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에서 어떤 일을 하든 문해력(말과 글)이 중요하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래교육 #4]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래교육 #4] 어디에서 어떤 일을 하든 문해력(말과 글)이 중요하다고?

중학생 대상 줌을 활용한 ‘문해력 하브루타 독서코칭’ 수업 시간에 읽기유창성 훈련용 문장으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코치 : 화면에 하나씩 나오는 문장을 큰 소리로 읽으세요~
학생 : “간장공장 공장장은 강 공장장이고, 된장공장 공장장은 공 공장장이다.”, “김서방네 지붕 위에 콩깍지가 깐 콩깍지냐 안 깐 콩깍지냐.”, “저 분은 백 법학박사이시고, 이 분은 박 법학박사이시다.”, “한양 양장점 옆 한영 양장점, 한영 양장점 옆 한양 양장점.”, “경찰청 철창살은 외철창살이냐 쌍철창살이냐, 쇠철창살이냐 철철창살이냐.”
코치 : 오~ 너무 잘 하는데? 어른들도 읽기 쉽지 않은 문장인데, 혹시 예습했니?
학생 : 아니오~
코치 : 읽기 어려운 문장을 잘 읽는 걸 보니 앞으로 말하는 일을 직업으로 삼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구나~ 혹시 꿈이 뭐니?
학생 : 아직 확실하진 않지만 초등교사나 사진작가가 되고 싶어요.
코치 : 초등교사는 왜 되고 싶은데?
학생 : 아이들을 좋아해서요~
코치 : 그럼 사진작가는 왜 되고 싶니?
학생 : 풍경을 사진으로 담는 게 좋아서요~
코치 : 사진작가에게 문해력을 통한 말과 글이 왜 중요할까?
학생 : 글쎄요~ 음...

아이와 함께 꿈에 관한 얘기를 나누다가 지금 하고 있는 ‘문해력 하브루타 독서코칭’ 수업이 사진작가라는 꿈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하나씩 예를 들어가며 자세히 설명해 주었다.

자세히 보기 -> https://cafe.naver.com/zinbook/9170

YouTube에서 '문해력과 말 글의 중요성 - 꿈과 목표를 이루고 전문가로 활동하는데 문해력이 왜 중요할까?' 보기
https://youtu.be/F_X89Ehdfm0

​#문해력 #말 #글 #꿈 #목표 #어휘력 #그림책 #말놀이 #책놀이 #읽기유창성 #파닉스​ #한글파닉스​​ #한국어​ #다문화​ #korean​ #자음​ #모음​ #받침​ #어휘력​ #독해력​ #이해력​ #낭독​ #소리내읽기​ #함께읽기​ #토론​ #독서토론​ #필사​ #베껴쓰기​ #독서지도​ #독서코칭​ #학습코칭​ #자기주도학습​ #메타인지​ #해득​ #해독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밀가루를 보고 빵을 떠올리며 기다릴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