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우연으로 가득 찼다?
여러분은 이러한 문장을 어떻게 생각하나요?
사실, 대부분 사람들은 젊었을 때는 자신이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음을 깨닫습니다.
그러기에 젊음은 만국 공통으로 누구나 가지고 싶어 하는 선물입니다.
인생이 우연으로 가득 찼다고 하면 힘이 빠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누군가 피땀 흘려 노력하여 이룬 것도 우연이라면 재테크 공부도 무의미한 것으로 여겨질 테니까요.
여기 인생이 우연이라고 하는 과학적 증거가 있습니다. 바로 그 유명한 존스 홉킨스 대학에 발표한 자료인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던 것과는 달리 암의 원인 중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세포분열에 따른 우연히 오류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유전적 요인은 5% 정도, 환경적 요인은 29%, 나머지 66%가 세포가 분열하다 오류가 난 것이 암으로 이어졌습니다.
결국, 우연한 세포의 오류가 암으로 발생하며 전체 암의 2/3의 원인이라는 것이죠.
우리가 아무리 노력해도 이 우연을 어떻게 할 방법은 현재로서는 없다는 것이 이 연구의 결론입니다.
좀 우울하긴 하지만 연구책임자는조기 발견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는 조언을 했다고 합니다.
자신이 노력을 해서 이루는 것은 중요합니다. 위의 그림에서 보듯 위장, 폐, 자궁 경부 같은 곳은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합니다.
하지만,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우연이 더욱 크다는 것이죠.
그럼 우리는 어떻게 이것을 받아들여야 할까요?
우연=확률이 지배하는 세상을 그냥 넋 놓고 있어야 할까요?
그러기 보다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 어떠한 일도 일어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내일 어떠한 일도 일어 날 수 있기에 오늘이 소중하고 그렇기 때문에 주변에 있는 사람이 소중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수백 년 살 것처럼 생각하여 내일 혹은 미래의 일에 대해 노력을 하지만 결국, 내일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지 못하기에 오늘이 마지막일 수 있고 따라서 지금이 소중한 것이죠.
파랑새는 멀리 있지 않습니다.
확률로 가득 찬 삶에서 가장 확실한 것은 지금 당장의 행복을 즐기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