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I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카카오AI리포트 8호를 내며

카카오 정책지원파트

8번째로 발행되는 카카오 AI 리포트에서 주목한 주제는 카카오의 기계번역기였습니다. 카카오의 번역기는 지난 9월 시범 적용된 이후, 소리없이 강한 모습으로 번역기 시장에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카카오 번역기 개발 주역들에게 기계번역 기술의 역사, 최근 기계번역의 핵심 기술로 일컬어지는 신경망 번역 모델의 진화 과정, 그리고 카카오 번역기의 경쟁력을 만들어 낸 기술에 대한 소개 글을 부탁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카카오 번역기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양질의 대규모 학습 데이터 확보 기술을 소개한 오형석 님의 글에 흥미를 느끼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번역기에 대한 세 편의 글을 보신 이후에는 AI 기술의 구현체인 카카오미니 속 유쾌한 기능에 대한 소개글이 이어집니다. 바로, 많은 카카오미니 이용자들이 신기해하는 스무고개 게임 제작기입니다. 조희주 님과 김수형 님의 글은 소재 만큼이나 문체도 유쾌합니다. 카카오브레인의 이수경 님과 강종호 님은 최근 AI에서 가장 주목받는 논문 중 하나인 제프리 힌튼 교수의 캡슐망(capsule network) 논문 내용과 의미를 설명해 주셨습니다.


AI는 산업 뿐만 아니라, 예술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두 분의 미디어작가(최승준 작가와 송호준 작가)가 정리해 주신 글은 예술이 바라보는 AI에 대한 관점을 이해하고, 향후 AI와 시각 예술의 융화 방향을 이해하는데 요긴한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조금은 긴 글이지만, 시간을 두고 읽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송호준 작가님은 인공지능 관련 공연과 발표를 위해 인도 뉴델리에서 머무르며 글을 보내오셨습니다.


강화학습을 슈퍼마리오 게임에 적용한 송호연 님의 두 번째 글, GAN의 개념을 설명한 유재준 님의 두 번째 글 또한 이번 호에 담겨 있습니다. 카카오 AI부문의 이주영 님과 노명철 님이 지난 10월 열린 국제컴퓨터비전학회(ICCV)를 다녀와서 쓰신 참관기도 실려있습니다. 아울러, 카카오가 AI를 연구하는 석사와 박사 과정 학생을 위해 마련한 연구지원 프로그램 정보 역시 리포트 말미에 정리해서 넣었습니다. 이번 호가 귀한 시간을 내주신 독자 분들께 가치있는 경험이 되길 고대합니다.


[카카오 AI 리포트] Vol. 8 (2017년 11월 호) 는 다음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AI in Kakao - 기계번역기의 A to Z, 그리고 카카오의 기계번역

01. 김미훈 : 기계번역기의 역사와 발전

02. 배재경 : 신경망 번역 모델의 진화 과정

03. 오형석 : 카카오 번역기가 양질의 대규모 학습 데이터를 확보하는 방법


[2] hot topic - 카카오미니와 제프리 힌튼 그리고 ICCV

04. 조희주, 김수형 : 카카오미니는 어떻게 스무고개 정답을 맞출까

05. 이수경, 강종호 : 제프리 힌튼의 캡슐망을 풀이하다

06. 이주영, 노명철 : ICCV 2017 참관기 


[3] AI & media art - 예술에 인공지능을 묻다

07. 송호준 : 예술이 AI를 바라보는 시선

08. 최승준 : X의 목적은 통찰이지 Y가 아니다


[4] exercise - 슈퍼마리오 그리고 GAN: 두번째 이야기

09. 송호연 : 강화학습으로 풀어보는 슈퍼마리오 part2.

10. Do you know GAN: (2/2)


[05] information 

11. 석/박사생을 위한 카카오의 상시 연구지원 프로그램


[카카오 AI 리포트] Vol. 8 전체글 다운받기 


매거진의 이전글 "인공지능에도 사회과학의 엔진이 필요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