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모빌리티 Sep 18. 2019

택시라고 다 같은 택시가 아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이동 서비스를 원한다

 안녕하세요, 카카오 T 팀입니다.


 여러분은 택시, 하면 어떤 이미지가 생각나시나요? 


 많은 분들의 머릿속에 지붕 위에 갓등을 설치한 중형 세단 자동차이 떠오를 것입니다. 실제로 전국에 운행되고 있는 택시의 98.7%가 현대 쏘나타, 기아 K5와 같은 중형택시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일률적이던 택시 시장에도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일반적인 중형택시 외에 사람들의 다양한 이동수요를 담당하고 있는 여러 서비스의 이용행태를 소개해보려 합니다.



#1. 보통 사람들의 특별한 날엔, 카카오 T 블랙 


 프리미엄 택시 서비스인 카카오 T 블랙에 앞서 존재했던 ‘특별한’ 택시로는 대형택시와 모범택시를 들 수 있습니다. 흔히 ‘점보택시’로 불리는 대형택시는 짐이 많을 때 유용한 만큼 여행이나 출장을 많이 다니는 사람들이 자주 이용하고. 모범택시는 주로 비즈니스 목적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들이 다수 입주해 있는 서울 미래에셋 센터원빌딩과 강남 파이낸스센터에서 지난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승객들이 승차한 데서 이를 알 수 있죠.


우리나라에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약 1800대의 모범택시가 영업 중이다. (좌: Photo by CJ Dayrit on Unsplash)


 그렇다면 프리미엄 서비스인 카카오 T 블랙은
어떤 사람들이, 어떤 경우에 이용할까요? 


 벤츠 E클래스와 같은 2,800cc 이상 고급차량으로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카카오 T 블랙은 고급 서비스에 걸맞게 요금이 일반 중형택시 대비 2배 이상 비쌉니다. 그래서 경제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만 이용하리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모빌리티 데이터에 따르면, 카카오 T 블랙은 부자들만 이용하는 서비스가 아닙니다. 오히려 보통 사람들이 특별한 날에 특별한 사람을 위하여 카카오 T 블랙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카오 T 블랙에 예약기능이 추가된 지난 2018년 11월부터 2019년 6월까지, 예약 운행이 많았던 날이 언제인지 살펴보았습니다. 예약이 가장 많았던 날은 바로 대학 수학능력시험 전날인 11월 14일이었습니다. 이외에도 각종 연휴의 전날, 로즈데이, 어버이날 등도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우리가 특별한 날에 고급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하거나 고급 호텔에서 하루를 보내듯, 이제는 택시도 특별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2. 빠르고 편안하게스마트호출과 웨이고 블루


 일전에 브런치에서 다룬 것("머피의 법칙이 아닌 수요와 공급의 법칙")처럼 원활한 택시 이용에 가장 큰 방해가 되는 요인은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입니다. 출퇴근 시간이나 밤늦은 시간 등 이동 수요가 많이 발생하는 시간대에는 늘 택시 공급이 부족하죠. 이를 조금이라도 완화하기 위해 탄생한 서비스가 스마트 호출과 웨이고 블루입니다. 


 먼저 스마트 호출은 머신러닝을 통해 이용자의 경로, 택시기사의 과거 운행패턴, 교통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더 나은 매칭을 시도합니다. 승객의 목적지와 기사의 운행 패턴에 따라 매칭의 우선순위를 조정하는 것이죠. 이를 통해 승객이 택시 잡을 확률을 높여줍니다. 


Photo by Bundo Kim on Unsplash


 웨이고 블루는 택시 이용자라면 종종 겪는 승차거부 문제를 완화하고 일반 중형택시보다 쾌적한 탑승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된 서비스입니다. 지난 2019년 3월 출시된 웨이고 블루는 승차거부를 하지 않으며, 안전하고 친절한 운행을 지향하는 택시입니다. 일반 택시와 달리 차내에 공기청정기와 스마트폰 충전기가 비치되어 있는 등 보다 쾌적하고 편리한 탑승 경험을 제공하여 품질 높은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아직은 낯선, 이 특별한 택시 서비스들을
얼마나 이용하고 있을까요? 

 중형택시에 비해 아직 낯선 서비스들이지만, 카카오 T 택시, 스마트 호출, 웨이고 블루와 같은 다양한 이동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모빌리티 데이터에서 실제로 확인됩니다. 


 스마트 호출의 경우, 일부 논란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전년 동기 스마트 호출 이용은 24.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 데서 이를 알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중형택시 이외의 특별한 택시 호출 비율이 카카오 T 택시 전체 호출의 10%에 육박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이동 서비스를 사람들이 실제로 원하고 있으며, 우리 이동 생활 속에 다양한 택시 서비스가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이동 서비스를 원한다



 택시가 필요한 상황은 누구나 다릅니다. 출퇴근이나 출장, 여행뿐만 아니라 아이, 반려동물 혹은 장애인을 동반한 이동까지, 다양한 상황에 처한 사람들이 원하고 필요로 하는 서비스는 서로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과거의 획일적인 일반 중형택시로는 각양각색의 이동수요를 모두 충족시키기는 어렵기에 택시 서비스 역시 다양한 형태로 진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꼭 필요로 하는 이동 서비스들이 더 많이 등장하여 누구나 원하는 곳으로, 원하는 대로 이동하는 경험을 일상처럼 누리기를 기대해봅니다. 



이어지는 이야기들

0. 2019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1. 택시라고 다 같은 택시가 아니다? (현재 글)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온라인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연도별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전문을 다운로드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


▼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 보러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