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보다 <육도삼략>
회사 CEO나 임직원, 관리자, 인사 담당자가 꼭 봐야 할 추천서
<논어>보다 <육도삼략> : 회사 CEO나 임직원, 관리자, 인사 담당자, 교육과정 운영자가 꼭 봐야 할 추천서
'OO협회(단체)가 제일 비OO적이다.'란 비판을 받는 이유는 바로 이런 이유들 때문???
군주가 나라와 백성을 잃는 이유는 뛰어난 인재와 중요한 사업을 신중하게 선택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군주에게는 반드시 지켜야 할 여섯 가지 덕목과 보물처럼 소중하게 여겨야 할 세 가지 사업이 있다. 여섯 가지 덕목은 인덕과 정의, 충직, 신의, 용기, 모략 등이고, 세 가지 사업은 농업과 공업, 상업 등이다.
여섯 가지 덕목을 지킬 수 있는 인물을 신중히 가려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그 사람을 부유하게 해주고 나서 예법을 어기는 일이 없는지 살펴보고, 높은 벼슬을 주고 나서 오만하지 않는지 살펴보며, 중요한 임무를 맡기고 나서 마음을 바꾸지 않는지 살펴보고, 일을 시켜보고 나서 조금이라도 숨기는 일이 없는지 살펴보며,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만들어 두려움이 없는지 살펴보고, 여러 가지 어려운 일을 당할 때 얼마나 임기응변으로 잘 벗어나는지 살펴봐야 한다.
부귀를 누리되 예법을 어기지 않으면 인덕이 있는 사람이고, 벼슬이 높은데 오만하지 않으면 정의가 있는 사람이며, 중요한 임무를 맡아도 전혀 마음을 바꾸지 않으면 충직한 사람이다. 무슨 일이든 숨김 없이 성실히 처리하면 신의가 있는 사람이고, 위험한 상황에서도 두려워하지 않으면 용기가 있는 사람이며, 어려운 일을 당해도 임기응변으로 지혜롭게 처리하면 모략이 있는 사람이다.
남에게 빌려주면 권위를 잃을 수도 있는 세 가지 사업은 농업과 공업, 상업이다. 여섯 가지 덕목을 잘 지키는 인재가 나라에 많아지면 군주의 통치가 번성하고, 보물처럼 소중한 세 가지 사업이 온전하면 나라의 기반이 안정된다.
군주는 인재를 등용할 때 현명한 사람은 높은 자리에 임명하고, 현명하지 못한 사람은 낮은 자리에 임명하며, 진실하고 믿음직한 사람을 등용하고, 거짓되고 위선적인 사람은 버려야 하며, 난폭하게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동을 막고, 사치를 막아야 한다. 군주는 인재 등용에 있어 여섯 가지 도적과 일곱 가지 해로움을 명심해야 한다.
여섯 가지 도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하로서 크고 사치스러운 저택과 정원을 짓고 노래와 춤에 푹 빠져서 헤어나지 못하는 자는 군주의 덕을 해친다. 둘째, 백성으로서 농사와 누에치기에 힘쓰지 않고, 기분 나는 대로 호기를 부리며, 법령을 어기고 깔보면서 관리의 지시에 따르지 않는 자는 군주의 교화를 해친다. 셋째, 신하로서 패거리를 만들어 어진 사람과 똑똑한 사람을 가로막고, 군주의 현명함을 가리는 자는 군주의 권위를 해친다. 넷째, 선비로서 야망을 품고, 기개와 절개를 뽐내면서 기세를 부리며, 제후들과 제멋대로 사귀면서 군주의 권위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는 군주의 위엄을 해친다. 다섯째, 신하로서 나라에서 내린 벼슬과 직위를 하찮게 여기고, 관리자들을 천하게 보며, 군주를 위해 위험을 무릅쓰는 일을 부끄러워하는 자는 공신들의 공로를 해친다. 여섯째, 강한 호족으로서 가난하고 약한 사람들을 못살게 굴면서 빼앗는 자는 서민의 생업을 해친다.
일곱 가지 해로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려 깊은 지혜나 임기응변의 꾀도 없는 자에게 후한 상과 높은 벼슬을 주면 만용을 앞세워 싸움을 가볍게 보며, 전쟁에서 운으로 공을 세워 상을 받는 자들이 나타나므로 군주는 이런 사람을 장수로 임명하지 말아야 한다. 둘째, 이름만 내세우고 전혀 실력이 없으며, 조정 안팎에서 서로 다른 말을 꾸며대고, 좋은 면은 숨기고 나쁜 면만 들추며, 벼슬길에 오르고 내려오는 처세만 교묘하게 신경쓰는 자들과 군주는 나랏일을 의논하지 말아야 한다. 셋째, 자신은 순박하고 검소한 척하며 일부러 낡고 거친 옷을 걸치고, 억지로 꾸미거나 욕심도 없다는 말을 하면서 실제로는 이익과 명예를 추구하는 거짓된 자들과 군주는 가까이 해서는 안 된다. 넷째, 갓과 허리띠를 이상하게 입고 옷차림을 세련되고 꾸며서 남의 눈길을 끌고, 넓은 견문과 능란한 말주변을 자랑하며 말도 안 되는 빈 말이나 껍데기뿐인 엉뚱한 이론만 늘어놓고, 자신의 겉모습을 뽐내면서도 벼슬을 안 하고 조용하고 한가로운 곳에 숨어서 세상 풍속을 헐뜯는 간사한 자들을 군주는 사랑해서는 안 된다.
다섯째, 남을 헐뜯거나 알랑거리며 비위를 맞추며 벼슬을 구하고, 용맹을 내세워 자신의 목숨을 먼지처럼 가볍게 여기며 봉록을 탐내고, 큰 일을 제쳐두고 작은 이익을 추구하며, 고상해 보이는 허무맹랑한 말로 기쁘게 하는 자들을 군주는 신하로 삼아서는 안 된다. 여섯째, 빼어난 솜씨로 아름다운 모양을 조각하고, 화려한 장식을 꾸미는데만 정신이 팔려 농사를 해치는 일이 있다면 군주는 반드시 금지시켜야 한다. 일곱째, 허황한 기술과 요상한 재주를 부리고, 무당의 주문과 사교의 미신을 믿으며, 괴상한 말을 퍼뜨러 착한 백성을 현혹하는 행위를 군주는 막아야 한다.
군주가 현명한 사람을 추천하려 노력하는데도 효과를 못 거두고, 세상은 점점 더 어지러워져서 마침내 멸망에 이르는 이유는 군주가 세간에서 칭찬하는 자만을 좋아하여 등용하였을 뿐 참으로 현명한 사람을 못 찾은 데 있다. 군주가 세상 사람들이 칭찬하는 자를 현명한 사람이라 여기고 세상 사람들이 나쁘게 말하는 자를 어리석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면 패거리가 많은 사람은 등용되고 패거리가 적은 자는 물러나게 된다. 그리되면 간신들이 패거리를 만들어 현명한 인물을 가려내게 된다. 충신은 죄도 없이 죽게 되고, 간신은 속임수로 칭찬을 조장하면서 벼슬을 얻게 된다. 이로 인해 세상은 점점 더 어지러워지고 결국 나라는 위험한 지경에 빠져서 멸망하게 된다.
- <육도삼략>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