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모빌리티 Jun 27. 2022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 제작 이야기


혹시 최근 카카오 T나 카카오내비를 이용하실 때, 새로운 효과음을 들어보시지 않으셨나요? 

(“도파라라시도~ ”) 


오랜 준비 끝에 드디어 출시된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의 제작 배경과 자세한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1.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란 무엇인가요?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는 카카오(카카오톡)의 '카톡!'이나 넷플릭스의 ‘두둥!'과 같이, 그 멜로디를 통해 카카오모빌리티를 바로 떠올릴 수 있도록 하는 시그니처 사운드입니다. 


“도파라라시도~ ”로 들리는 이 브랜드 사운드는, 편리하고 즐거운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카카오모빌리티에 어울릴 수 있는 밝고 활기찬 분위기에, 앞으로 나아가고 계속해서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담기 위해 발돋움하는 듯한 상승조의 멜로디로 제작 되었습니다.


**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 영상으로 만나보기





2.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는 어떤 순간에 울리는건가요? 어떤 상황()에 적용되었나요?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는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 서비스들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아래와 같이 3가지 종류의 ‘기분 좋은' 순간들에 선별적으로 적용 되었습니다.


(a) 서비스 이용을 성공해서 #만족감 을 느끼는 순간 

ex. 택시_배차 완료 / 방문세차_매니저 배정 완료 / 퀵_화물 배송 완료


(b) 서비스 이용을 상기/준비시키며 여정에 대한 #기대감  느끼는 순간 

ex. 항공_출발일 전날 웹체크인 안내 / 렌터카_딜리버리 차량 출발 


(c)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만의 차별적인 기술로 #놀라움 을 느끼는 순간 

ex. 자율주행 택시_기사앱 내 경로안내 시작




3.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 적용 영역은 어떻게 되나요?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는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 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그 두 앱 외에도 서비스 기기들 (ex. 카카오 T 바이크)이나 통화 시스템 (ex. 카카오 T 고객센터 통화 연결음) 등 다양한 접점들에 모두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을 때에도, 평소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카카오모빌리티의 마케팅 캠페인, 컨퍼런스, 이벤트, 광고에서도 브랜드 사운드를 들려드릴 예정입니다!




4.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는 어떤 취지로 기획되었는지 궁금해요!


1)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와 그 경험을 더 익숙하고 친근하게 만들기 위해


(이미지 속에 보이는) 카카오 T 블루의 옐로 투-스트라이프 디자인 처럼, 추가적으로 저희 브랜드를 청각적으로도 인식할 수 있는 브랜드 사운드를 개발함으로써, 일상에서 더 익숙하게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그 산뜻한 멜로디를 통해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를 사용하는 브랜드 경험을 한층 더 친근하고 즐겁게 만들고자 했습니다. 


2) 카카오모빌리티의 각 서비스 이용 과정을 보다 더 안정적으로 만들기 위해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는 각 서비스를 이용하는 주요 (‘기분 좋은') 순간들마다 그 여러 접점들에 모두 적용되었는데요. 예를 들어, 앞으로 카카오 T 주차 서비스 이용시, ① 카카오 T앱에서 주차장을 탐색 후 예약을 완료했을 때 > ② 그 주차장으로 가기 위해 카카오내비앱에서 경로안내를 시작할 때 > ③ 해당 주차장으로 진입하여 입차기를 통과할 때 브랜드 사운드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각 서비스 이용 과정마다 그 단계 별로 일관적인 브랜드 사운드를 들음으로써, 계속해서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 서비스를 잘 이용하고 있다'는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3) 카카오모빌리티의 여러 서비스  일관적인 사운드 경험을 위해 



마지막으로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들마다 그 ‘기분 좋은' 순간들에 모두 브랜드 사운드를 일괄적으로 교체 적용함으로써, 여러 서비스들 간 일관적인 사운드 경험을 제공하고자 했습니다.




‘카카오모빌리티 브랜드 사운드’ 제작 이야기, 재밌게 읽으셨나요? 앞으로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 서비스를 이용하실 때, 앱이나 서비스 기기에 조금 더 귀기울여, 브랜드 사운드가 들리면 반가워해주세요! 


앞으로도 카카오모빌리티와 함께하는 모든 일상을 더 편리하고 즐겁게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도파라라시도~ ”) 



- 카카오모빌리티 팀 드림 


매거진의 이전글 관용차량 대신 카카오 T로 이동한다는 한 외교관의 사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