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arcos Oct 12. 2021

<블러프> 북리뷰

주식 트레이딩 생존 전략

세상에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 중에는 예측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것들이 많고 종종 인간의 통제나 계획에서 벗어난다. 불확실성이 가득한 세계에서 우리는 불확실한 것을 확실하다고 믿거나 알수 없는 것을 안다고 믿는 착각으로 인해 모험을 걸다가 실패를 맛보는 경우를 종종 본다. 


그래도 '운칠기삼' 이라는 말을 곱씹어보면 운의 중요성 못지 않게 30% 는 인간의 통제 하에 있다고 믿기에 우리가 그거라도 믿고 도전을 하는게 아닌가 싶다. 이처럼 예측불가한 영역에 대해 심리학자인 저자는 기술과 운 사이의 경계선을 잘 이해하고 통제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하기 위해 포커게임에 뛰어들게 된다. 


저자가 포커게임을 통해 얻은 통찰들은 일상의 중요한 의사결정에도 도움을 주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분초를 다투는 치열한 주식단타 트레이딩에서도 치환될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


패배를 당해야해 가혹하게 들리겠지만 그게 방법이야, 실패는 성공이 결코 줄 수 없는 객관성을 안겨준다. 바로 성공하면, 즉 새로운 분야에 발을 들이자마자 성공하면 정말로 그만큼 잘한 것이었는지 운이었는지 알 길이 없다.

1. 초심자의 행운에서는 결코 교훈을 얻을 수 없다. 실패를 통해 객관화된 복기만이 스스로를 깨닫게 만든다.


질줄 알아야 크게 이겨, 모두가 이길 때는 플레이를 잘 하지만 지고 있을 때 흔들리지 않고 플레이 잘 할 수 있을까 이때는 지나치게 소극적으로 플레이할게 아니라 주어진 핸드에서 이길 확률이 어느정도인지 객관적으로 보려고 노력해야해

2. 매번 모든 시장에서 수익을 낼 순 없다. 불리한 시장에서는 손실 최소화를 통해 물러날줄 알아야 하는데, 손실을 인정않고 동요되면 더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사람들은 실패를 감정적으로 받아들인다. 그들은 지는 법을 패배로부터 배우는 법을 알지 못하여 탓할 대상만을 찾는다. 그들은 한발 물러나 자신의 결정, 플레이 잘못을 저지른 지점을 분석하지 않는다.

3. 손실을 외부 탓으로 돌리며 흥분하거나 초조해지기 보다 차분히 복기를 통해 자신의 실수를 분석한다.


모든 행동을 할때 뒤로 돌아가서 네가 아는 모든 것을 고려한 다음에 올바른 결론을 내려야해. 너무 빨리 행동하면 안돼

4. 진입과 청산에 있어서는 시장 흐름이나 기술적 조건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신중히 진입한다.


주어진 시간이 줄어들수록 참가자들이 내리는 결정의 질은 저하됐다. 그들은 스트레스를 받았고 패닉에 빠졌으며 충동적으로 행동했다.

5. 수익을 내야하는 강박감에 쫓기며 매매를 하게 되면 뇌동매매로 이어지게 된다.


우리의 삶은 운과 통제의 스펙트럼, 사람들은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수준을 과대평가. 운과 기술의 방정식은 확률에 좌우. 완전할 수 없는 정보에 기반한 최선의 결정

6. 시장에 100%는 없다. 제한된 정보와 불확실성 속에서 높은 확률에 베팅하는 것이다.


운에는 블러핑이 통하지 않음. 아무리 계획을 세워도 미지의 변수가 나를 덮친다. 

7. 시장에 100%는 없기에, 예측불가한 상황에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계속 잃을리 없다. 그건 공정하지 않다. 확률이 기억력을 가지고 있다 착각하는 도박꾼의 오류

8. 계속 내려간 주식이 내일은 반등하겠지라는 착각에 빠져서 버티면 안된다. 

 

전문가는 기술수준이 아무리 높아도 자신의 결점을 다시 보고  운이 강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깨달음. 

9. 아무리 노련한 고급트레이더라 하더라도 시장의 불확실성과 외적인 변수 등에 의해 언제든 손실에 노출될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뱅크롤 관리, 단기적인 운의 부침에 자신을 보호, 자신의 한계를 즉각적인 미래에 미칠 분산의 힘.

10. 비중조절과 계좌관리를 통해 리스크에 대비해야 한다.


운이 아니라 과정에 초점을 맞춰. 정확하게 플레이했는지에 말이야. 

11. 수익난 것에 일희일비할 것이 아니라, 원칙에 따라 올바른 매매를 이어간 과정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주의의 선택, 즉 이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저것을 무시하는 것이 내면적 삶에서 가지는 의미는 행동의 선택이 외면적 삶에서 가지는 의미와 같다. 주의는 과신의 위험을 줄여준다. 당신의 지식과 게임플랜을 계속 재평가하게 만들어 특정 경로에 얽매이지 않게 해준다.

12. 편향에 빠져 위험요소를 간과하지 말고, 트레이딩 중에도 끊임없이 의심하면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포커의 모든 것은 기의 흐름으로 이뤄져요. 누구든 적절한 압박을 가하고 적절한 후퇴를 허용하면 이길 수 있어요. 그 사이에 균형을 맞추면 정말 좋아요. 

13. 저자가 만난 훌륭한 선수 중 강한 의식을 가진 '츄' 는 평소 요가·태극권·명상 등을 통해 의식수준을 키워왔다. 트레이딩 역시 고도의 집중을 요하는 만큼 평소 명상 등을 통해 맑은 정신으로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포커에서 틸트라는 개념은 기본적으로 감정이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도록 방치하는 것을 뜻한다. 이렇게 되면 우리는 더 이상 합리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 틸트의 원천을 이해하기 시작하면 내가 느끼는 감정을 다른 일에 전가하는 것을 멈추고, 그 감정을 무관한 것으로 여기게 된다. 이번 판에서 져서 화가 난다면 그 사실을 인식하고, 그것이 다음 판과는 무관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 분노, 승리감 등 본능적이고 강렬한 힘을 지니는 감정들은 어떻게든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다. 자신이 감정적으로 행동한다는 사실을 아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 이런 경우 사전에 그런 감정이 생길 것을 예측하는 법을 익혀서 미리 싹을 잘라버리는게 도움이 된다.

14. 트레이딩 중 감정에 동요되어 뇌동매매를 해서는 안되고, 뇌동매매를 불러일으키는 외부요소는 원천 차단해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수 천년 인간사의 단서 ; 주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