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꿀팁
<실전 짠테크> 시리즈
가장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짠테크 비법, 알려드려요
경기도에 거주하시나요? 만 13세~23세이신가요? 2023년 2월 15일 오후 6시까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을 신청하면 최대 12만 원까지 교통비를 돌려받을 수 있어요.
시내버스나 마을버스를 이용하는 경기도 청소년이 대상이에요. 아래 기준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1. 신청일 기준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경기도인 청소년
2. 경기지역 시내버스, 마을버스를 이용한 이력이 있는 사람
3. 1998년 1월 2일 ~ 2009년 12월 31일 사이에 출생한 만 13~23세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의 일환이에요. 경기도에서 청소년들의 교통비를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하는 사업이죠.
상반기와 하반기에 6만 원씩 두 번, 최대 12만 원까지 받을 수 있어요. 만약 상반기에 4만 원만 받았다면 하반기에 남은 2만 원을 받을 수 있어요. 즉, 하반기에는 최대 8만 원까지 받을 수 있는 거죠.
2022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실제로 사용한 교통비를 확인한 다음, 사용한 금액의 일부를 본인 명의의 지역화폐로 돌려줘요.
▶ 잠깐, 저는 서울과 경기도를 오가는 사람인데요
☞ 경기도에서 다른 지역으로 환승한 비용도 가능해요.
간편인증서, 교통카드, 지역화폐를 준비하세요.
■ 만 14세 이상이라면?
본인명의의 지역화폐와 교통카드가 있어야 해요.
■ 만 13세 이하이거나 휴대폰이 없다면?
부모님(또는 대리인)의 지역화폐로 신청할 수 있어요
▶ 잠깐, 지역화폐는 어떻게 만들죠?
Play 스토어 또는 앱 스토어에서 경기지역화폐 어플을 설치하세요. 본인 인증을 거친 후, 은행계좌를 연결하면 발급 완료. 일주일 이내에 실물 카드를 받을 수 있어요. (성남, 시흥, 김포 제외)
단, 성남, 시흥 시민은 ‘지역상품권 chak’, 김포시민이라면 ‘김포페이’ 어플을 설치해야 해요.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에 가입 후, 교통카드와 지역화폐를 등록하세요. 등록 후 지원금을 신청하고, 지원금 정산이 끝나면 지원금을 받을 수 있어요. 환급받는 지역화폐는 본인의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있는 지역의 전통시장, 소상공인 업체에서만 쓸 수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백화점, 대형마트 불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전담 센터(1577-8459)로 문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