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으로 먹으면 좋은 간단 레시피
임상 영양학 교수이자 UCLA 존슨 종합 암센터의 멤버인 캐서린 카펜터 박사는 고기를 고온에서 조리하면 암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고기를 고온에서 구우면 지방이 연소되어 헤테로사이클릭 아민(HCA-heterocyclic amines)과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PAH-polycyclic aromatic hydrocarbons)로 알려진 발암성 화학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스테이크를 가끔 먹고 싶지 않나요? 저는 스테이크를 좋아하는데 암환자는 탄 고기나 고온에서 구운 고기를 먹으면 안 되니까 직화로도 굽지 않고, 기름으로도 굽지 않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하다 물로 굽는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맛도 괜찮고 안심하고 스테이크를 먹을 수 있어요.
여기에 다양한 야채도 함께 구우면 영양적으로 발란스도 갖출 수 있습니다. 카펜터 박사도 이러한 발암물질에 대한 노출을 줄일 수 있는 요리방법과 먹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여러분도 잘 아는 내용입니다.
고기만 먹지 말고 스테이크를 먹을 때 항산화성분이 많이 들은 과일과 야채를 함께 먹는 방법이 있고, 고기를 굽기 전에 감귤류 기반 마리네이드에 재워두었다가 구우면 항산화제가 발암 물질의 화학적 영향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 선택한 것은 각종 야채와 과일을 넣은 샐러드와 아스파라거스와 양파인데 피망, 마늘, 감자도 있다면 같이 구워도 좋겠죠. 스테이크만 물구이로 하고 야채들은 아보카도 오일에 구우면 됩니다. 어떻게 하는지 같이 만들어 볼까요.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