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길라잡이
올해 주식시장이 추운 혹한기를 보내고 있는 만큼, 공모주 시장도 차게 식어버린 상황이죠. 때문에 상반기에는 상장을 철회하거나 미루는 기업들이 많았는데요. 과연 하반기는 공모주 청약 열기가 다시 살아날 수 있을까요?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상장이 예상되는 기업을 모아봤어요.
들어가기 전에 !
이 글은 공모주 청약 일정과 기본 청약 정보만을 전달합니다. 투자는 각 기업의 재무제표 및 가치를 파악해 신중하게 결정해 주세요.
컬리
- 주간사 :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컬리는 신선식품 및 각종 생활제품 이커머스 서비스인 ‘마켓컬리'를 운영하고 있어요. 최근 상장예비심사를 통과해 상장 일정을 조율하고 있습니다.
케이뱅크
- 주간사 : NH투자증권, 삼성증권
케이뱅크는 인터넷/모바일 기반의 국내 첫 인터넷전문은행입니다. BC카드(모기업은 KT)가 최대주주로 있죠. 올해 내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으나 시장 상황을 고려해 이듬해에 상장할 것이라는 의견도 있어요.
밀리의서재
- 주간사 : 미래에셋증권
밀리의서재는 월정액을 내고 책을 빌려 읽는 전자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어요. 구독형 전자책 대여 서비스 중에는 독보적인 도서 수량(약 10만 권 이상)을 가지고 있어요.
오아시스
- 주간사 :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오아시스는 신선식품을 새벽배송하는 이커머스 ‘오아시스마켓'을 운영하고 있어요. 50여개의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며 재고를 함께 관리하는 게 특징입니다.
라이온하트스튜디오
- 주간사 :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라이온하트스튜디오는 모바일 MMORPG인 ‘오딘: 발할라 라이징'을 만든 게임사입니다.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하지만, 시장 상황을 고려해서 상장 일정을 고민 중이라고 해요.
WCP(더블유씨피)
[청약 일정 : 9월 20~21일]
- 주간사 : KB증권, 신한금융투자, 삼성증권
- 희망 공모가액 : 80,000 ~ 100,000원
WCP는 2차전지 관련 기술(배터리 내 양극재와 음극재의 접촉을 막는 분리막 개발, 배터리 안정성 강화 등)을 다루는 기업입니다.
알피바이오
[청약 일정 : 9월 20~21일]
- 주간사 : 한국투자증권
- 희망 공모가액 : 10,000 ~ 13,000원
알피바이오는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의 알약 제조에 필요한 연질캡슐을 만듭니다. 전 세계 연질캡슐 시장점유율 70%를 차지하는 미국 알피쉐러사와 대웅제약이 함께 설립했어요.
선바이오
[청약 일정 : 9월 22~23일]
- 주간사 : 하나증권
- 희망 공모가액 : 14,000 ~ 16,000원
선바이오는 바이오신약과 의료기기 등을 연구개발하고 생산/판매하는 기업이에요. 특허 기술을 여럿 가지고 있으며, 해외 업체에도 여러 번 기술 이전을 했다고 해요.
모델솔루션
[청약 일정 : 9월 26~27일]
- 주간사 : KB증권
- 희망 공모가액 : 24,000 ~ 27,000원
모델솔루션은 자동차, 항공우주, 의료기기 등 고부가가치 산업 제품의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기업입니다.
이노룰스
[청약 일정 : 9월 27~28일]
- 주간사 : NH투자증권
- 희망 공모가액 : 11,000 ~ 12,500원
이노룰스는 복잡한 프로그램 코딩을 최소화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디저털 전환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하는 소프트웨어 기업이에요.
탑머티리얼
[청약 일정 : 10월 4~5일]
- 주간사 : 한국투자증권
- 희망 공모가액 : 27,000 ~ 30,000원
탑머티리얼은 2차전지 관련 연구 개발하는 기업이에요.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과 양극재 개발 등을 주로 하고 있어요.
오에스피
[청약 일정 : 10월 4~5일]
- 주간사 : 대신증권
- 희망 공모가액 : 6,300 ~ 8,400원
오에스피는 ANF라는 브랜드의 유기농 반려동물 사료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기업이에요.
에스비비테크
[청약 일정 : 10월 5~6일]
- 주간사 : 미래에셋증권
- 희망 공모가액 : 10,100 ~ 12,400원
에스비비테크는 기계장치의 구동 부품인 베어링, 감속기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이에요. 국내외 반도체 및 LCD 장비/공정 공급이 주요 분야입니다.
뉴로메카
[청약 일정 : 10월 6~7일]
- 주간사 : 대신증권
- 희망 공모가액 : 14,000 ~ 16,900원
뉴로메카는 다양한 산업과 작업 현장에서 사람을 도와 줄 수 있는 협동로봇을 만드는 기업입니다.
샤페론
[청약 일정 : 10월 6~7일]
- 주간사 : NH투자증권
- 희망 공모가액 : 8,200 ~ 10,200원
샤페론은 면역 시스템에 의해 발생한 염증 질환을 치료하기 위한 바이오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이에요.
핀텔
[청약 일정 : 10월 11~12일]
- 주간사 : 대신증권
- 희망 공모가액 : 7,500 ~ 8,900원
핀텔은 스마트시티/교통체계의 인공지능 영상분석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주요 협력 업체로는 KT, 카카오엔터프라이즈, 현대건설, 한화테크윈 등이 있어요.
플라즈맵
[청약 일정 : 10월 12~13일]
- 주간사 : 미래에셋증권
- 희망 공모가액 : 9,000 ~ 11,000원
플라즈맵은 카이스트 물리학과 실험실에서 시작된 딥테크 벤처기업입니다. 플라즈마 기술을 응용한 의료기기 제조 기술을 가지고 있어요.
아무리 시장의 기대치가 높은 공모주라도 신중하게 판단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해당 기업의 영업 실적과 성장세를 살피는 것은 기본! 추가로 기관의 수요예측 결과를 보는 것도 중요해요.
수요예측은 기관투자자들이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공모가를 제시하는 것인데요. 이를 바탕으로 공모가가 정해지기 때문에 수요예측 결과 중 아래 지표를 유심히 봐야 해요.
1) 경쟁률
한 주의 공모주를 받기 위해 얼마나 많은 기관투자자가 참여했는지를 보여줘요. 경쟁률이 높다면 그만큼 투자자의 수요가 많은 공모주라고 볼 수 있겠죠? 최근 상장한 공모주들의 경쟁률과 비교해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의무보유 확약비율
기관투자자 중 일정 기간 동안 해당 주식을 의무적으로 팔지 않고 갖고 있겠다고 약속한 비율을 뜻해요. 이 비율이 높다면, 많은 투자자가 이 주식이 장기적으로도 좋게 흘러 갈 것이라 봤다는 뜻이에요.
3) 신청가격 분포
결정된 공모가가 적절한지 파악할 수 있는 지표에요. 결정된 공모가를 기준으로...
- 주로 공모가 이하에 신청가격이 분포해 있다면? → 공모가가 높게 결정된 것
- 주로 공모가 이하에 신청가격이 분포해 있다면? → 공모가가 낮게 결정된 것
공모주 청약을 위해서는 미리 해당 주간사의 주식계좌를 개설해놓는 것이 좋아요. 카카오뱅크 앱에서 간편하게 주식계좌를 개설하고 공모주 청약을 시작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