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생활 가이드
‘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연말정산. 하지만 무조건 돌려받을 수 있는 건 아니에요. 어떻게 준비하느냐에 따라 세금을 더 내야 할 수도 있죠.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해 나에게 유리한 연말정산 전략을 세워보세요.
내년 연말정산 세액을 미리 계산할 수 있는 서비스예요. 올해 사용한 신용카드 금액과 과거 공제액을 확인할 수 있어요. 혹시 아직도 연말정산이 어렵고, 뭔지 모르겠다면? 먼저 연말정산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를 확인하세요.
2024년 1~2월에 진행할 연말정산을 준비하기 위해서예요.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통해 나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전략을 짤 수 있죠.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하면 다음과 같은 것들을 할 수 있어요.
2023년 1~9월 급여, 신용카드 사용액 등 확인
10~12월 예상 급여액, 예상 신용카드 사용액 등 입력
전년도 연말정산 결과를 토대로 미리 채워진 소득공제, 세액공제 항목 확인/수정
2023년 연말정산 예상 세액
10~12월에 실행할 수 있는 절세 팁 확인
1.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연말정산] < [연말정산 미리보기]로 이동하세요.
2. 아래의 순서대로 기초자료를 입력하고 계산하세요.
연말정산 미리보기 페이지에서 2022년 지급명세서를 불러오세요.
2022년 내용을 참고하여 올해 ‘총급여액’을 예상하여 입력하세요.
부양가족이 있다면 [부양가족]을 눌러 추가하세요.
[신용카드 자료 불러오기]를 누른 후, 10~12월에 사용액을 예상하여 입력하세요.
모든 자료를 입력했다면 [계산하기] < [저장] < [step 2가기]를 순서대로 눌러 주세요.
3. ‘연말정산 요약’ 페이지에서 과거 3년 치 결과와 내년 예상값을 확인하세요. 차감 징수액이 -라면 세금을 돌려받고, +라면 더 내야 해요.
■ 올 연말정산 할 땐 ‘카카오뱅크 인증서’를 써 보세요
2023년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2023년 10월 31일부터 12월 26일까지 가능해요. 이후 1월 15일부터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시작돼요. 이 때도 간편인증이 필요한데요.
2023년 12월부터 국세청 홈택스 간편인증 시 카카오뱅크 인증서를 쓸 수 있어요. 단, 카카오뱅크 인증서 plus를 발급 받아야만 쓸 수 있으니, [전체 메뉴] > [인증/보안] > [인증수단 관리 > ‘카카오뱅크 인증서']에서 미리 챙겨두세요.
연말정산을 실행하기까지 남은 60일 동안 돈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연말정산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요. 세부 전략은 사람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는데요. 다음 세 가지는 공통으로 적용되는 내용이니 반드시 체크하세요.
씀씀이가 큰 가구라면
신용카드보다 공제율이 높은 체크카드를 사용하세요.
맞벌이 부부라면 연봉이 더 높은 사람에게 소비를 몰아주는 게 좋아요.
씀씀이가 적은 가구라면
남은 기간 혜택이 가장 좋은 신용카드를 사용하세요.
맞벌이 부부라면 연봉이 낮은 사람의 카드를 사용하는 게 좋아요.
의료비가 연 소득의 3%를 초과하지 않을 때, 맞벌이 부부라면 소득이 적은 사람에게 남은 기간의 의료비를 몰아주세요.
■ 씀씀이가 큰지, 적은지 어떻게 알죠?
지금까지 체크카드, 신용카드 등으로 쓴 돈이 연 소득에 25%를 넘는지 확인해 보세요. 25%를 넘는다면 씀씀이가 큰 가구, 씀씀이가 적은 가구라고 볼 수 있어요. 물론 기준이 저마다 다를 수 있지만, 연말정산 때는 이렇게 기준을 삼는 게 좋아요. 신용카드 등의 사용액이 연 소득의 25%를 넘어야 소득공제 받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부양가족이 있다면
자녀, 부모님 등 부양가족을 연봉이 높은 사람 밑에 두세요.
의료비 지출이 많은 부양가족이 있다면 소득이 적은 사람 밑에 두세요.
수능응시료, 대학입학전형료를 공제대상 교육비에 포함하세요.
준법감시인 심의필 24-0017(2024.1.5.~2025.1.4.)
이 광고는 2024.1.5.~2025.1.4.까지 광고성으로 게시하며, 유효기간 이후에는 게시물 기록 관리 목적으로 유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