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벤처스 Oct 24. 2023

벤처캐피탈(VC) 기획관리팀 인턴은 무슨 일을 할까요?

기획관리팀 인턴 레일리의 인턴수기


안녕하세요. 카카오벤처스(이하 카벤) 관리팀 인턴 레일리입니다!

저희 관리팀에 대한 정보가 많이 없지 않나요? 본의 아니게 신비주의를 유지하고 있는 카벤 관리팀! 

인턴 6개월차를 보내고 있는 지금 제가 그 실상을 인턴의 시선에서 낱낱이 파헤쳐 드리겠습니다 ㅎㅎ





1. 관리… 뭘 관리하는데?

관리팀이 어떤 일을 하는 팀인지 잘 감이 안오시죠? (저만 그랬을수도?)

그런 분들을 위해 소개 해드리자면, 관리팀은 카카오벤처스의 단단한 뿌리와 같은 팀이라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그게 어떤 일을 하는거냐구요?

크게 2가지로 나눠 이야기해드릴 수 있습니다!



(1) 카벤 패밀리사 지원

카벤이 스타트업에 투자를 하게 되면, 일단 그 회사는 우리의 가족(패밀리)이 됩니다. 패밀리가 된 순간부터 카벤과 패밀리가 함께하는 여정이 시작되는데요. 관리팀은 패밀리사가 자신의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지원하는 업무를 합니다. 가령 팁스와 같이 정부로부터 지원받아 밸류업하게 도와주거나, 패밀리사의 이슈를 같이 고민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관리팀은 대표님들과 긴밀히 소통하기도 하고, 각 담당자분과 이야기하며 물심양면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2) 카벤러 지원

카벤에 다니는 우리 임직원분들을 카벤러라 부르는데요. 우리 카벤러들이 행복한 회사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도 합니다. 예를 들어, 건강검진 신청을 받거나, 사무실에서 먹을 수 있는 간식을 구매하거나, 자기계발비를 지원하거나, 카카오아지트 건물을 잘 활용하실 수 있게 돕는 일이 있을 수 있네요. 이외에도 카벤러가 회사생활을 하시며 요청주시는게 있다면. 늘 세심하게 귀기울이는 관리팀입니다.




2. 인턴 업무: 인턴은 어떤 일 하나요?

그러면 인턴은 무슨일을 하냐구요? 다 합니다!! 뭘 다하냐고요? 그냥 다 해요!!!

관리팀 인턴은 조합관리, 인사총무, 회계 등의 업무를 보조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에 경영관리직의 모든 부분을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 제가 최선을 다한 업무 2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패밀리사 재무자료 취합

숫자 그 너머의 의미를 찾아서

첫번째는 패밀리사의 재무자료 취합입니다. 우리는 매분기마다 패밀리사의 재무자료를 취합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메일발송부터 취합, 검토 업무를 맡게 됩니다. 저는 메일 탬플릿 문구 변경, 개선사항 설문조사 등 새로운 변화를 주면서 효율적인 업무 방향을 고민했습니다. 아무래도 재무자료는 관리팀 업무의 기초가 되기에 저는 이를 단순 취합이라고 생각하기보다 이게 왜 필요한지 생각하보고 숫자 그 너머의 의미를 찾고자 노력했어요!


(2) 캔틴 관리

카벤러의 간식은 내가 책임진다

관리팀 인턴의 제일 큰 권한! 캔틴 간식 주문을 마음껏(?)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업무 하다가 환기할 겸, 맛있는 간식들을 주문했어요. 제로아이스크림, 단백질바, 단백질음료 등 제가 좋아하는 음식으로 캔틴을 구성하는 재미로 회사를 다녔습니다. 카벤러들이 요청하는 간식으로 캔틴을 구성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오는 겨울에는 호빵 이벤트를 여는 게 저의 계획이에요 후후.




3. 인턴 자소서 팁

저라는 사람을 소개합니다~ 따란!

사실 자소서에 정답은 없기에 제 경험에 비추어 팁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저는 1)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 2) 관리업무를 잘할 수 있다는 것을 어필했습니다.

저는 경영학부 주전공에 앙트러프러너십학부를 부전공 했는데요. 앙트러프러너십학부 자체가 스타트업에 대해 공부하는 학과라 그 점을 중심적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갔습니다.


'나는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을 나타낼 이력이 없는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걱정 마세요. 여러분이 카카오벤처스 공고를 보고 매력을 느껴 지원하신 계기가 분명 있으실 겁니다. 그 부분을 자소서에 잘 녹여서 자신만의 이야기를 작성해주시면, 충분히 매력적인 자소서가 될 것입니다.


또 저는 경영지원업무를 해본 경험을 기술했습니다. 카벤 이전에 다른 회사에서 경영지원직 3개월 체험형 인턴을 했는데요.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해당 경험을 살려 관리업무를 잘할 수 있음을 어필했습니다. 인턴경험 없어도 괜찮습니다! 인턴 지원요건이 재학생 혹은 졸업 1년 이내의 졸업생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니까요! 알바를 통해 회계업무를 해봤다거나, 대외활동에서 인사총무 등의 업무를 하며 백업해봤음을 어필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인턴 면접 팁

면접은 자신감!!

면접은 1,2차로 나눠져 있습니다. 1차는 팀원분들과, 2차는 파트너분들과 면접을 보게 됩니다.


(1) 준비과정

저는 면접에서 제 이야기를 어떻게 풀어나갈지를 고민하며, 제가 어필하고 싶은 경험 3가지 정도 미리 생각해갔습니다. 그 외는 프리스타일로 하자(?)는 마음으로 갔습니다.


(2) 면접 당일

면접 당일 저는 가는 길에 슈퍼주니어 sexy, free & single 노래를 **무한 반복으로 들으면서 갔습니다. 그러면서 긴장도 풀었고 ‘뭐가 되었든 난 즐긴다!’라는 생각으로 아지트 건물에 들어왔어요. 면접 보러 미팅룸에 들어갔을 때는 생각보다 면접관인 팀원분들과 제 거리가 가까워 놀랐습니다. 보통 다른 곳 면접장에 가면 엄청 넓은 면접장에 지원자는 의자 하나 덜렁 있는 곳에 앉아서 보잖아요? 그래서 다리도 신경쓰이고요. 그렇지만 카벤은 넓은 책상에 같이 앉아서 다른 회사에 비해 가깝게 느껴졌어요.


그리고 대망의 면접!

제가 다른 회사 면접도 다녀봤지만, 카벤처럼 편하게 면접 본 곳은 없는 것 같아요. 1-2차 모두 면접자들이 저라는 사람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게 느껴졌고, 편하게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어요. 그 중 기억에 남는 질문은 2차 면접에서 가장 힘든 유형의 사람이 누구인지 물어보셨던 거에요. 그래서 강약약강의 사람이 힘들다고 솔직하게 말씀드렸습니다. 말씀드리고 나서 제가 약해 보였으면 어쩌지라는 고민은 했지만, 애초에 마음먹었던 대로 편하게 말씀드리자고 다짐했네요. 그 이후 모르는 질문은 모른다고 말씀드릴 정도였으니, 정말 솔직하게 임한 것 같아요. 프리스타일로 하자고 마음먹은 덕분에 정말 대화하듯 편안하게 면접 과정에 임할 수 있었어요.




5. 인턴수기를 마치며

사실 관리팀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했지만 인턴을 통해 카카오벤처스를 경험할 수 있어 넘 행복했습니다. 좋은 문화를 지향하는 회사는 어떤 형태를 갖추는지, 성장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사람들은 어떻게 일하는지를 보고 많이 배울 수 있었어요. '세상에 이런 회사도 존재해?'라는 생각을 들게 해준 카벤입니다. 그리고 인턴 생활이 얼마 안 남은 지금 하루하루 애틋하게 회사를 다니고 있습니다.


현재 관리팀은 인턴 채용 중에 있는데요.

카카오벤처스에서 그 여정을 함께할 분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카카오벤처스 2024 상반기 기획관리팀 인턴 모집]

카카오벤처스 기획관리팀에서 2024 상반기를 함께할 인턴을 모집합니다.

모집 인원: 1명

서류 마감 기한: ~ 2023.10.29(일) 23시 59분 

     * 제출 이후 수정이 불가하며, 마감 이후 제출은 받지 않으니 꼭 기한을 준수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원 방법: 구글폼 링크를 통한 지원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eDPjE2_N9On5HZLm1EUksq56aZQH-0JaD8Pt1jxtg-8jOzpQ/viewform)

채용 절차: 서류 제출 > 면접 > 최종 합격 및 입사

기타 문의는 ‘hello@kakao.vc'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벤처스와 함께 스타트업의 모험 여정을 함께하고자 하는 분들의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컴팀 인턴들이 전하는 카카오벤처스의 진실.psd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