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in China] 2. 중국의 인터넷 전문은행
중국에서 운영되고 있는 인터넷 전문은행은 세 곳 입니다. 마이뱅크(Mybank)와 위뱅크(Webank). 마이뱅크는 인터넷상거래 사업으로 유명한 알리바바 그룹의 계열사이며, 위뱅크(Webank)는 모바일메신저 위챗(Wechat)을 보유한 텐센트의 자회사입니다. 마지막 한 곳은 2016년 12월 문을 연 엑스더블유뱅크(XWbank)입니다. 이 은행에는 스마트 기기 제조사로 유명한 샤오미가 주요 주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알리바바, 텐센트와 더불어 중국의 3대 인터넷 기업으로 꼽히는 바이두가 중신은행과 손잡고 바이신은행이란 이름으로 인터넷 전문은행을 준비 중입니다. 새 은행의 지분율은 바이두 30%, 중신은행 70%입니다. 중국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은 인터넷 기업 간 혁신의 대결장이 되고 있는 양상입니다. 2014년과 2015년 각각 출범하면서, 중국 인터넷 전문은행의 양대 축으로 자리매김한 텐센트의 위뱅크과 알리바바의 마이뱅크는 이전 은행과는 전혀 다른 문법으로 금융권에 변화의 바람을 불어넣었습니다. 예를 들어, 위뱅크는 메신저 기반 금융소비의 보편화로 금융거래의 패러다임을 바꿨으며, 마이뱅크는 인터넷 상거래 등 각종 온라인 기록으로 전혀 다른 신용평가 기준을 마련하여 보다 실질적인 금융 거래 기준을 만들었습니다.
중국 금융업으로의 산업 자본 진입 허용은 2008년 비금융회사 대상으로 소액대출회사 설립이 허용되면서 부터 이뤄졌습니다. 2014년 민영은행 시범 설립 허용으로 산업 자본의 은행업 진출이 본격화 됐습니다. 이러한 제도적 변화의 산물이 인터넷 전문은행입니다. 인터넷 전문은행은 "국유 부문 위주로 고착화된 은행업을 혁신하겠다"는 중국 금융 당국의 의지가 뒷받침된 결과입니다. 중국 금융 정부는 안정된 환경 하에서 높은 이윤을 영위하는 은행업에 경쟁을 불어넣고자 했습니다.
2014년은 인터넷 전문은행의 저변에 해당하는 온라인 기반의 경제 활동이 중국에서 급격하게 발전하는 해이기도 했습니다. 모바일 뱅킹은 2013년 2046조 원(12조 위안)대에서 2014년 5456조 원(32조 위안) 대로 157.1% 증가했으며, 모바일 결제 시장 역시 약 228조 원(2000억 달러) 수준에서 1140조 원(1조 달러) 가량으로 증가했습니다(※ 1달러=1140.5원, 1위안=170.5원으로 환산함).
알리바바와 텐센트라는 대표 온라인 기업이 은행업에 뛰어들어 만들어 낸 변화로 중국 금융당국이 기대했던 효과는 구현되고 있는 양상입니다. 예를 들어, 대출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의 비중이 늘면서 소형 기업 대출은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의 대형 국영 은행들의 대기업 선호로 인해, 중국 내에서 중소기업들은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2014년 중국 내 많은 중소기업들이 불경기로 인해 자금난을 겪고 있었을 때, 당시 중국의 은행은 풍부한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었음에도 리스크가 높다는 이유로 중소기업 대상의 자금 대출을 기피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시중은행의 대출 기준을 넘지 못하는 개인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의 신용 확대 통로 마련 차원에서도 일정 부분 기여해 줄 것을 기대하며 인터넷 전문은행을 도입했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인터넷 전문은행은 규제로 인해 서비스 체계가 '완벽한' 온라인 형태를 보이진 못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금융 감독 당국(인민은행)은 보안 상의 문제로 비대면 채널을 활용한 계좌 개설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영업망이 없는 인터넷 전문은행은 일부 은행과의 제휴로, 신상 확인 후 계좌를 개설하는 궁여지책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제휴 은행 계좌가 없다면, 인터넷 전문은행 개설이 어렵습니다.
위뱅크는 2014년 12월 출범한, 중국 최초의 인터넷 전문은행입니다. 위뱅크는 텐센트의 PC기반 메신저 QQ와 모바일 메신저 위챗을 기반 플랫폼으로 삼고 있습니다. 위뱅크의 인기 상품은 웨이리다이(微粒贷)입니다. 웨이리다이는 개인이 담보나 보증 없이 신용등급에 따라 한번에 최대 4만 위안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무담보 소액 대출 서비스입니다. QQ와 위챗을 통해 신용 대출을 제공하는 이 서비스는 2015년 5월 출시되고 2017년 1분기까지 3000억 위안의 누적 대출액을 기록했으며, 고객 수는 20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소액 대출 시장이란 니츠(niche) 마켓을 효과적으로 공략해 성공한 대표적 상품입니다. 대출액의 80%는 제휴를 맺은 은행이, 나머지 20%는 위뱅크가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위뱅크는 소셜네트워크 데이터 분석으로 금융 상품의 위험(risk)을 관리한 모델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평가 체계의 이름은 텐센트신용(腾讯信用) 평가입니다. 위뱅크는 모기업인 텐센트가 보유한 메신저, 포털,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확보된 고객 정보를 대출 서비스의 신용 평가 자료로써 활용하고 있습니다. 위뱅크는 신용등급 평가 목적으로 활용되는 디지털 정보는 5~10년 간 적층되기에, 인위적 조작이 어렵다는 것을 자신들의 신용평가 방식의 강점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위뱅크는 모바일 기반의 신용 상품 이외에, 기술력이 가미된 금융 서비스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올 6월 위뱅크는 'A+B+C+D' 전략을 발표하며, "협력 금융 기관들의 과학 기술 역량을 제고하고, 원가를 낮추며 더 나은 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역설했습니다. 'A+B+C+D'에서 각 영문 철자가 의미하는 것은 A는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B는 블록체인(blockchain), C는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D는 데이터(data)입니다.
위뱅크는 2015년 적자를 기록했으나, 2016년에는 흑자 전환했습니다. 2016년 위뱅크가 기록한 순이익은 4억 위안이었습니다.
알리바바의 마이뱅크는 2015년 6월 출범했습니다. 마이뱅크의 색깔은 후앙 하오(黄浩) 회장이 올 7월에 발행된 블룸버그와의 인터뷰 기사에서 한 말에서 간명하게 드러납니다.
"알리바바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는 1000만 명이 넘는 소규모 판매자들에 대한 대출을 확대할 것이다...(중략).. ,우리는 담보가 부족해서 기존 은행으로부터 대출을 받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7000만 명에서 8000만 명의 영세 자영업자들을 소비자로 유치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우리는 모세혈관처럼 우리 사회의 모든 부분에 닿을 것이며, 작은 레스토랑의 사장, 아침 식사를 파는 가판을 운영하는 영세업자 등 이전에는 금융권의 혜택을 맞지 못했던 사람들에게 다가갈 것이다."
알리바바와 중소 자영업자. 마이뱅크는 이 두 단어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마이뱅크는 위뱅크와 마찬가지로 알리바바의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서 확보된 데이터를 고객의 신용평가 자료로 활용합니다. 이 방식은 신용등급만을 이유로 기존 은행으로 부터 대출을 받을 수 없었던 이들이 단기 소액 대출을 받는 기저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마이 뱅크는 고객 식별 기술에서도 알리바바가 보유한 기술력을 적극적으로 흡수, 적용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7년 6월 마이뱅크는 "문자메시지(SMS)를 활용한 전통적인 비밀번호 확인 방식은 더 이상 안전하지 않기에, 새로운 방식이 필요한데, 그 해결책으로서 생체인식기술이 적절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이뱅크의 최대주주인 알리페이는 2015년 10월부터 안면인식 로그인 기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중소 자영업자 맞춤의 상품은 금융 시장 내에서 마이뱅크만의 영역을 만들었습니다. 대표적인 상품은 위리바오(余利宝). 머니마켓펀드(money market fund; 단기금융상품에 집중투자해 단기 금리의 등락이 펀드 수익률에 신속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한 초단기 공사채형 금융상품)인 위리바오는 기업들의 유동성 확보를 제공하고자 고안된 상품입니다. 하루에 500만 위안 이내로 펀드 입출금이 가능하며, 고객사 하나당 최대 1000만 위안까지 펀드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펀드 투자 최소 금액이 없기 때문에, 1위안만으로도 펀드 투자가 가능하며 24시간 연중무휴로 언제든지 거래가 가능합니다. 위리바오의 주요 고객은 알리바바의 전자상거래 플랫폼 티몰과 타오바오의 판매자입니다. 이들은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11월 11일에 벌어들인 목돈을 투자해 단기 차익을 거두는 방식으로 워리바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소 사업자 맞춤 상품에 힘입어, 마이뱅크는 음식점, 숙박, 화물, 자동차 등 다양한 업종의 중소기업 350만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2017년 5월 기준).
위뱅크에는 조금 못 미치지만, 2016년 마이뱅크도 3억 1500만 위안의 순이익을 올렸습니다.
위뱅크와 마이뱅크는 최근 민영은행 중 가장 높은 신용등급을 확보했습니다. 이는 민영은행 중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위뱅크는 2017년 6월 신세기 등급평가(上海新世纪资信评估投资服务有限公司, 이하 신세기)로 부터 AA+라는 신용등급으로 평가받았습니다. AA에서 한 단계 상향된 것입니다. 신세기는 "위뱅크가 높은 기술력과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있으며, 각종 업무 실적과 자산 규모의 증가로 수익이 안정화됐다"고 설명했습니다. (※ 신세기는 '중국인민은행'과 '중국국가발전 및 개혁 위원회'로 부터 승인받은 신용평가기관입니다. 신세기의 평가 결과는 블룸버그 등 글로벌 언론에서도 인용하고 있습니다.)
마이뱅크는 위 발표로부터 두 달 이후인 8월 AA+ 등급을 받았습니다. 마이뱅크 신용등급도 AA에서 한 단계 격상된 것입니다. 신세기는 마이뱅크가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누적데이터를 적절히 이용해 중소기업의 신용도를 평가했고, 농업 종사자 등 농촌을 대상으로 하는 왕농다이(旺农贷)와 3분만에 대출금액을 받을 수 있는 왕상다이(网商贷) 등과 같은 신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했다며 신용등급 상향의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 마이뱅크의 농촌 공략 전략은 알리바바 그룹 차원의 농촌 지역 확보 정책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알리바바는 자사의 오픈마켓인 타오바오(淘宝)를 기반으로 농촌과 도시를 연결하자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입니다.)
본래 은행의 이름은 쓰촨시왕은행(四川希望银行)이었으며, 2016년 말 열린 주주총회을 통해 이름이 쓰촨신왕은행(四川新网银行, XWbank)으로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신왕(新网)'은 중국어로 새로운 인터넷이란 뜻입니다. '희망'이란 조금은 모호한 기대효용가치 보다는 샤오미를 기반으로 상징하고 싶은 '새로움'에 방점을 둔 변화로 풀이됩니다. 신왕이란 이름은 "새로운 인터넷이라는 뜻으로 인터넷 기술을 통해 고객들에게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은행의 포부로 해석됩니다.
엑스더블유뱅크의 특징은 '예탁'업무입니다. 중국 내 다른 인터넷 전문은행에서는 예탁업을 다루지 않습니다. 틈새를 노른 쓰촨신왕은행 전략은 중국 내에서는 블루오션 찾기의 일환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참고문헌
김대원, 김성철 (2017). 시중은행에서 인터넷 전문은행으로의 선택 전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정보사회와 미디어, 18(1), 105-134.
이은영 (2017.6.19). 중국의 인터넷전문은행 동향과 은산결합 정책 배경, Weekly KDB report.
IBK경제연구소(2017.2.7), 중국 인터넷전문은행 현황과 시사점, 455호
KIEP 지역경제포커스(2014.4.16), 중국의 민영은행 확대정책과 설립 동향, KIEP 지역경제 포커스, 8권 9호.
http://news.cnstock.com/news,bwkx-201706-4088410.htm
http://v.media.daum.net/v/20170624083747940
http://news.21cn.com/caiji/roll1/a/2017/0615/21/32372822.shtml
http://finance.sina.com.cn/roll/2017-03-09/doc-ifychavf2106206.shtml
http://finance.sina.com.cn/money/bank/bank_hydt/2017-08-07/doc-ifyitamv6586009.shtm
http://finance.sina.com.cn/money/bank/gsdt/2017-04-25/doc-ifyepnea4867947.shtml
http://share.iclient.ifeng.com/house/shareNews?aid=117262048&autoFresh=1&channelId=
http://www.whhaoren.com/cfzs/myhbxw/2017/0628/19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