을 작성할 전략을 세우게 한다. 예를 들어 1) 모둠 구성원들이 대주제에 따른 소주제를 하나씩 만들어서 동시에 각자 소주제를 만들거나, 2) 전체가 서로 토의를 하며 소주제 하나씩을 작성하여 만들어 나가는 등의 전략이다.

라. 학생들이 소회의실에서 마인드맵 작성 전략을 토의하는 동안 교사는 소회의실에 차례로 들어가서 궁금한 점에 대해 질문을 받고 모둠 활동에 대한 주의사항 등을 전달한다.

마. 모둠 마인드맵을 작성하는 동안 교사는 전체 회의실에서 학생들이 만드는 마인드맵을 모니터링하고 소회의실로 여러 가지 의견을 전체 메시지로 보낸다.

바. 모둠 마인드맵 작성이 완료되면 소회의실을 닫고 전체 회의실에서 모둠별로 돌아가며 발표한다.

사. 모둠별 발표가 끝나면 교사가 전체 정리를 하고 수업을 마무리한다.


    (3)-2. 모둠 마인드맵 만들기를 할 때 편집 가능한 링크는 해당 모둠 학생들만 알도록 해야 한다. 다른 모둠 학생들이 링크를 알게 되면 장난을 할 수도 있다. 단, 다른 모둠 마인드맵도 살펴보고 참고하도록 하고 싶다면 보기만 할 수 있도록 링크 공유 설정을 해서 공유하도록 하면 된다.


    (3)-3. 여러 명이 동시에 마인드맵을 작성하다 보면 간혹 내용 작성이 엉키는 경우가 있다. 특정 학생이 입력한 내용이 다른 학생에 의해 지워져서 서로 언성을 높이는 일이 발생할 수 있고 아무래도 혼자서 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방해요소들이 존재한다. 이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그 중 하나 마인드맵 작성 중 내용이 지워지는 경우 마인드 마이스터의 강력한 기능인 '되돌리기' 활용한다. 이 기능은 누가 어떤 내용을 입력하고 수정하고 삭제했는지 확인이 가능하므로 장난으로 방해한 범인을 색출하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물론 이런 불상사는 없어야겠지만...^^)




우리 반 수업에서 활용하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했다. 이외에도 더 다양한 수업 방식이 가능할 것이다. 과목에 따라, 수업주제와 내용에 따라, 교사와 학생의 다양한 특성에 따라 그에 적합한 수업 방식을 찾는 것, 그것이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방법일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온라인 공유 마인드맵 Mindmeister (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