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잘하기
올해 암호화폐를 이끌 분야는 어디일까요? 글로벌 자산운용사 '반에크'와 암호화폐 투자사 '해시드'는 AI에이젠트를 지목했어요. AI 기반으로 만든 인공지능 개인 비서인데요. 왜 주목받고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AI 에이전트는 사람처럼 목표 달성을 위해 스스로 생각하고 계획하고 행동해요. ChatGPT 같은 챗봇과는 세 가지 차이점이 있죠.
1) 스스로 의사결정하고 행동해요
예를 들어, 챗봇에게 “집 근처 맛난 치즈피자 시켜줘”라고 텍스트로 요청하면? "저는 실제 주문이나 배달 서비스는 할 수 없습니다."라며 피자집 지도나 연락처를 보여줘요. 하지만 AI 에이전트에게 “집 근처 맛있는 치즈피자를 시켜줘”라고 말하면, 피자집 검색부터 주문 그리고 결제까지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해요.
2) 결과를 위해 전략적으로 움직여요
연수익 20%를 목표로 투자하는 상황에서 ChatGPT를 활용한다면? 투자 상품 정보를 주거나 투자 고려사항을 알려줄 뿐 투자 조언은 하지 않아요. 하지만 AI 에이전트는 투자 시장을 분석하고, 최적의 전략을 짜며, 목표 수익률을 달성하기 위한 투자까지 실행해요.
3) 사람의 반응을 분석하고 다른 도구도 활용해요
ChatGPT는 SNS에 올릴 콘텐츠를 만들 순 있어도 운영하진 못해요. AI 에이전트는 콘텐츠를 직접 등록하고 방문자 반응을 분석하고 어떻게 하면 관심을 끌지 고민해요. 내부 데이터만 활용하는 ChatGPT와 달리 외부 데이터, API, 소프트웨어 등 다양한 툴과 상호 작용하죠.
이미 많은 IT 기업이 AI 에이전트를 내놓고 있어요. AI 스타트업 퍼플렉시티는 연말 쇼핑을 돕는 AI 에이전트를 출시했고요. 구글도 쇼핑이나 항공편, 호텔 예약 등을 도와주는 AI 에이전트인 프로젝트 마리너를 발표하기도 했죠.
AI 에이전트는 암호화폐 시장에서도 적극적으로 쓰여요. 24시간 돌아가는 시장 상황과 SNS에서 빠르게 퍼지는 정보를 AI 에이전트로 분석할 수 있어요. 개인 맞춤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거나, 거래 전략을 수립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수도 있죠.
심지어 AI 에이전트로 암호화폐를 직접 만들 수도 있는데요. 이렇게 만든 AI 에이전트 암호화폐는 AI 서비스 이용료로 쓰여요. 거래 수수료를 지불하거나 스테이킹(예치)이나 보상으로도 쓰일 수 있어요.
물론 AI와 암호화폐의 융합에는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아요. AI 에이전트가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만드는 ‘환각(할루시네이션)’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요. 블록체인 기술은 인간을 기준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AI 에이전트에 적합한 환경으로 발전시킬 필요도 있죠.
• 암호화폐 뉴스레터 '코넛'이 제공한 콘텐츠로 카카오뱅크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해당 콘텐츠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투자를 권유하거나 특정 종목을 추천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