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벤처스 디지털헬스케어 뉴스_20230912
최근 Abbott는 인슐린 주사량을 제안할 수 있는 스마트 인슐린 펜캡 제조사 Bigfoot Biomedical을 인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양사의 인수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3분기에 인수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오늘 뉴스레터에서는 이번 인수 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둔 Bigfoot은 2017년부터 Abbott의 연속 혈당 측정기인 Freestyle Libre 센서와 독점적으로 제휴하여 Bigfoot Unity 시스템을 공급해 왔습니다. Bigfoot의 스마트 캡은 3대 인슐린 제조업체에서 제조한 지속형(Long-acting) 및 초속효성(Rapid-acting) 인슐린 펜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속 혈당 측정기 데이터 및 의사의 지침에 바탕을 둔 권장 투여량이 펜 캡에 표시되며, 의사를 위한 앱도 시스템에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Bigfoot의 CEO인 Jeffery Brewer는 성명에서 당뇨병 환자를 위한 간편하고 저렴한 도구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공유한 Abbott를 파트연속 혈당 측정기 파트너로 선정했다고 당시에 말했습니다.
Abbott은 연속 혈당 측정기 분야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번 인수를 통해 당뇨병 기술 기업 중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Abbott의 당뇨병 관리 사업부 수석 부사장인 Jared Watkin은 성명에서 ‘두 회사가 합쳐지면 당뇨병 관리를 더욱 개인 맞춤형으로 정밀하게 할 수 있는 커넥티드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현재 스마트 인슐린 펜과 CGM 모두 제조하는 회사는 메드트로닉(23년 8월 4주차 뉴스레터: 헬스케어 스타트업과 대기업의 협력)뿐이라고 합니다. 이로써 이번 인수를 통해 두 회사는 지난 6년간의 협력 관계를 연장하게 된다고 합니다.
KV's Note
스마트 인슐린펜 영역에서는 2020년에 메드트로닉이 Companion Medical 회사를, 2023년에 노보 노디스크가 Biocorp을 인수한 바 있습니다. 당뇨병이라는 시장 자체가 클 뿐 아니라 의료기기(메드가 트로닉, Abbott) 회사 및 제약회사(노보 노디스크)가 전략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는 영역입니다. 특히 스마트펜은 특정 제품과 독점적으로 연결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구 약 복용을 모니터링하는 스마트 약병은 사실상 모든 종류의 경구 약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제약회사 입장에서는 매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비해 스마트펜은 특정 주사약과 독점적으로 연결함으로써 제약회사에 줄 수 있는 가치가 커집니다. 새로운 의료기기를 구상할 때 이런 특징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