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프로파일링
[관계]
남성의 손이 여성의 둔부에 가있다.
성적인 연인 관계임을 추측해 볼 수 있다.
남편 살해 후, 사진을 씹어 먹는 장면으로도
애인관계였음을 추측할 수 있다.
[메마른 감정]
엄마가 돌아가셨다는 말을 듣고도
표정 하나 변하지 않는 탕웨이.
얼마나 감정이 메말라 있는지 추측할 수 있다.
[자기방어]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외출을 하는 탕웨이.
여성은 매력을 어필하기 위해
목선을 보이기도 한다.
진화 심리학적으로 볼 때
목숨과 직결된 취약한 목을 보여주는 것은
남성의 보호본능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탕웨이는 목을 목도리로 가리고
자기방어를 하고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공간 장악]
탕웨이에게 우위를 점하는 현빈.
손을 의자에 괴고
최대한 넓게 공간을 장악하며
탕웨이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려 한다.
일종의 허세 혹은 마초질.
탕웨이는 거리를 둔다.
[습관]
사람의 습관은 그 사람을 나타낸다.
머리를 만지고, 외모에 신경 쓰고
옷을 정리하는 모습에서
여자에 관심이 많거나
그와 관련된 직업이나 성향을 가졌다고
추측할 수 있다.
[다른 곳에 있어도]
엄마에게 줄 꽂을 접는 탕웨이.
그 종이는 지도.
작은 지도 안에서는
같은 공간에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 시간 동안은 목도리를 풀고 있다.
[경계]
탕웨이 앞에서 있는 가족들.
모두 손을 가리고 있다.
불편하거나 방어를 하고 있는 상태다.
깍지 낀 손은 불편함 또는 스트레스를 나타낸다.
가족들과 탕웨이 간에
거리감이 있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외로움]
어머님의 집 인테리어를 보자.
꽃 그림과 꽃이 많다.
가족사진은 없다.
외롭게 혼자 지낸 시간이 많았다는 것을
추측해 볼 수 있다.
[옛 애인]
아직도 탕웨이를 성적인 관계로 보고 있는 옛 애인.
오랜만에 봤는데도 불구하고
거리낌 없이 스킨십을 한다.
어깨에 손을 올리는
공간 장악을 통해
우위를 선점하려는 마초적인 성향도 보인다.
[거짓말]
그날 거기에 다시 가려고 했다는 옛 애인.
하지만 말하고는 입을 감춘다.
거짓말 이기 때문이다.
탕웨이는 지난 일일 뿐이라고 답변한다.
하지만 입을 먹는 모습에서
마음에 없는 말임을 추측할 수 있다.
[일탈]
감옥에서 잠시 외출한 시기 동안
여자가 되고픈
혹은 잠시 일탈을 하고픈 탕웨이
새 옷을 입고, 귀도 뚫어보고, 화장도 해본다.
[현실 1]
교도소의 중간 확인 전화에
다시 절망에 빠진 탕웨이.
가방만은 바꾸지 않은 것을 볼 때,
일탈을 100% 하지는 못했다고
추측할 수 있다.
[현실 2]
다시 자신의 옷을 입으며
거울을 통해 자신을 확인하고
현실로 돌아오는 탕웨이.
[포기]
절망적인 현실에
현빈에게 잠자리를 요청하는 탕웨이.
현빈이 좋은 게 아니라
망가지고 싶은 마음의 표출이다.
[작업 멘트]
종업원은 어쩔 수 없이 탕웨이에게
이름을 묻게 되고,
현빈은 탕웨이의 이름을 알아낸다.
역시 여자 꼬시는 직업이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하게 하는 장면이다.
[잠입명령 1]
생뚱맞게 나오는 장면.
이 영화가 내세우려고 하는 핵심이다.
[잠입명령 2]
2번째 주제이다.
누구를 만나게 될지 모른다.
마음을 열고 사랑하라.
즐겨라.
묘하게 연결되는 잠입명령이다.
[화풀이]
장례식장에서 탕웨이의 옛 예인을 만난 현빈.
다른 사람 포크를 썼다며
억지를 부리고 옛 예인에게 어퍼컷을 먹인다.
다른 사람의 여자인 탕웨이를 이용한 것에 대한
메타포가 있는 장면이다.
[지금 사랑하라]
이별할지 모르는 상태에서 나누는
마지막 작별 키스.
마음을 연 탕웨이에게
목도리는 없다.
자기방어가 풀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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