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뱅크 Mar 10. 2023

2023년 2분기 공모주 청약 일정 모아보기

투자 잘하기


“대어는 없어도 따상은 있다”

 

올 상반기 IPO 시장을 요약하는 한 문장이라고 해요. 굵직한 대형 공모주는 없지만, 공모 규모 500억 원 미만의 소형 공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건데요. 해가 바뀌고 투자 심리가 조금씩 회복되고 있지만, 여전히 금리인상 기조로 제대로 기를 펴지 못하는 공모주 시장. 과연 2분기에는 더 나은 모습을 보여 줄 수 있을까요?


들어가기 전에

이 글은 공모주 청약 일정과 기본 청약 정보만을 전달합니다. 투자는 각 기업의 재무제표 및 가치를 파악해 신중하게 결정해 주세요.




3, 4월 공모주 청약 일정은?




LB인베스트먼트

[청약 일정 : 3월 20~21일]
- 주간사 : 미래에셋증권
- 희망 공모가액 : 4,400 ~ 5,100원
LB인베스트먼트는 LB자산운용, LB세리콘 등 10여개 계열사로 이루어졌습니다. 전신이 LG창업투자로서 하이브, 무신사, 뮤직카우, 펄어비스, 카카오게임즈 등에 투자해 유니콘 기업으로 키워냈어요.
지아이이노베이션

[청약 일정 : 3월 21~22일]
- 주간사 : NH투자증권, 하나증권, 삼성증권
- 희망 공모가액 : 16,000 ~ 21,000원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융합 단백질을 이용한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직접 완제품을 생산하지 않고 주로 해당 신기술을 다른 기업에게 대여 및 양도/판매하는 사업을 해요.
에스바이오메딕스

[청약 일정 : 4월 3~4일]
- 주간사 : 미래에셋증권
- 희망 공모가액 : 16,000 ~ 18,000원
에스바이오메딕스는 체세포, 면역세포, 줄기세포 등을 활용해 각종 질병의 치료제 개발, 제조 및 공급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에요.



공모주 청약, 이것만은 알아두세요


아무리 시장의 기대치가 높은 공모주라도 신중하게 판단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해당 기업의 영업 실적과 성장세를 살피는 것은 기본! 추가로 기관의 수요예측 결과를 보는 것도 중요해요.

수요예측은 기관투자자들이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공모가를 제시하는 것인데요. 이를 바탕으로 공모가가 정해지기 때문에 수요예측 결과 중 아래 지표를 유심히 봐야 해요.


1) 경쟁률

한 주의 공모주를 받기 위해 얼마나 많은 기관투자자가 참여했는지를 보여줘요. 경쟁률이 높다면 그만큼 투자자의 수요가 많은 공모주라고 볼 수 있겠죠? 최근 상장한 공모주들의 경쟁률과 비교해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의무보유 확약비율

기관투자자 중 일정 기간 동안 해당 주식을 의무적으로 팔지 않고 갖고 있겠다고 약속한 비율을 뜻해요. 이 비율이 높다면, 많은 투자자가 이 주식이 장기적으로도 좋게 흘러 갈 것이라 봤다는 뜻이에요.


3) 신청가격 분포

결정된 공모가가 적절한지 파악할 수 있는 지표에요. 결정된 공모가를 기준으로...
- 주로 공모가 이하에 신청가격이 분포해 있다면? → 공모가가 높게 결정된 것
- 주로 공모가 이하에 신청가격이 분포해 있다면? → 공모가가 낮게 결정된 것



청약 전에 준비물 잊지 마세요


공모주 청약을 위해서는 미리 해당 주간사의 주식계좌를 개설해놓는 것이 좋아요. 카카오뱅크 앱에서 간편하게 주식계좌를 개설하고 공모주 청약을 시작해 보세요.


■ 증권사 주식계좌 개설하기






꼭 알아두세요


증권사 주식계좌 개설

카카오뱅크 ‘증권사 주식계좌 개설’ 서비스는 제휴 증권사의 계좌개설을 대행하는 서비스입니다.

매매 및 거래는 선택한 제휴 증권사 채널에서 가능합니다.

거래수수료 혜택은 유관기관제비용 제외입니다.

본 서비스는 제휴 서비스로, 제휴사의 사정에 따라 변경 및 중단될 수 있습니다.


기타 안내사항

상품/서비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기 전에 금융상품 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상품/서비스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카카오뱅크 앱 또는 홈페이지를 확인하세요.

상품/서비스에 대한 문의는 카카오뱅크 고객센터 1599-3333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준법감시인 심의필23-0255(2023.03.10.~2024.03.09.)

이 광고는 2023.03.10.~2024.03.09.까지 광고성으로 게시하며, 유효기간 이후에는 게시물 기록 관리 목적으로 유지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전세 vs 월세, 어떤 게 나을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