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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강을 활용한 실전 3단계 학습법

엠베스트 인강을 활용한 중학생 공부법

[하브루타를 통한 메타인지 학습코칭 #5] 인강을 활용한 실전 3단계 학습법(예습, 수업, 복습) - 엠베스트 인강을 활용한 중학생 공부법


10월부터 줌으로 학습코칭 수업을 시작한 중1 학생의 학습 이력과 현황을 파악하던 중에 인터넷 강의를 어떻게 듣고 있는지 설명해 달라고 했다. 메가스터디 엠베스트 인강을 듣고 있는데 학원 수업을 듣는 것보다 좋다고 했다.


학생의 현재 인강 공부법은 이렇다. 우선 학습 매니저가 추천해준 과목별 선생님의 강좌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강좌를 선택한다. 강좌별 강의는 짧게는 25분, 길게는 90분 정도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루에 3개 정도의 강의를 듣는데, 보통 3시간 정도 걸린다고 한다.


강의의 대부분은 이론을 설명하는 방식이며, 가끔 문제풀이 강의 후에 문제집을 풀라는 과제를 내준다고 한다. 숙제는 문제집을15~20문제 정도 푸는 건데, 시간은 30분에서 한 시간 정도 걸린다고 한다. 오후 5시~6시까지는 학생이 수업에 제대로 참여하고 있는지 매니저가 확인하는 시간이라고 한다.


학교 숙제는 국어와 수학 선생님이 2주에 한 번 정도씩 내주는데, 문제풀이나 수행평가 형식이라고 한다. 종합하면 엠베스트 인강으로 예습을 하고, 학교 수업으로 복습을 하며, 숙제는 가끔 하는 게 이 학생의 현재 공부법이다.

인강 공부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이론에 따라 5회 이상의 주기적 반복 학습이 중요하다는 것을 충분히 설명해 주었다. 그리고 인강을 활용한 실전 3단계 학습법을 실천하기 위해 가장 좋아하는 ‘과학’으로 목표를 정했다.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중간 중간 질문을 여러 번 할 정도로 굉장히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서 놀라웠다.


2교시에는 3단계 학습법에 대한 이해를 돕고 1교시의 수업 내용을 반복하기 위해 영상을 몇 개 보여주었다. <청소년 메타인지 자기주도 학습캠프> 유튜브 영상 중 ‘학습관리(예습, 수업, 복습 3단계 학습법)’ 애니메이션 영상을 보고, <EBS 공부의 왕도>에 출연했던 3단계 학습법의 달인 권은진의 사례 영상도 봤다.


영상들을 본 소감을 채팅창에 써보라고 했더니 신기하고 유익한 시간이였으며, 요약도 잘 하고 되게 체계적으로 공부해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예습 복습 수업에 대해 배웠고, 3단계 학습법의 좋은 점도 알게 되었다고 했다.


권은진의 공부법을 분석해보면 수업 전에 교과서 목차 학습법으로 첫 번째 보고, 수업 시간에 노트필기를 하면서 두 번째 보고, 수업 후 쉬는 시간에 질의응답, 노트추가, 2분 복습법으로 세 번째 보고, 방과후 교과서 목차 확인, 학습목표 확인, 본문 읽기로 네 번째 보고, 노트필기 확인으로 다섯 번째 보고, 참고서 읽기로 여섯 번째 보고, 백지 학습법으로 핵심개념을 총정리하면서 일곱 번째 보고, 문제풀이로 오개념을 정리하면서 여덟 번째 본다.


보통은 수업 직후 첫 번째, 24시간 이내 두 번째, 7일 이내 세 번째, 15일 이내 네 번째, 한 달 이내 다섯 번째 복습으로 ‘주기적 5회 이상 반복’을 실천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그런데 권은진은 하루 24시간 이내에 5회를 초과한 8번이나 복습을 하기 때문에 최상위권이 될 수 밖에 없다고 얘기했더니 고개를 끄덕였다.


수업을 마치며 채팅창에 다음과 같이 과제물을 내주었다.


* 10월 3주차 학습코칭 과제물 : 예습, 수업, 복습 3단계 학습법으로 과학 5회 복습 실천하기 1st


1. 예습(첫 번째 보기) : 10/19(화) 과학 인강 듣기

2. 수업(두 번째 보기) : 10/20(수) 과학 수업 듣기

3. 1st 복습(세 번째 보기) : 10/20(수) 과학 수업 후 쉬는 시간에 5분 학습법으로 노트에 핵심내용 정리하기

4. 2nd 복습(네 번째 보기) : 10/20(수) 방과후 인강을 모두 들은 후 과학 문제집 30분 풀기

5. 3rd 복습(다섯 번째 보기) : 10/23(토) 14시~15시 주말에 과학 교과서 읽고 요약하고 핵심 키워드 암기하기


일주일 후 다음 수업 시간에 학습코칭 과제물을 확인했다. 예습(첫 번째 보기)에 해당되는 과학 인강 듣기와 수업(두 번째 보기)에 해당되는 과학 수업 듣기, 1st 복습(세 번째 보기)에 해당되는 쉬는 시간 5분 학습법은 잘 수행했다. 하지만 2nd 복습(네 번째 보기)에 해당되는 방과후 과학 문제집 풀기는 문제풀이 강의가 아니라 이론 강의여서 못했다고 했다. 3rd 복습(다섯 번째 보기)에 해당되는 주말 복습도 교과서를 학교에 놔두고 와서 하지 못했다고 했다.


수업을 마치며 채팅창에 다음과 같이 수정한 실천 과제물을 내주었다.


* 10월 4주차 학습코칭 과제물 : 예습, 수업, 복습 3단계 학습법으로 과학 5회 복습 실천하기 2nd


1. 예습(첫 번째 보기) : 10/27(수), 10/28(목) 과학 수업 듣기

2. 수업(두 번째 보기) : 10/29(금) 과학 인강 듣기

3. 1st 복습(세 번째 보기) : 10/27(수), 10/28(목) 과학 수업 후 쉬는 시간에 5분 학습법으로 노트에 핵심내용 정리하기

4. 2nd 복습(네 번째 보기) : 10/29(금) 방과후 인강을 모두 들은 후 과학 문제집 30분 풀기(문제집 풀이 강의가 없을 때는 인강 내용을 5분 학습법으로 노트에 핵심 정리하기)

5. 3rd 복습(다섯 번째 보기) : 10/30(토) 14시~15시 주말에 과학 교과서 읽고 요약하고 핵심 키워드 암기하기(목이나 금요일에 과학 교과서 지참)

참고> 주말에 과학 교과서를 가져오지 못했을 경우 다시 한 번 학교 수업과 인강 내용을 노트에 정리하기


공부를 한 글자로 표현하면 ‘반복’이며, 반복을 실천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은 ‘주기적 5회 이상 누적복습’이다. 어떤 한 가지 공부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주 1회 기준으로 최소 5번 이상(보통 12번 정도, 3개월, 12주)의 반복이 필요하다. 이제 두 번째 반복이니 앞으로 열 번이 남았다. 10주 후 연말쯤이면 ‘인강을 활용한 실전 3단계 학습법’이 이 학생의 맞춤식 공부습관으로 정착될 거라 믿는다. 예습, 수업, 복습이 습관이 된다면 내년에 있을 중2 첫 번째 시험에서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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