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차 앱 서비스 최초로 AI 기반의 주차장 만차 예측 기능 도입
주차장에 자리 없으면 어쩌지?
출발 전에 주차장 상황을 미리 알 수 있다면 좋을텐데
기존에는 주차장에 도착하기 전까지 혼잡도나 만차 여부를 미리 알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차를 끌고 외출할 때는 아침 일찍 출발하거나, 도착 후에 꽉 찬 주차장 앞에서 순서를 기다리거나, 근처 다른 주차장을 찾아야 하는 불편함을 겪어야만 했었죠.
카카오모빌리티는 생각했습니다. 카카오내비에서 이용자가 ‘미래 운행 정보’를 확인하여 교통 혼잡 시간대를 미리 알 수 있는 것처럼, 우리가 가진 데이터와 기술을 활용하면 주차장도 출발 전에 만차 여부를 미리 예측할 수 있지 않을까?
그래서 카카오 T 주차의 새로운 기능으로 이를 검토하였고, 약 1년간의 준비 끝에 올해 9월부터 국내 주차 앱 서비스 최초로 인공지능(AI) 기반의 ‘주차장 만차 예측 정보’를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주차장 만차 예측 정보란 카카오 T 주차에 축적된 빅데이터를 분석해 시간대별로 주차장의 예상 혼잡도를 알려줌으로써, 목적지에 도착 후 편리하게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출발 전부터 목적지 근처의 주차장 혼잡도를 미리 파악할 수 있어서 주차장 이용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도착 후 주차장이 만차되어 이용하지 못하는 불편함을 덜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주차장 대기줄이 줄어들게 되면 주차장 인근의 교통 흐름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차장 만차 예측 정보는 카카오 T 앱 > 주차 서비스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주차장 만차 예측 정보가 제공되는 주차장의 경우, 주차장 정보 우측 상단 [만차 현황] 메뉴에서 당일 및 익일 시간대별 주차장 예상 혼잡도를 확인할 수 있구요. 앞으로 만차 시 주변 대안 주차장을 추천하는 기능까지도 확대 적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카카오내비에서는 ‘미래 운행 정보’ 기능과 연동되어, 이용자가 카카오내비에서 주차장을 탐색하는 시점과 이용자 위치를 기준으로 해당 주차장까지의 예상 소요 시간 및 만차 전 주차장 이용을 위한 출발 추천 시간 정보를 제공합니다.
현재 주차장 만차 예측 정보는 ▲판교 공영주차장 및 환승 주차장 ▲정자역 환승 공영주차장 ▲구로아트밸리 지하 공영주차장 등 수도권 주요 공영주차장과 ▲용인 세브란스병원 ▲예술의 전당 ▲현대백화점 판교점 ▲에버랜드와 같은 주요 편의시설 주차장 43개소에 먼저 제공되고 있습니다.
우선 적용된 주차장에서 서비스 운영 현황을 점검하며 올해 안에 주차장 만차 예측 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주차장을 대폭 확대할 계획이니, 아직 근처에 예측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주차장이 없더라도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이동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두가 편리할 수 있도록, 카카오모빌리티는 오늘도 계속 연구합니다.
기존 이동의 불편함을 해결하는 것에서부터 모두가 깜짝 놀랄 새로운 이동 서비스까지, 카카오모빌리티만의 데이터와 기술이 만들어갈 새로운 모빌리티 라이프에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