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 제작 이야기

by 카카오모빌리티


혹시 최근 카카오 T나 카카오내비를 이용하실 때, 새로운 효과음을 들어보시지 않으셨나요?

(“도파라라시도~ ”)


오랜 준비 끝에 드디어 출시된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의 제작 배경과 자세한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1.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란 무엇인가요?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는 카카오(카카오톡)의 '카톡!'이나 넷플릭스의 ‘두둥!'과 같이, 그 멜로디를 통해 카카오모빌리티를 바로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시그니처 사운드입니다.


“도파라라시도~ ”로 들리는 이 브랜드 사운드는, 편리하고 즐거운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카카오모빌리티에 어울릴 수 있는 밝고 활기찬 분위기에, 앞으로 나아가고 계속해서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담기 위해 발돋움하는 듯한 상승조의 멜로디로 제작 되었습니다.


**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 영상으로 만나보기





2.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는 어떤 순간에 울리는건가요? 어떤 상황(씬)에 적용되었나요?

(수정본)220609_브랜드사운드런칭컴_브런치_5.적용영역..png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는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 서비스들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아래와 같이 3가지 종류의 ‘기분 좋은' 순간들에 선별적으로 적용 되었습니다.


(a) 서비스 이용을 성공해서 #만족감 을 느끼는 순간

ex. 택시_배차 완료 / 방문세차_매니저 배정 완료 / 퀵_화물 배송 완료


(b) 서비스 이용을 상기/준비시키며 여정에 대한 #기대감 을 느끼는 순간

ex. 항공_출발일 전날 웹체크인 안내 / 렌터카_딜리버리 차량 출발


(c)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만의 차별적인 기술로 #놀라움 을 느끼는 순간

ex. 자율주행 택시_기사앱 내 경로안내 시작




3.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의 적용 영역은 어떻게 되나요?

(수정본)220609_브랜드사운드런칭컴_브런치_3.적용대상..png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는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그 두 앱 외에도 서비스 기기들 (ex. 카카오 T 바이크)이나 통화 시스템 (ex. 카카오 T 고객센터 통화 연결음) 등 다양한 접점들에 모두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을 때에도, 평소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카카오모빌리티의 마케팅 캠페인, 컨퍼런스, 이벤트, 광고에서도 브랜드 사운드를 들려드릴 예정입니다!




4.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는 어떤 취지로 기획되었는지 궁금해요!


1)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와 그 경험을 더 익숙하고 친근하게 만들기 위해

220615_브랜드사운드런칭컴_브런치A.png


(이미지 속에 보이는) 카카오 T 블루의 옐로 투-스트라이프 디자인 처럼, 추가적으로 저희 브랜드를 청각적으로도 인식할 수 있는 브랜드 사운드를 개발함으로써, 일상에서 더 익숙하게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그 산뜻한 멜로디를 통해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를 사용하는 브랜드 경험을 한층 더 친근하고 즐겁게 만들고자 했습니다.


2) 카카오모빌리티의 각 서비스 이용 과정을 보다 더 안정적으로 만들기 위해

220609_브랜드사운드 런칭컴_브런치_2.주차서비스.png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는 각 서비스를 이용하는 주요 (‘기분 좋은') 순간들마다 그 여러 접점들에 모두 적용되었는데요. 예를 들어, 앞으로 카카오 T 주차 서비스 이용시, ① 카카오 T앱에서 주차장을 탐색 후 예약을 완료했을 때 > ② 그 주차장으로 가기 위해 카카오내비앱에서 경로안내를 시작할 때 > ③ 해당 주차장으로 진입하여 입차기를 통과할 때 브랜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각 서비스 이용 과정마다 그 단계 별로 일관적인 브랜드 사운드를 들음으로써, 계속해서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 서비스를 잘 이용하고 있다'는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3) 카카오모빌리티의 여러 서비스 간 일관적인 사운드 경험을 위해


(수정본)220609_브랜드사운드 런칭컴_브런치_3. 여러서비스..png


마지막으로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들마다 그 ‘기분 좋은' 순간들에 모두 브랜드 사운드를 일괄적으로 교체 적용함으로써, 여러 서비스들 간 일관적인 사운드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 제작 이야기, 재밌게 읽으셨나요? 앞으로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 서비스를 이용하실 때, 앱이나 서비스 기기에 조금 더 귀기울여, 브랜드 사운드가 들리면 반가워해주세요!


앞으로도 카카오모빌리티와 함께하는 모든 일상을 더 편리하고 즐겁게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도파라라시도~ ”)



- 카카오모빌리티 팀 드림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관용차량 대신 카카오 T로 이동한다는 한 외교관의 사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