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준영 May 19. 2019

남들 된다는 다이어트법 나는 안 되는 이유(교정)

성공한 사람과 나는 다르다

책이나 블로그에서나 운동과 다이어트에 대한 수많은 그리고 넘쳐나는 정보가 있습니다. 서로 자신의 말이 옳다며 증거 사진도 첨부하는 정성도 보여줍니다. 그럼 나도 너도 될 것 같은데 그렇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뭐가 문제일까요. 단지 내가 노력이 부족해서 일까요.


아닙니다. 그 방법이 좋아서 다이어트에 성공한 것도 있지만, 성공했기 때문에 그 방법을 추천하는 것입니다. 방법과 무관하게 성공하는 사람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 사람은 다른 다이어트 방법으로도 성공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역사적으로 유명한 예를 보겠습니다. 사진은 2차 대전 중 전투에서 돌아온 전투기의 사진입니다. 전투에서 돌아온 비행기 어디에 총탄 공격이 많은지 분석해서 비행기 동체를 보강하여 생존율을 높이려는 것입니다. 빨간 동그라미가 총 맞은 자국입니다. 기술자들은 어디를 주로 보강했을까요. 당연히? 조종석과 프로펠러가 달린 엔진이었습니다. 왜일까요? 그건 날개와 꼬리는 총에 맞아도 살아 귀환했으나, 조정석이나 엔진에 맞은 비행기는 돌아오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돌아오지 못한 비행기는 분석할 수 없으니까요. 총흔적은 역설적으로 맞더라도 생존엔 지장이 없는 부위라는 것입니다.


운동과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은 자신의 이야기를 말합니다. 성공한 임상실험은 논문으로 발표합니다. 하지만, 실패한 사람은 자신의 이야기를 알리지 않고 실패한 임상실험은 발표되지 않습니다. 


성공담, 합격수기, 체험담이 대체로 큰 도움이 안 되는 이유는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미화하는 경향이 있는 것도 있지만, 성공 자체가 시작하는 초보자들에겐 오히려 현실은 파악하기 어렵게 하는 측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어트 성공담의 주인공은 성공할만한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어쩌면, 다른 방법으로도 성공했을 것입니다.


우리가 진정 참고하고 알아야 할 것은 실패담입니다. 실패한 사람들이 성공한 사람보다 초보자와 더 비슷한 환경과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 성공 유형을 보면서 실패할 가능성을 줄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다른 사람보다 나의 실패를 잘 복기해도 큰 길잡이가 됩니다. 


성공 비결이나 비법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특별한 방법으로 성공하였다라기 보다는 독특한 방법이 자신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 것인가를 스스로에게 시험해 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 사람이 사용한 방법이 그 사람을 성공시켰다면, 과연 그 방법이 나를 성공시킬 것인가 아니라면 어떤 대안이 있을 것인가를 잘 검토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방법을 맹목적으로 따라 하는 것은 운이 좋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