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적 활동에 적극 참여하라

공익적인 삶

by 송재영

사람들은 많은 모임 활동을 하고 있다. 계모임도 있고, 봉사 모임도 있고, 취미 모임도 있다. 삶이 좀 더 풍성하고 행복하기 위해서는 공익적 모임 활동도 하기를 권하고 싶다. 남을 위해 시작한 봉사나 공익적 활동은 결국 자신이 만족하고 삶에 보람을 느끼게 되는 가장 좋은 활동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잘 알고 있다. 공익적 활동은 혼자 하기 어렵다. 같은 생각을 가지고 같은 활동을 하는 사람들과 함께 하면 훨씬 능률적이고 효율적으로 활동을 이어갈 수 있다.


검찰수사관으로 근무하면서 청소년 문제에 관심이 많았다. 많은 비행 청소년을 보며 교육의 방향에 대해 고민도 많이 했다. 교육은 백년지계라 하듯이 중요한 문제이다. 대한민국의 교육을 위해 뭔가 일을 하겠다는 거창한 목표는 아니더라도 교육에 관심이라고 갖기 위해 교육포럼에 가입했다. 포럼에서 활동하면서 그간 무관심했던 교육의 현실을 조금씩 알게 되고 교육 현장에도 참여하게 되었다. 다양한 직업군의 학부모들이 참여하여 활발한 활동을 하며 청소년들이 끼를 발산할 수 있도록 무대를 마련해주고 있다. 한 번은 추진위원장을 맡아 행사의 처음과 끝을 함께 한 적이 있다. 포럼의 회원들이 하나같이 자신의 일처럼 애쓰고 참여하는 것을 보며 앞으로 교육의 미래가 밝다고 느꼈었다. 현직에 있을 때는 이런 모임을 보면 매월 만나서 먹고 놀고 하는 계모임 정도로 인식하는 부정적 이미지가 강했다. 막상 회원이 되어 일을 맡아 진행해 보니 한 분 한 분의 역량도 뛰어나고 열정도 대단해서 깜짝 놀라곤 했다. 밖에서 보면 절대 알 수 없다. 직접 참여하고 활동해 보아야 그 모임의 진짜 모습을 볼 수 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여러 공익 활동을 하였다.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여하고, 학교폭력자치위원으로도 활동하였다. 우리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좀 더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학교 운영이 될 수 있는지 회의에 참여하여 숙고했다. 학교에서 일어나는 청소년 폭력 사건을 가해자나 피해자 모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결하기 위해 많은 고뇌도 하였다. 일찍이 회복적 사법에 관심이 있던 터라 학교폭력사건에도 도입을 하여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노력도 해보았다. 혼자 힘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많지 않았지만 하나의 논제라도 제시할 수 있어서 보람 있는 활동이었다.


작년부터는 주민자치센터 자치위원과 주민참여예산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퇴직을 하면 지방자치의 가치를 실천하는 자치활동에 참여하여 활동하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 사법의 영역은 후에 잘잘못을 따져 처벌을 하는 사후적 행위라면 행정은 시민을 위한 삶의 풍요와 편익을 위하는 복지의 영역으로 사전적 행위라 생각했다. 시민으로서 주민들을 위한 행정에 참여하고 싶었다. 이제 내가 사는 동네 주민들을 위해 어떤 활동이 실행되고 있는지, 우리 동네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주민들의 애로사항은 무엇인지 조금씩 알게 되었다. 주민의 행복지수가 높아지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는 주민자치에 방관자가 아닌 주체자가 되어야 한다. 주민을 위한 행정을 펼치도록 적극 참여하여 감시하고 감독하여야 한다.


교육청 시민감사관으로 위촉되어 활동하고 있다. 교육청 업무를 내부가 아닌 외부의 시각으로 점검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일을 한다. 감사관으로 위촉된 분들은 각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시는 분들이라 배울 점이 많다. 하나의 사안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다 보면 편협했던 나의 생각도 발견하며 성장할 수 있어 좋다. 교육청의 입장에서도 외부인의 관점에서 업무를 점검해주니 미처 깨닫지 못한 점을 알게 되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 모든 것은 내가 참여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마음이 있어야 한다. 내가 주체가 되어 활동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그러면 좀 더 시야도 넓어지고 다양한 사람들도 만나고 여러 의견도 들을 수 있다. 설렘이 단순한 재미에 그치지 않고 삶에 가치를 높이기 위해 공익을 담아보면 어떨까?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취미를 사회 활동과 접목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