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카카오모빌리티 Sep 09. 2019

2019 kakaomobility Report

당신의 이동을 연구합니다

 안녕하세요. 올해도 서늘한 가을바람과 함께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가 찾아왔습니다.


 2019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의 특징은 크게 세 가지로 꼽아볼 수 있습니다.


 하나, 모빌리티 데이터(mobility data)를 기반으로 우리 일상과 사회의 변화를 직접 검증했습니다.


 두 번째 특징은 다양한 맥락의 데이터를 통해 여러 형태의 이동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는 점입니다. 또한 이러한 다양한 이동들을 '더 나은' 이동으로 만들기 위한 카카오모빌리티의 노력도 함께 소개했습니다.

 

 마지막 특징은 공들여 준비한 제주도 특집입니다. 많은 분석 결과 중에서도 특히 현지인이 자주 가는 맛집 순위는 제주도의 진면목을 발견하고 싶은 여행자들에게는 꿀팁이 되리라 장담합니다.


2019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앞으로 몇 주에 걸쳐 2019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의 주요 내용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 글은 앞으로 풀어갈 이야기들의 맛보기 혹은 미리보기에 해당합니다. 리포트의 전체 내용을 하루라도 빨리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이 글의 맨 마지막에서 원문을 바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1. 이동의 변화, 일상의 변화


 이동은 하루 일상 중 많은 시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생활과 생활을 연결하는 이동은 곧 우리의 삶이라고 할 수 있고, 이동을 기록한 모빌리티 데이터에는 우리 삶과 사회의 변화도 오롯이 기록됩니다.


 올해 저희가 모빌리티 데이터에서 찾아낸 일상의 변화 중 하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과 관련된 것입니다. 6월 25일을 기점으로 음주운전 단속 기준이 강화되자, 아침에 술이 덜 깬 상태에서도 운전대를 잡았던 사람들도 음주단속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카카오 T 대리를 오전 시간대에 호출하는 경우가 실제로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도로교통법 개정 이후 출근시간에 해당하는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대리운전 호출이 이전 대비 77%나 증가 것이죠. 이는 법 개정이 우리 일상과 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새삼 확인한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모빌리티 데이터로 확인한 또 다른 변화는 도시 풍경에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19년 3월에 전기자전거 공유 서비스인 ‘카카오 T 바이크‘가 출시된 이후, 시범사업구역인 경기도 성남시와 인천광역시 연수구에서는 라이언과 어피치 얼굴을 한 전기자전거를 타고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의 모습이 심심찮게 목격되게 시작했습니다.


 모빌리티 데이터에 따르면, 카카오 T 바이크를 타고 이동하는 거리는 평균 2,443m였습니다. 이는 지하철로는 한 정거장 남짓, 걸어서 간다면 30~40분 정도 걸리는 거리입니다. 이처럼 걸어가기엔 멀고, 차 타기엔 아까운 ‘애매한 거리‘에 카카오 T 바이크를 이용한 것이지요.  


 카카오 T 바이크가 스며든 우리 일상 풍경의 변화는 아래와 같이 시민들의 SNS에서도 생생하게 드러납니다. 카카오 T 바이크를 애용하는 '특별한' 분들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에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 다양한 이동, 더 나은 이동


 위의 바이크처럼 과거에는 흔히 볼 수 없던 여러 이동수단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일반적인 중형택시 중심이던 택시 시장 내에서도 소비자의 다양한 이동 수요에 부응하는 새로운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도 있었던 모범택시와 대형택시는 물론, 프리미엄 택시인 ‘카카오 T 블랙‘, 기업 임직원을 위한 ‘카카오 T for Business’와 인공지능 기반 배차 서비스 ‘스마트 호출’ 그리고 승차거부 없는 택시 ‘웨이고 블루‘가 택시 시장의 다양화를 이끌고 있습니다.


 새로운 이동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실제로 모빌리티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별한 택시의 호출 비율은 카카오 T 택시 전체 호출의 10%에 육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의 다양한 이동수요를 담당하고 있는 새로운 택시 서비스의 이용행태는 바로 다음에 이어질 브런치 글에서 자세히 소개할 예정입니다.



 한편, 카카오모빌리티는 다양해지는 이동 수요에 부응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더 나은’ 이동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카카오 T 주차 서비스는 도시의 고질적인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든 주차장, 모든 사용자, 모든 주차장 운영자를 실시간으로 연결하기 위한 혁신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양질의 이동 서비스를 위해서 필수적인 기반은 바로 내비게이션 기술 연구입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최적경로 및 예상시간을 산출하는 것은 물론, GPS 신호 자체가 부정확한 상황에서도 사용자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한 맵매칭(map-matching),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기반 측위 등 카카오내비의 여러 기술에 대한 이야기를 이번 리포트에서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풀어보았습니다.





#3. 이동 데이터만 알고 있는 제주도


 기술에 대한 다소 낯선 내용이 있다고 해서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를 두려워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국내 여행지인 제주도를 ‘요망지게'(똑똑하다의 제주도 방언) 즐기는 법도 알려 드리기 때문이죠.


 먼저, 카카오 T 택시와 카카오내비 데이터를 통해 사람들이 실제로 많이 방문하여 검증된 여행지 정보만을 정리했습니다.


 

 이외에도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의 제주도 특집이 유달리 특별한 이유는 2가지가 더 있습니다.


 먼저, 숙박 유형에 따라 방문하는 맛집과 관광지에 대한 카카오내비 길안내 데이터를 분석하여 독자 본인의 여행 취향에 맞게 제주도 방문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현지인과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음식점을 구분해서 분석하여 아는 사람만 가는, 이른바 ‘성골(聖骨) 맛집’을 추려냈습니다.


제주도 현지인 인기 음식점에 랭크된 나머지 음식점들은 2019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주도 외에도 전국 각지의 인기 목적지를 관광지, 식당, 문화공간, 쇼핑센터 등 카테고리별로 정리한 것은 물론, 그다음 목적지에 대한 분석도 모빌리티 리포트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모빌리티 데이터는 재미난 이야기와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답답한 이동 시간은 줄이고 소중한 시간은 늘릴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는 데 사용될 때 모빌리티 데이터의 가치가 가장 빛납니다.


 그리고 이러한 데이터와 인사이트가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될 때 혁신이 시작된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흥미롭게 읽어볼 수 있도록 2019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를 준비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위에서 미리보기로 소개한 이야기들은 앞으로 구체적으로 풀어갈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이어지는 이야기들

1. 2019 kakaomobility Report (현재 글)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2019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전문을 다운로드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PDF, 154p, 10.5MB)

2019 kakaomobility Report의 판권은 (주)카카오모빌리티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에 대한 상업적 이용은 금지되어 있으며, 인용 시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전거로 갈아타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