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조 Jan 10. 2023

주식으로 부자 되는 가장 쉬운 방법 한 가지

주식으로 부자가 되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을 소개하겠다. 큰돈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어떤 복잡한 이해가 필요한 것도 아니다.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다. 모아둔 돈이 있다거나, 주식 혹은 경제 전반에 대한 공부가 되어 있으면 되어 있을수록 좋지만 그렇지 않아도 상관없다. 중요한 건 따라 할 수 있느냐 없느냐다. 


주식으로 부자가 되기 위한 전제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직장에 다니고 있어야 한다. (대출을 받기 위함이다. 직장이 없다면 목돈이 있어야 한다.)

2. 부자가 되기까지의 시간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이 방법은 10년 이상이 걸리는 방법이다.)


경제는 순환한다. 경기가 팽창하면 언젠가는 수축에 들어간다. 금리가 오르는 시기가 있는 반면 떨어지는 시기가 있다. 주식시장 역시 상승장이 있으면 하락장이 있다. 언제까지나 상승할 것 같던 주가도 언제 그랬냐는 듯이 곤두박질친다. 세상 망할 것처럼 하락하던 주가가 어느새 하락을 멈추고 상승하기도 한다.


미국의 경우 평균 11개월 불황이 오면 58개월간의 호황이 온다. 주가 역시 경기의 수축과 팽창에 따라 내리락 오르락한다. 시점의 차이는 있지만 주식 시장의 등락은 경기에 선행한다. 


우리는 언제 투자를 해야 할까? 


불황이 시작되고 경기가 박살 나서 저점에 이르게 되면 주가는 바닥을 친다. 실업률마저 올라가서 경기가 아주 박살 날 정도에 이르면 정부와 은행에서 돈을 풀기 시작한다. 돈은 얼마든지 빌려준다. 평소에는 연봉 정도의 금액도 겨우 빌려주던 은행도 이제는 연봉의 N배까지 대출액을 늘려준다. 금리는 역대 저점을 찍는다. 이렇게 은행에서 나서서 돈을 빌려주는 시기가 주식투자를 시작할 적기다. 싼 금리로 큰돈을 빌릴 수 있는 데다가 주가는 이미 저점을 찍고 올라가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주가가 저점에 이르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곧 저점을 확인하고 다시 반등할 시기가 머지않았다.


쉽게 돈을 구할 수 있는 시기에 주식을 사게 되면 주가 상승기간을 오롯이 즐길 수 있다. 시장에 돈이 풀리면 풀릴수록 그 돈은 주식시장으로 들어온다. 기업의 수익성이 어떻든지 관계없이 시장에 풀린 유동성에 의한 펌핑이 생긴다. 공부를 많이 해서 개별 주식을 사도 좋겠지만 굳이 그럴 필요까지도 없다. 지수 전체를 추종하는 ETF로 충분하다. 공부가 되어 있다면 시장의 상승을 확신할 수 있을 것이다. 확신이 있다면 레버리지 ETF를 담는 것도 옵션 중 하나가 된다.


좋다. 시장이 바닥을 치고, 묶였던 돈줄이 풀리는 시기에 과감하게 투자했다면 언제 팔아야 할까? 가장 알기 쉬운 것은 인간지표다. 평생 주식이라고는 관계없을 것만 같던 사람들이 주식에 관심을 보일 때. 그때가 아주 적절한 타이밍이다. 이 사람까지 주식을 한다고?라는 생각이 들었다면 머지않아 시장의 고점이 찾아온다. 주식 시장은 주린이가 쉽게 수익을 가져가게 두지 않는다. 불나방처럼 주린이가 늘어나는 시기. 그때가 시장에서 빠져나와야 할 바로 그 순간이다. 


당신이 주식을 구입한 시점은 바닥 근처일 것이므로 이미 상당한 수익을 얻었을 것이다. 더 욕심을 내지 않고 빠져나오는 게 현명하다. 당신이 갖고 있던 주식은 이렇게나 올라버린 가격임에도 사고 싶어 안달하는 사람들에게 양도하자. 그들이 현명하다면 마지막 불꽃을 태울 때 적절히 빠져나올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욕심부린 대가를 치를 것이다. 


이제 은행에서 빌린 대출을 갚고 기다리자. 주가는 언제까지나 오르지 않는다. 반드시 하락하는 때가 온다. 다시금 은행에서 제발 돈 좀 빌려가라고 할 때가 오면 다시 돈을 빌리자. 여기에 지난 수익금을 합쳐서 다시 투자를 시작한다. 이번 사이클이 끝나고 나면 지난 투자에서 얻은 결실보다 훨씬 큰 결과를 마주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시장의 흐름을 타는 매매를 반복하다 보면 싫어도 부자가 될 수밖에 없다. 사이클을 이어가며 계속해서 시장을 주시하고, 공부를 이어 나간다면 위 매매법을 뼈대로 얼마든지 살을 붙여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부자가 될 수도 있다는 말이다.


이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많다. 다만 이 이야기를 귀담아듣는 사람은 극 소수에 불과하다. 귀담아듣는 극 소수의 사람 중에서 이 방법을 실천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래서 주식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는커녕 꾸준히 수익을 내는 사람조차 찾아보기 어려운 것이다. 


세상의 모든 진리가 그렇듯이 본질은 간단하다. 하지만 간단할수록 따라 하기 힘들다. 이 점을 이해한다면 당신도 쉽게 부자가 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대체 주가는 언제 올라가는 걸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