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카카오벤처스 May 02. 2021

1인 가구를 위한 새로운 주거 형태 '홈즈스튜디오'

지난해 서울시 전체 가구 중에서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이 33.3%로 가구형태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별로 보면 청년이 41.2%로 가장 많았습니다. 혼자 살면서 가장 힘든 점은 ‘몸이 아프거나 위급할 때 대처 어려움(32.5%)’, ‘외로움(23.3%)’이 가장 많았습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12361921


자료: 서울시



서울시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1인 가구의 숫자는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 전체적인 인프라가 3-4인 가구 위주로 맞춰져 있어 살다 보면 보안이나 지역 커뮤니티 형성 등에 있어서 여전히 아쉬움이 많습니다.


특히 주거공간이 그렇습니다. 최근 재택근무가 늘어나는 등의 변화로 주거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고 있지만 1인 가구에게는 여전히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특히 위에 나온대로 위급할 때에 바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없다는 것과 외로움 등이 그렇겠지요.


이런 분들을 위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아마 다들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 바로 ‘co-living’이라는 개념인데요. 여러 업체들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저희 패밀리인 ‘홈즈컴퍼니’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따로 또 같이, 같이 또 따로를 지향합니다. 일반 1인 가구처럼 완전히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하면서도 자신이 원할 때는 같은 건물에 사는 사람들과 자유롭게 어울릴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세탁서비스, 취미활동, 청소서비스 등 각 분야 주요 스타트업과의 제휴가 이뤄져 있어 개인적으로 이용할 때보다 홈즈컴퍼니에 입주한 사람들은 더 싼 가격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자료 : 홈즈컴퍼니



최근 선정릉역 바로 앞에 있는 홈즈스튜디오를 방문해 봤습니다. 일단 가장 중요한 가격인데요. 솔직히 말씀드려서 막 '싸다' 이런 건 아닙니다. 홈즈스튜디오가 있는 주변 시세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남영역점, 원효로점, 강남점, 송파점, 가로수길점 등이 있는데 각각 주변 동네 1인 오피스텔 가격과 비슷한 가격입니다. 방 크기나 형태별로 가격이 다를 수 있어서 혹시 관심 있으신 분은 홈즈컴퍼니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이 가격에 여러가지 관리나 서비스 등이 추가되니까 그런 장점까지 합치면 약간 가격 우위가 있다고도 말할 수는 있겠습니다.



좀 더 풀어서 말씀드리면, 홈즈스튜디오는 일단 처음부터 20-40 1인 가구를 위해 공간을 맞춤 설계했습니다. 공간효율을 고려한 컴팩트한 수납공간, 보안을 위한 CCTV와 도어락, 쾌적한 실내 환기 및 공기청정시설, 생활에 맞는 조도, 사용자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분위기, 노후화된 내부 시설은 즉각 수선 및 교체 등이 장점입니다. 완벽하게 개인화된 공간이 있지만 동시에 라운지 층이 별도로 마련돼 있어 '같이' 어울리기도 굉장히 좋습니다. 친구들을 초대해 편하게 소셜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개인공간에 부엌과 세탁기 등이 있지만 라운지에도 건조기와 옷냉장고 전자레인지 부엌 책상 등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1인 오피스텔이나 원룸에 살면 지인들을 초대하기가 부담스러운데 홈즈컴퍼니의 홈즈스튜디오를 이용하면 오히려 멋진 공간과 전망을 가진 곳에서 지인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겠지요?





제가 방문한 선정릉역 라운지에서도 여러가지 소셜활동의 흔적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라운지 게시판에는 '러닝모임' 공지가 있었고 입주자가 주변 맛집 리스트도 올려놓기도 했습니다. 트레이닝룸도 있어서 요가나 발레, 필라테스 등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앞에 거울이 있어서 실제 학원이나 스튜디오에서 수업을 받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곳을 관리하는 매니저님에 따르면 지난해부터 코로나19로 많은 사람이 모이는 형태의 소셜활동이 줄긴 했지만 예전에는 직접 전문 강사를 불러서 운동 수업을 진행하고, 또 유명 쉐프를 초청해 코스요리를 즐기는 등의 소셜활동도 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개인이 하기 힘든 여러가지 다양한 소셜활동이 홈즈커뮤니티 관리자를 통해 이뤄지니까 혼자 있고 싶다가도 가끔 원하는 프로그램이 나오면 언제든 새로운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거겠지요!  요런 프로그램은 소정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은 입주자만 참여할 수 있고 외부인이 참여 가능한 경우 입주자는 특별히 더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1인 가구가 등장하면서 co-living의 형태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홈즈스튜디오는 코리빙 전문가가 수년 간 운영해 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누구보다 꼼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러 대기업과도 협업을 통해 앞으로 더욱 발전된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내놓을 계획입니다. 


혹시 위에 소개드린 5개 지점에서 집을 구할 계획이 있으신 분들(1인 가구)은 한 번 구경가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 원하는 지점 투어 예약도 가능하니까요. 편리하게 이용해주세요! 


https://booking.naver.com/booking/6/bizes/401716/items/3563406







#홈즈컴퍼니 #미스터홈즈 #1인가구 #코리빙 #집구하기 #서울전세 #커뮤니티 #독립 #카카오벤처스 #카카오벤처스패밀리 #주거형태



작가의 이전글 안경 사는 새로운 방법, breezm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