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개항을 목표로 지난달 착공에 들어간 울릉도 공항은 경제적 효과 이외에도 군사적으로 대한민국 영토이자 민족의 섬인 독도를 수호하는 국토 영유권 확보라는 점에서도 중요하다.
남해 제주도 이상으로 천혜의 비경을 가진 동해 울릉도와 독도를 언제든지 갈 수 있는 울릉도 공항의 규모는 울릉도의 자연환경을 고려하여 1,200m급 활주로와 여객터미널 등이 건설되며, 운항이 가능한 항공기는 상업용 기준으로 50인승 이하 크기를 가진 기종이다.
이처럼 울릉도 공항 건설에 따라 주목받는 항공기가 KTX보다 빠르게 이동이 가능한 에어 셔틀 개념의 국내 소형 민간항공사 하이에어가 보유하고 있는 ATR 72 모델이다.
현재 서울 김포에서 국가기간사업단지가 위치한 울산과 사천 그리고 제주에 취항 중인 하이에어는 서울 수도권과 원거리에 있지만, 항공교통의 사각지대인 중소도시를 격자로 연결하며, 공항건립이 추진중인 울릉도와 흑산도 취항이라는 목표를 가진 민간항공사이다.
코로나19 감염사태에 따른 여객수요 감소로 국내외 민간항공사들이 자사 운항노선 대부분을 감축 및 중단 중인 가운데, 김포~울산, 사천, 제주를 매일 운항하고 있는 하이에어가 보유하고 있는 기종은 프랑스 항공기 제작사 ATR의 ATR 72-500이다.
우리에게는 조금은 생소한 항공기 제작사 ATR은 프랑스 에어버스와 이탈리아 레오나르도의 합작회사로 현재 양산 중인 모델은 2007년 선보인 ATR 42/72 시리즈이다.
ATR 42/72 시리즈는 현재 여객기 3개 모델과 화물기 1개 모델이 양산되고 있으며, 6엽 프로펠러 블레이드를 가진 PW127M/F 터보프롭엔진 2기가 제공하는 순항속도는 500Km 내외, 최대항속거리는 1,100~1,500Km, 탑승인원 30~70인승 규모의 소형 항공기로서, 지금까지 2,000대 가까이 제작되어 전세계 100여 개국의 200개가 넘는 민간항공사에서 안전성이 검증된 기종이다.
1,000m의 내외의 매우 짧은 활주로에서 이륙 및 착륙할 수 있는 ATR 42/72 모델들은 친환경적인 항공기로서, 제트엔진을 가진 동급 크기의 기체 대비 30% 이상 낮은 연료 소모량으로 높은 경제성을 가졌다.
국내 민간항공사 가운데, 유일하게 ATR 72 모델을 도입한 하이에어의 ATR 72-500 여객기의 기체 크기는 길이 27.2m, 날개 폭 27.1m, 꼬리 날개 높이 7.7m이며, 최대이륙중량 23,000Kg 최대항속거리 1,400Km, 순항속도 510Km/h, 탑승 인원은 50명으로 1m에 이르는 넓은 좌석 간격으로 쾌적한 비행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