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모빌리티 Nov 06. 2020

목적지 도착까지 완벽할 수 있도록

국내 주차 앱 서비스 최초로  AI 기반의 주차장 만차 예측 기능 도입

주차장에 자리 없으면 어쩌지?
출발 전에 주차장 상황을 미리 알 수 있다면 좋을텐데

기존에는 주차장에 도착하기 전까지 혼잡도나 만차 여부를 미리 알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차를 끌고 외출할 때는 아침 일찍 출발하거나, 도착 후에 꽉 찬 주차장 앞에서 순서를 기다리거나, 근처 다른 주차장을 찾아야 하는 불편함을 겪어야만 했었죠. 


카카오모빌리티는 생각했습니다. 카카오내비에서 이용자가 ‘미래 운행 정보’를 확인하여 교통 혼잡 시간대를 미리 알 수 있는 것처럼, 우리가 가진 데이터와 기술을 활용하면 주차장도 출발 전에 만차 여부를 미리 예측할 수 있지 않을까?


그래서 카카오 T 주차의 새로운 기능으로 이를 검토하였고, 약 1년간의 준비 끝에 올해 9월부터 국내 주차 앱 서비스 최초로 인공지능(AI) 기반의 ‘주차장 만차 예측 정보’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주차장 만차 예측 정보’가 무엇인가요?

주차장 만차 예측 정보란 카카오 T 주차에 축적된 빅데이터를 분석해 시간대별로 주차장의 예상 혼잡도를 알려줌으로써, 목적지에 도착 후 편리하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출발 전부터 목적지 근처의 주차장 혼잡도를 미리 파악할 수 있어서 주차장 이용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도착 후 주차장이 만차되어 이용하지 못하는 불편함을 덜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주차장 대기줄이 줄어들게 되면 주차장 인근의 교통 흐름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차장 만차 예측 정보’는 어떻게 이용하나요?

주차장 만차 예측 정보는 카카오 T 앱 > 주차 서비스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주차장 만차 예측 정보가 제공되는 주차장의 경우, 주차장 정보 우측 상단 [만차 현황] 메뉴에서 당일 및 익일 시간대별 주차장 예상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구요. 앞으로 만차 시 주변 대안 주차장을 추천하는 기능까지도 확대 적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카카오내비에서는 ‘미래 운행 정보’ 기능과 연동되어, 이용자가 카카오내비에서 주차장을 탐색하는 시점과 이용자 위치를 기준으로 해당 주차장까지의 예상 소요 시간 및 만차 전 주차장 이용을 위한 출발 추천 시간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든 주차장의 만차 예측 정보를 알 수 있나요?

현재 주차장 만차 예측 정보는 ▲판교 공영주차장 및 환승 주차장 ▲정자역 환승 공영주차장 ▲구로아트밸리 지하 공영주차장 등 수도권 주요 공영주차장과 ▲용인 세브란스병원 ▲예술의 전당 ▲현대백화점 판교점 ▲에버랜드와 같은 주요 편의시설 주차장 43개소에 먼저 제공되고 있습니다. 


우선 적용된 주차장에서 서비스 운영 현황을 점검하며 올해 안에 주차장 만차 예측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주차장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니, 아직 근처에 예측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주차장이 없더라도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이동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두가 편리할 수 있도록, 카카오모빌리티는 오늘도 계속 연구합니다. 

기존 이동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것에서부터 모두가 깜짝 놀랄 새로운 이동 서비스까지, 카카오모빌리티만의 데이터와 기술이 만들어갈 새로운 모빌리티 라이프에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카카오모빌리티가 준비하는 자율주행 서비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