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령의 중요성
01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양한 이유로 리더는 바뀌기 마련입니다. 개인 사정, 조직의 변화, 정치적 밀려남 등 사유는 다양합니다. 이유가 어찌됐던 그 후에 후임 리더의 소프트 랜딩은 매우 중요합니다. 리더십 변경이 조직에게 주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이죠.
02 후임 리더의 소프트 랜딩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전임 리더의 클로징 입니다. 전임 리더의 흔적이 남을 수밖에 없고, 전임 리더가 어떻게 클로징 되었는지에 따라 조직의 헤게모니가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후임 리더는 조직의 헤게모니를 잘 관리해야 조직을 이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임 리더가 시니어 팀원과 갈등이 생겼고, 시니어 팀원이 나머지 팀원을 모아 팀장 vs 팀원의 구도를 만들었다면? 회사의 사정으로 전임 리더가 물러나게 됐다면? 각각 상황에 따라 팀내 분위기를 이끄는 헤게모니가 다르기 때문에 후임 리더가 받는 기대나 부담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03 그래서 리더의 클로징은 조직에서 매우 신경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서로 얼굴 붉히며 헤어지거나 강압적으로 클로징되는 흔적은 팀내 헤게모니를 만들고, 후임 리더에게 고스란히 짐으로 남겨지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리더 발령은 매우 중요합니다. 단순히 누군가를 보직 발령하고 해제하는 게 아니라 발령에 따라 누가 이득을 보고 누가 피해를 받을지, 그 발령이 조직에 어떤 영향을 줄지 미리 예상하여 사전에 커뮤니케이션 한 후 신중하게 발령해야 합니다.
04 리더는 3개월 안에 팀원들과 신뢰 자본을 쌓고, 조직을 장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리더의 개인 역량도 중요하겠지만 그 전에 조직 차원에서 전임 리더의 클로징에 신경 쓰고, 조직의 헤게모니에 문제는 없는지 잘 모니터링 하면서 지원해야 합니다. 인사팀에서 현업 리더와 수시로 소통해야 하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