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이 되는 꿀팁
<실전 짠테크> 시리즈
가장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짠테크 비법, 알려드려요
온누리상품권 하면 전통시장에서 쓰는 종이 상품권을 떠올리는데요. 알고 보면 앱과 카드로 간편하게 쓸 수 있고, 사용할 수 있는 곳도 꽤 많아요. 쓰는 법을 잘 알아두면 생활비를 줄일 수 있어요.
온누리상품권은 정부가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을 돕고 소비자의 물가 부담을 덜기 위한 제도예요. 그런 만큼 사용했을 때 혜택이 커요.
1) 10% 할인
예를 들어 10만 원어치 온누리상품권은 현금 9만 원에 살 수 있어요. 이걸로 무엇을 사든 10% 할인은 기본인 셈이죠.
2) 연말정산 소득공제 50%
원래는 40%인데, 최근 정부가 내수 활성화를 위해 올 연말 사용분까지 50%로 높이겠다고 발표했어요.
온누리상품권에는 지류 상품권, 모바일 상품권, 충전식 카드형 상품권이 있어요. 이 중에서 추천하는 건 지난 해 8월에 새로 나온 ‘충전식 카드형'. 가장 쓰기 편하거든요.
평소에 쓰던 신용/체크카드를 온누리상품권 모바일 앱에 등록해놓고, 온누리상품권을 쓰고 싶을 때 앱을 켜지 않고 등록한 카드로 결제하면 끝.
온누리상품권 사는 돈은 계좌에서 빠져나가고, 등록한 카드는 온누리상품권 금액을 결제하는 ‘수단' 정도로 이해하면 쉬워요. (등록한 카드로 결제되는 게 아니라, 온누리상품권 금액이 차감돼요)
사용법을 알려드릴게요.
1. 앱스토어에서 ‘온누리상품권' 앱을 다운받으세요.
2. 온누리상품권을 살 돈이 들어있는 계좌와 자주 쓰는 카드를 등록하세요.
3. 2번에서 등록한 계좌로 온누리상품권을 충전하세요.
4. 가게나 시장에서 등록한 카드로 결제하세요. 예를 들어 2번에서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를 등록했다면, 그 카드로 계산하면 돼요.
5. 결제 내역에서 온누리상품권 금액이 차감된 것을 확인하세요.
Q1 충전해 놓은 금액은 50,000원인데 결제 금액은 60,000원이면요?
▶ 온누리상품권이 사용되지 않고 원래 카드로 결제 돼요.
Q2 카드 사용 실적에 반영되나요?
▶ 네, 카드사 실적으로 인정돼 카드 포인트도 받을 수 있죠.
Q3 등록할 수 없는 카드도 있나요?
▶ 기업(법인) 카드, 가족 카드, 기프트카드, 특수목적 카드(바우처/지역화폐/보조금 전용 카드 등 및 참여 카드사별 기준에 따라 일부 카드는 등록할 수 없어요
Q4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과 뭐가 다르죠?
▶ 앱으로 상품권을 구매하는 건 같지만 상품권 사용 방식이 달라요. 모바일 상품권은 QR코드로, 충전식 카드형은 등록한 실물 카드로 사용해요.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은 물론, ㅇㅇ거리 같은 동네 상점가의 업소, 온라인몰까지 쓸 수 있는 곳이 많아요.
1) ‘온누리상품권' 앱에서 가맹점을 쉽게 찾아보세요
가맹점 찾기 > 지역별 > 시/군/동 선택 하면, 해당 지역 가맹점을 볼 수 있어요
(‘내 주변’ ‘시장별’ 탭에서도 비슷하게 찾을 수 있어요)
2) 온라인몰에서도 써보세요
공영쇼핑, 온누리굿데이, 온누리 전통시장, 온누리 시장, 온누리 팔도시장, e 경남몰, 가치 삽시다, 인더마켓 같은 전통시장/소상공인의 온라인판매 플랫폼에서 온누리상품권을 쓸 수 있어요. 농수산물부터 가공식품, 건강식품, 생활/주방용품, 디지털 제품까지 품목도 다양해요. 모두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쓸 수 있죠.
배달앱에서 쓸 수 있어요. 위메프오, 놀러와요 시장, 장바요, 씨장 등이 가장 대표적이고요. 그 외에 각 지역 전용 배송 앱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