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시선 집중! 매력적인
나만의 채널 홈 꾸미는 방법

카카오 뷰 에디터 스킬업 #05

시작하는 뷰 에디터가 가장 먼저 밟아야 하는 첫 스텝, 기억하시나요?

바로 나만의 채널 만들기였는데요.


앞선 콘텐츠에서는 어떻게 채널을 개설하는지 알아봤다면,

이번에는 내 채널 홈을 보다 더 풍성하게 꾸밀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채널 홈'이란?

사용자가 보드의 상단을 클릭하면 제일 먼저 보게 되는 화면으로, '내 채널의 첫인상' 역할을 합니다. 


그만큼 채널 홈을 잘 설정해둘수록 내 채널을 효과적으로 브랜딩 할 수 있고

더 많은 사용자들이 내 채널을 친구로 추가하고 보드를 받아볼 확률도 높아지겠죠?



평범한 채널 홈을 모두의 시선을 사로잡는 매력적인 채널 홈으로 바꿔주는 꿀팁, 함께 알아보시죠!


01 _ 채널 검색 허용하기
02 _ 기본 탭 이해하기
03 _ 홈 탭 꾸미기
04 _ 웰컴 메시지 작성하기



01

채널 검색 허용하기


새로 만든 내 채널과 열심히 발행한 보드, 어떻게 하면 친구들이 가장 쉽게 찾아볼 수 있을까요?

바로 카카오톡 친구/채팅/더보기 탭 상단의 돋보기를 클릭하면 보이는 '검색'을 통해서겠죠! 

하지만 검색창에 아무리 정확하게 내 채널명을 입력해 봐도 결과가 뜨지 않는다면?

채널 검색을 허용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채널 관리자센터에서 프로필 > 프로필 설정 > 옵션 설정 > 검색 허용 ON 설정을 하시면, 

카카오톡에서 검색이 가능해집니다.

단, 개설 2~3일 후 검색에 노출되니 ON 설정 직후에는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또한, 채널과 보드 모두 ‘공개’ 상태여야만 카카오톡 뷰탭과 채널 홈에 내가 발행한 보드가 보이게 됩니다.

하나라도 ‘비공개’ 시 정상적으로 노출되지 않으니, 반드시 공개 상태를 확인하는 것 잊지 마세요!





02

기본 탭 이해하기


이렇게 누군가가 검색을 통해 내 채널을 발견해서 들어오거나, 뷰탭 발견 피드의 주목받는 채널로 내 채널이 선정되어 클릭을 해본다면 사용자가 방문하게 되는 공간은 바로 '채널 홈'인데요.

사용자가 내 채널 홈을 방문했을 때 가장 먼저 보이는 탭을 '기본 탭'이라고 부릅니다.


카카오 뷰 에디터라면 당연히 내 보드를 뽐낼 수 있게끔 이 공간을 설정해두는 것이 가장 좋겠죠?

그래서 새롭게 생긴 것이 '보드 탭'입니다. 최신 발행한 보드 1개가 노출되는 My뷰와는 다르게, 그동안 내가 발행한 보드를 모두 모아서 볼 수 있는 탭이에요.


지금 바로 내 채널 홈에 방문해볼까요? '보드 탭'이 가장 먼저 보이시나요? 

그렇다면,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창작채널 '설정하기'를 완료했기 때문이에요.

창작채널로 설정된 채널의 경우에는 '보드 탭'이 '기본 탭'으로 설정됩니다.


이렇게 설정해둔 채널 관리자라면 카카오톡의 내 창작 채널 홈 > 보드 탭에서 바로 ‘창작센터'에 진입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요. 정말 편리하게 진입이 가능하겠죠?


내 채널 홈의 탭 설정을 변경하거나 노출 여부를 설정하고 싶으시다면,

PC에선 채널 관리자센터 > 프로필 > 프로필 설정 > 탭 설정 > 탭 추가 메뉴에서,

모바일에선 채널 홈 > 채널 관리 > 탭 설정 > 기본 탭 설정에서 관리할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03

홈 탭 꾸미기


앞서 알아본 '보드 탭'이 내가 발행했던 보드들이 차곡차곡 쌓여 한눈에 보이는 서재 같은 공간이라면,

'홈 탭'은 내 채널을 대표해서 보여지는 대문 같은 공간입니다.


PC에서는 채널 관리자센터 > 프로필 > 홈 탭 카드 설정에서,

모바일에서는 채널 홈 > 채널 관리 > 탭 설정 > 홈 탭 카드 설정에서 

다양한 타입의 카드를 통해 홈 탭을 꾸밀 수 있어요.



카카오 뷰와 함께 채널 홈에 새롭게 제공되는 3가지 신규 카드들을 활용해보세요! 


➀ 카카오 뷰 최신 카드

카카오 뷰에서 이미 보드를 발행하셨나요? 그렇다면, 채널 홈 탭(메뉴) 카드 타입 중 하나인 '카카오 뷰 최신' 카드를 설정해보세요. '홈 탭'에도 내가 최근에 발행한 보드를 보여줄 수 있답니다!



➁ 소셜 계정 카드

브런치, 티스토리, 카카오TV,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른 서비스도 운영하고 계신가요?

'소셜 계정 카드'를 활용해서 내가 운영하는 서비스의 프로필을 홈 탭에 모아 소개해보세요.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내가 가진 서비스의 프로필을 연동하면 '소셜 계정 카드'에 보여진답니다.

여러 개의 프로필을 연동할 수 있는 티스토리, 브런치, 카카오TV는 ‘대표 채널' 설정이 가능하고, 브런치 서비스 계정 연동 시에는 브런치에도 ‘내 채널 홈’으로 가는 링크가 보여요.



➂ 오픈채팅/톡캘린더 일정 카드

보드를 발행할 때 오픈채팅/톡캘린더도 생성하셨나요? 이 또한 홈 탭 카드로 노출할 수 있어요.

'일정 카드'를 설정해둔다면, 사용자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오픈채팅에 참여하거나 캘린더 일정을 확인할 수 있겠죠!


이 외에도 채널관리자센터에서 제공하는 공지사항, 소식, 쿠폰 등 다양한 기능을 홈 탭에 카드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카드별로 공개 여부와 노출되는 순서도 설정해보며, 내 채널과 브랜드에 딱 맞는 채널 홈으로 꾸며보세요!



04

웰컴 메시지 작성하기


카카오톡에서 채널을 추가하면 자동으로 받는 메시지, 한 번쯤은 받아보셨죠?

내 채널을 추가하는 사용자들에게도 자동으로 발송될 '웰컴 메시지'입니다.


어떤 인사말을 건네는지에 따라 첫인상이 달라지듯이, 내 채널의 성격과 브랜딩에 맞게 웰컴 메시지를 설정해보세요. 기본으로 제공되는 문구 사이에 내 채널의 진심이 담긴 환영 메시지뿐만 아니라, 어울리는 이미지까지도 추가할 수 있어요.


채널 관리자센터의 [메시지 > 웰컴 메시지] 메뉴에서 기본 웰컴 메시지에 채널의 간단한 소개를 담은 내용을 추가해 보세요. 채널의 매력이 듬뿍 느껴지는 첫인사 말은 채널 친구들에게 더 특별히 다가올 거예요.


※ 여기서 잠깐, 웰컴 메시지는 야간에도 발송될 수 있어, 광고성 내용이 포함되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이 부분 꼭 주의해주세요!






센스 있는 뷰 에디터라면, 이번 가이드와 함께 내 채널 홈을 매력적으로 꾸미고 

수많은 사용자들에게 나의 카카오 뷰 보드를 효과적으로 소개해보세요! 


더 자세한 활용법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뷰와 함께 새롭게 제공되는 채널 기능 알아보기

▶︎ 채널 프로필 설정하는 방법 차근차근 알아보기



한 줄 요약

01 _ 채널 검색 허용하기 
▶ 설정 경로: 채널 관리자센터 > 프로필 > 프로필 설정 > 옵션 설정 > 검색 허용 ON

02 _ 기본 탭 설정하기 
▶ 설정 경로: 채널 관리자센터 > 왼쪽 메뉴바 프로필 > 프로필 설정 > 탭 설정 > 기본탭 설정 > 보드로 변경

03 _ 홈 탭 꾸미기
▶ 설정 경로: 채널 관리자센터 > 왼쪽 메뉴바 프로필 > 홈 탭 카드 설정 > 카카오 뷰 최신 카드를 활성 상태로 변경

04 _ 웰컴 메시지 작성하기
▶ 설정 경로 : 채널 관리자센터 > 왼쪽 메뉴바 프로필 > 메시지 > 웰컴 메시지





카카오 뷰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아래의 공식 채널과 사이트를 참고해 주세요.


▶︎ 카카오 뷰 공식 톡채널 구독하기

▶︎ 콘텐츠를 보는 새로운 시선, 카카오 뷰

▶︎ 카카오 뷰 창작센터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발행한 보드, 여기에서 볼 수 있다!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