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내 보드에 톡캘린더와 오픈채팅을
추가할 수 있다고?

카카오 뷰 에디터 스킬업 #06

평소에 카카오톡을 잘 활용하시는 분이라면 한 번쯤은 꼭 써봤을 기능인 톡캘린더와 오픈채팅!

앞선 콘텐츠에서는 카카오 뷰 보드에 위 기능들을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었는데요.


방법은 이해했는데, 실제로 적용된 모습을 본 적이 없어서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감이 잘 오지 않는 분들을 위해 

이번 글에서는 보드에 카카오톡 기능을 추가한 실제 사례들을 소개합니다.


카카오 뷰 에디터들은 톡캘린더와 오픈채팅을 어떻게 활용했을지, 지금 바로 살펴보시죠!


01 _ 보드에 톡기능 추가하기
02 _ 톡캘린더 활용 사례
03 _ 오픈채팅 활용 사례





01

보드에 톡기능 추가하기 


보드를 발행할 때, 톡기능을 추가하는 방법부터 간단히 함께 알아볼까요?

[카카오 뷰 창작센터 > 보드 에디터 > 톡기능] 에서 원하는 기능을 추가해보세요.


톡캘린더 추가를 선택하면, 해당 일정의 이름, 일시, 설명, 링크와 장소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오픈채팅 추가를 선택하면, 해당 채팅방의 이름, 소개, 활성화 기간을 설정할 수 있어요.


이렇게나 간단한 톡 기능 설정 방법, 참 쉽죠?

방법이 이해가 되셨다면, 이제는 실제로 적용해본 사례들을 구경해볼까요?



02

톡캘린더 활용 사례 


아래 보드들의 공통점은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보드를 발행할 때, 톡캘린더 기능을 추가했다는 점인데요.

덕분에 라이브 콘텐츠, 영화 같이 보기 등 다양한 이벤트 일정을 채널 친구들과 간편하게 공유하고 있어요.


이처럼 내가 올린 보드의 콘텐츠와 함께 하면 좋을 이벤트가 있다면,

톡캘린더 기능을 통해 더 큰 시너지를 발휘해보세요!


톡캘린더를 추가하면, 사용자에게는 어떻게 보여질까요?

교보문고의 사례를 함께 보시죠. 


➀ 보드 발견

'오늘의 추천 이벤트'를 소개하는 보드에서 톡캘린더 기능을 통해 '랜선특강 라이브' 일정을 추가해두면, 

채널 친구들은 손쉽게 해당 일정을 자신의 톡캘린더에 저장할 수 있어요.


➁ 일정 저장

노란색 '알림 받기' 버튼을 클릭해서 톡캘린더 알림 설정을 선택하면, 누구나 손쉽게 일정 저장 완료!


➂ 알림 발송

일정을 저장한 사용자에게는 '톡비서 죠르디'를 통해 카카오톡 알림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톡캘린더를 통해서도 일정이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저장해둔 일정이 다가오면 D-1과 D-DAY에 총 두 번의 알림이 발송됩니다. 

즉, 일정 시작 24시간 전과 시작 시간에 놓치지 않도록 리마인드를 해주기 때문에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어요.


 일정 참여

일정 시작 시간에 맞춰 친절하게 도착하는 알림 메시지 덕분에 사용자는 잊지 않고 일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혹시 톡캘린더 기능에 내가 원하는 링크를 추가할 수도 있나요?

네, 물론입니다. 플레이윙즈의 경우에는 노란색 버튼의 문구가 '일정 저장'이 아니라 '참여하기'인 것 눈치채셨나요? 톡캘린더 추가 시에 참여 링크를 입력했기 때문이에요. 


[보드 에디터 > 톡캘린더] 추가 단계에서 원하는 링크를 입력해두면, 일정 시작 시간에 맞춰 보드와 일정 알림에 '참여하기' 버튼이 노출됩니다. '참여하기' 버튼을 누른 사용자는 간편하게 해당 링크로 이동할 수 있어요.


플레이윙즈의 보드를 보고 여행을 가고 싶은 마음이 생긴 채널 친구들은 

보드에 추가되어 있던 톡캘린더 기능을 통해 바로 얼리버드 특가 혜택을 누릴 수 있었겠네요!



03

오픈채팅 활용 사례 


혼자서만 보는 것보다 함께 모여 의견을 나누며 보는 게 훨씬 재미있는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가 카카오 뷰 보드를 통해 소개한 축구 경기도 바로 그중 하나인데요.


보드의 콘텐츠를 다 같이 감상해본 뒤, 독자와의 소통이 필요할 때 활용하면 딱 좋은 톡기능은 바로 오픈채팅이죠! 


오픈채팅을 추가하면, 사용자에게는 어떻게 보여질까요?


➀ 보드 발견

맨유와 울버햄튼의 경기처럼 특정 이벤트가 진행되는 시점에 맞춰 동시에 대화를 할 수 있는 공간인 오픈채팅을 보드에 추가해두면, 채널 친구들은 손쉽게 해당 오픈채팅방으로 입장할 수 있어요. 


➁ 오픈채팅 참여

노란색 '오픈채팅'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오픈채팅방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그룹 채팅 참여하기' 를 누르면 입장하면서 해당 채팅방에서 보여질 본인의 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어요.

그 이후에는 참여자들과 함께 실시간으로 자유롭게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➂ 활성화 기간 적용

기존의 오픈채팅방과는 다르게, 보드에 추가되어 있는 오픈채팅방에는 활성화 기간을 적용할 수 있답니다.

시간이 지나면 이 방은 사라지게 되니, 지금 함께하는 순간만큼은 더 적극적인 대화가 오갈 수 있겠죠?





이처럼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는 유용한 톡기능, 톡캘린더 오픈채팅.

내 채널의 시선과 관점에 딱 어울리는 이벤트가 있다면 보드의 콘텐츠와 함께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해볼 수 있어요.

이번 가이드 속 카카오 뷰 에디터들의 예시들을 참고하며 지금 바로 적용해보세요!




카카오 뷰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아래의 공식 채널과 사이트를 참고해 주세요.


▶︎ 카카오 뷰 공식 톡채널 구독하기

▶︎ 콘텐츠를 보는 새로운 시선, 카카오 뷰

▶︎ 카카오 뷰 창작센터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시선 집중! 매력적인 나만의 채널 홈 꾸미는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