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가에서 제작되는 드라마 수는 지난해까지 평균적으로 매년 120개 내외, 방송사의 주요 수익 수단인 광고 유치를 위해서는 흥행 작품이 많아야 광고주인 기업들로부터 많은 협찬을 받을 수 있지만, 올해 상반기는 부부의 세계, 사랑의 불시착, 이태원 클라쓰, 낭만닥터 김사부2, 스토브리그, 슬기로운 의사생활 등을 제외한 대부분 드라마들은 철저하게 흥행에 실패했다.
실패 이유는 감동, 슬픔, 웃음, 유쾌, 통쾌 등과 같은 시청자들이 빠져들만한 흥행 요소가 없는 반복되고 식상한뻔한 스토리가 가장 크며, 이는 스토리를 구성하는 드라마 작가들의 정체성에 따른 고질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이에, 방송사들은 16부작 기준 회당 4억원 이상 제작비가들어가는 미니시리즈와 같은 드라마보다 예능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추세로서, 잠정적인 내년도 상반기 드라마 편성표를 보면 드라마 제작 편수가 예년 대비 50% 가까이 줄어들건 알 수 있으며, 그 자리는 예능 프로그램이 차지할 예정이다.
물론 고정 및 파일럿 등 연간 200개 넘게 제작되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도 흥행성적은 극과 극이지만, 방송사 입장에서 드라마가 빠진 빈 시간대에 넣을 프로그램은 그나마 제작비가 덜 들어가는예능 외에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도 하다.
KBS, MBC, SBS, tvN, JTBC 등 방송사에서 제작되는 예능 프로그램 수는 점차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야외 촬영이 많은 예능 프로그램 특성상 제작에 꼭 필요한 구성 요소 중에 하나가 자동차이다.
스튜디오와 같은 실내에서 촬영하는 토크쇼와 같은 예능 프로그램 외에 외부로 나가 촬영하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출연 배우들이 타고 다니는 자동차는 현금협찬 및 현물협찬 또는 제작 콘셉트와 촬영 일정에 따라 렌터카가 사용되기도 하며, 중대형 세단이 많이 사용되는 드라마와 달리 예능 프로그램은 SUV가 대세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출연자와 제작진 외에는 사람들과 대면하지 않기 위해,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최근 들어 캠핑카와 카라반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여전히 인기 차종은 SUV이다.
이에, 시청자들의 주목을 끈 현재 방영 중인 프로그램과 종영된 프로그램 속에서 등장한 SUV 모델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았다.
먼저, 다양한 장르의 예능 프로그램으로 시청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는 tvN의 작품 속에 등장하고 있는 SUV들은 자동차 회사들이 자사 모델 홍보를 위해 거의 대부분 1억 원 내외의 현금협찬을 통해 방송에 출연 중이다.
tvN 서울 촌놈 일요일 오후 10시50분
서울에서 나고 자란 서울 촌놈 차태현과 이승기가 로컬 스타들의 고향을 찾아가 그들의 학창 시절 추억과 향수가 담긴 장소, 고향 가면 꼭 가는 나만의 맛집과 그 지역에서만 느낄 수 있는 지역 문화와 바이브를 유쾌하게 보여주고 있는 하드코어 로컬 버라이어티 예능 프로그램이다.
과거 KBS 시절부터 연출하는 프로그램마다 시청자들에게 크고 작은 웃음과 감동을 보여주고자 노력하는 유호진PD 작품으로, 극중에서 ‘붕붕이’이라는 애칭으로 서울 촌놈들의 발이 되어주고 있는 SUV는 BMW 브랜드 SUV 모델의 기함인 X7이다.
tvN 여름방학 금요일 오후 9시10분
혼자또는 친구들과 함께 낯선 곳에서 여행 같은 일상을 즐기며 지친 몸과 마음의 균형을 찾아가는 홈캉스 리얼리티 예능 ‘여름방학’, 주인공인 정유미와 최우식 그리고 이들을 찾아오는 게스트들의 발이 되어주고 있는 SUV는 부드러운 곡선과 색다른 투톤 칼라를 가진 르노 캡쳐이다.
tvN 나홀로 이식당 금요일 오후 10시50분
출연 배우가 다수였던 ‘윤식당, 강식당’과 달리 에너지와 흥이 넘치는 인기 코미디언 이수근이 푸르른 강원도에서 혼자 식당을 운영하며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담는 '나홀로 이식당'에서는 현대자동차 코나가 이수근의 발이 되어주고 있다.
tvN 바퀴 달린 집 8월27일 종영
현재 방영 중인 위 3개 프로그램 외에 지난 8월27일 종영한 ‘바퀴 달린 집’은 내 집 장만이 로또가 되어버린 현실에서 살고 싶은 곳 어디든 내 맘대로 골라서 살아볼 수 있는 움직이는 집에서 평소 바빠서 자주 만나지 못했던 지인들을 초대해 전국 방방곡곡을 앞마당 삼아 살아보는 과정을 담은 프로그램으로, 현금협찬 1억 원 규모로 쉐보레 대형 SUV 트래버스가 바퀴 달린 집의 견인 차 역할을 했다.
MBC 놀면 뭐하니 토요일 오후 6시30분
MBC 예능 프로그램 가운데, 최고의 흥행작품인 무한도전 이후로 시청자들의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놀면 뭐하니’는 평소 스케줄 없는 날 ‘놀면 뭐하니?’라고 말하는 유재석에게 김태호PD가
무작정 카메라를 맡기면서 시작되었다.
주인공 유재석 주변에 수많은 사람을 거친 릴레이 카메라에 담긴 인물들과 그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최근 방영중인 환불원정대 편에서는 볼보 XC90이 주인공들의 발이 되어 주고 있으며, 현금협찬 규모는 1억 원 규모이다.
SBS 맛남의 광장 목요일 오후 8시55분
방송가와 시청자들에게 신뢰도가 높은 요리 연구가(?)이자 사업가인 백종원이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새로운 메뉴를 개발해 휴게소, 공항, 철도역, 여객터미널 등등 유동인구가 많은 만남의 장소에서 판매하는 과정을 담아내는프로그램이다.
지난 해 파일럿으로 시작된 추석특집 편부터 방송가에서 호구인 재규어랜드로버가 6,000만원 현금협찬을 통해 PPL을 진행했으며, 이후 2억 원 내외의 비용을 추가해 오랜 기간 동안 차량 협찬을 진행해 왔으며, 지난주부터는 기아자동차 단종 모델인 프레지오가 등장하고 있는데, 이는 자동차 PPL 유치를 위한 제작진과 방송사의 노림수로 보여진다.
KBS 2TV 펀스토랑 금요일 오후 9시40분
연예계 소문난 맛.잘.알 6인의 연예인들이 혼자 먹기에 아까운 자신만의 메뉴를 공개, 이 중 메뉴 평가단의 평가를 통해 선정된 메뉴가 방송 다음 날 실제로 전국의 편의점에서 출시되는 신개념 편의점 신상 서바이벌 프로그램이다.
지난 8월에 방영된 44회에서 기아자동차 4세대 카니발이 잠시 등장했는데, 방송분량은 120초 내외로 현금협찬 규모는 1회에 5,000만원으로 진행됐다.
채널A 나만 믿고 따라와, 도시어부2 목요일 오후 9시50분
시즌1에 이어 새롭게 시작된 도시어부2는 물고기 하나에 울고 웃는 본격 일희일비 낚시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으로, 채널A에서 제작되고 있는 예능 프로그램 가운데, 비교적 적잖은 고정 시청자들을 확보하고 있다.
지난 9월3일 방송부터 쌍용자동차 렉스턴 스포츠 칸이 등장하고 있는데, 자동차 브랜드들이 가급적이면 현물협찬도 꺼려하는 TV조선의 미스트 트롯에 1억 5천만 원 현금협찬으로 PPL을 진행한 이후, 다시 한번 현금협찬 1억 원 규모로 PPL을 진행 중이다.
이에 대해 자동차 업계에서 PPL을 담당하고 있는 담당자들과 방송가에서는 쌍용자동차의 현재 상황에 비추어 볼 때, 1억 원이라는 예산으로 PPL을 진행한 것과 프로그램 선정도 의아해 하는 분위기이며, 이는 방송 PPL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대행사 말만 믿고 진행된 사례로 보여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