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GO금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뱅크 Aug 24. 2022

③ 금리 오를 때 예·적금 이렇게만 하세요

Go금리 #3

뒤돌면 금리가 오르는 바야흐로 고금리 시대입니다. 이렇게 금리가 빠르게 오를 때, 예·적금은 어떻게 들어야 가장 유리할까요? 카카오뱅크 수신팀이 알려준 팁을 전해드릴게요.


■ 예·적금은 만기가 짧은 상품으로


요즘 같은 시기엔 만기가 6개월 정도로 짧은 저축성 상품을 추천해요. 오랫동안 예치하면, 그 기간에 높아진 금리 이익을 얻지 못하니까요. 빨리 만기를 채우고 더 금리가 높은 새 상품을 다시 드는 게 유리하죠.


■ 아묻따 중도해지는 X


‘금리가 올랐으니 예전에 만든 저축성 예금을 중도해지하고, 더 높은 금리의 새 상품을 들까?’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중도해지하면 오히려 손해일 수 있으니 꼭 잘 따져보세요.


만기가 얼마나 남았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거든요. 만기가 3개월 정도로 얼마 안 남았다면 다 채워 만기 이자를 다 받는 게 좋아요.


■ 풍차는 지금 돌리세요!


빠르게 종잣돈을 만드는 저축 방법으로 잘 알려진 풍차돌리기. 매월 1년짜리 예적금에 새로 가입해 각 저축의 만기 시점을 흩어놓는 방법이죠. 매월 10만원짜리 적금을 든다면, 첫달엔 10만원, 둘째달엔 20만원, 이렇게 매달 10만원씩 더 저금하는 거예요.


지금 같이 금리가 자주 오르는 시기에 풍차돌리기를 하면 훨씬 좋아요. 각 적금마다 금리가 높아지기 때문에 더 높은 이자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요.


■ 만기가 긴 적금 하나는 챙겨두세요


적금 vs 예금 중에 고민하고 있나요? 답은 각자 자금 사정에 따라 달라요.


목돈이 충분히 있다면 > 예금이 유리해요.

목돈이 별로 없다면 > 적금으로 종잣돈(목돈)을 만드는 게 좋아요.


예·적금 차이가 헷갈리다면?
[금융위키 #2] 예금 vs 적금


그럼에도 만기가 긴 적금성 상품 하나 쯤은 가입하는 걸 추천합니다. 당분간은 금리가 계속 높아지겠지만, 향후엔 언제든 더 이상 금리가 높아지는 흐름이 끊길 수 있거든요. 이후 금리가 낮아져도 지금 가입해 놓은 고금리 적금에 납입액을 늘린다면, 더 높은 이자를 챙길 수 있어요.


잠깐, 카카오뱅크의 수신 상품 금리도 바뀌었어요! >> 확인하러 가기




■ Go금리 시리즈 모아 보기

① 금리는 대체 왜 지금 오를까? (ft. 기준금리)

② 높아진 금리가 내 인생에 미치는 몇 가지 영향

③ 금리 오를 때 예·적금 이렇게만 하세요

④ 고금리 시대에 꼭 알아둬야 할 '대출 잘 받는 법'

매거진의 이전글 ② 금리가 올랐는데 왜 내 주식은 떨어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