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I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카카오AI리포트 6호를 내며

2017.8.31.  Vol.6

6번째 카카오 AI 리포트가 발행됐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피상적으로 알고 있는 소재에 대한 접근을 우선적으로 해봤습니다. AI 연구와 산업에서 “data is king”이란 말이 통용될 정도로, 데이터의 값어치는 높게 평가됩니다. 허나, “데이터는 다다익선(多多益善)이란 명제가 항상 진리일까요?” 이 질문을 카카오 Machine Intelligence 파트의 하용호 파트장에게 해봤습니다. 하 파트장이 현장에서 AI를 적용하면서 데이터와 관련해 겪은 실제적 이야기를 정리해 주셨습니다. ( 머신러닝 적용의 실제, 논문이 가르쳐주지 않는것들 )


일반인이 접하게 된 AI가 접목된 대표적 서비스 중 하나가 음성인식입니다. 음성인식이 어떻게 이뤄지는지에 대한 쉬운 설명이 담긴 글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카카오 AI기술팀에게 글을 청탁했습니다. 현업의 일만으로도 눈코 뜰 새 없는 분들이기에, 부탁 그 자체에 의미를 두고 글을 요청드렸습니다. 김훈 음성처리파트장이 소상한 설명이 담긴 글을 주셨습니다. 원고에는 다음 달 15일 출시되는 신차인 제네시스 G70에 탑재되어 화제가 된 카카오i의 음성형엔진에 대한 설명도 담겨 있습니다. ( 음성인식 방법과 카카오i의 음성형엔진 )


이상용 충남대 로스쿨 교수님의 런던 국제인공지능법학회 참관기, 그리고 하영식 바임컨설팅 파트너님이 써주신 AI가 접목된 의료영상 업계 이야기에는 현장감이 가득합니다. 엄태웅 님의 딥러닝 연구 논문 소개와 저희 편집진의 정수헌 님이 정리해 주신 올해 열린 3대 AI 학회 연구 논문 분석 결과는 AI연구의 어제와 오늘을 간명하게 훑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 겁니다. ( 딥러닝 연구의 현재와 미래 part 2 ) 지난 6월 발행된 카카오 AI 리포트 4호에 발행되어 큰 관심을 모았던 최성준 님과 이경재 님의 ‘알파고를 탄생시킨 강화학습의 비밀'의 두 번째 글이 이번 호에 게재됩니다.


바이두를 떠난 뒤에 작은 행보도 주목받고 있는 앤드류 응 교수의 코세라 딥러닝 전문가 과정의 주요 내용을 끝으로 이번 호를 마무리했습니다. 이번 호도 귀한 시간을 내주신 독자 분들에게 가치있는 콘텐츠로써 역할을 하길 고대합니다. ( 앤드류 응의 코세라 딥러닝 전문가 과정 소개  )



[카카오 AI 리포트] Vol. 6 (2017년 8월호) 는 다음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Industry - 데이터와 음성인식

01. 하용호 : 머신러닝 적용의 실제, 논문이 가르쳐주지 않는것들

02. 김훈 : 음성인식 방법과 카카오i의 음성형엔진


[2] Trends - 생생한 AI 현장의 이야기

03. 이상용 : 국제인공지능법학회 참관기

04. 하영식 : AI 접목된 의료영상의 주요 플레이어들


[3] Learning - AI 연구 동향과 강화학습 개념

05. 정수헌 : AI 3대 학회 발표논문 경향

06. 엄태웅 : 딥러닝 연구의 현재와 미래 part 2

07. 최성준, 이경재 : 알파고를 탄생시킨 강화학습의 비밀 part 2


[4] Information

08. 앤드류 응의 코세라 딥러닝 전문가 과정 소개  


[카카오 AI 리포트] Vol. 6 전체글 다운받기


매거진의 이전글 [카카오AI리포트]머신러닝 적용의 실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