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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en Oct 31. 2015

#영화 만추로 보는 심리 변화. 2

영화 프로파일링

[관계]

남성의 손이 여성의 둔부에 가있다.

성적인 연인 관계임을 추측해 볼 수 있다.

남편 살해 후, 사진을 씹어 먹는 장면으로도

애인관계였음을 추측할 수 있다.


[메마른 감정]

엄마가 돌아가셨다는 말을 듣고도

표정 하나 변하지 않는 탕웨이.

얼마나 감정이 메말라 있는지 추측할 수 있다.


[자기방어]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외출을 하는 탕웨이.

여성은 매력을 어필하기 위해

목선을 보이기도 한다.

진화 심리학적으로 볼 때

목숨과 직결된 취약한 목을 보여주는 것은

남성의 보호본능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탕웨이는 목을 목도리로 가리고

자기방어를 하고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공간 장악]

탕웨이에게 우위를 점하는 현빈.

손을 의자에 괴고

최대한 넓게 공간을 장악하며

탕웨이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려 한다.

일종의 허세 혹은 마초질.

탕웨이는 거리를 둔다.


[습관]

사람의 습관은 그 사람을 나타낸다.

머리를 만지고, 외모에 신경 쓰고

옷을 정리하는 모습에서

여자에 관심이 많거나

그와 관련된 직업이나 성향을 가졌다고

추측할 수 있다.


[다른 곳에 있어도]

엄마에게 줄 꽂을 접는 탕웨이.

그 종이는 지도.

작은 지도 안에서는

같은 공간에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 시간 동안은 목도리를 풀고 있다.


[경계]

탕웨이 앞에서 있는 가족들.

모두 손을 가리고 있다.

불편하거나 방어를 하고 있는 상태다.

깍지 낀 손은 불편함 또는 스트레스를 나타낸다.

가족들과 탕웨이 간에

거리감이 있는 것을 추측할 수 있다.


[외로움]

어머님의 집 인테리어를 보자.

꽃 그림과 꽃이 많다.

가족사진은 없다.

외롭게 혼자 지낸 시간이 많았다는 것을

추측해 볼 수 있다.


[옛 애인]

아직도 탕웨이를 성적인 관계로 보고 있는 옛 애인.

오랜만에 봤는데도 불구하고

거리낌 없이 스킨십을 한다.

어깨에 손을 올리는

공간 장악을 통해

우위를 선점하려는 마초적인 성향도 보인다.


[거짓말]

그날 거기에 다시 가려고 했다는 옛 애인.

하지만 말하고는 입을 감춘다.

거짓말 이기 때문이다.


탕웨이는 지난 일일 뿐이라고 답변한다.

하지만 입을 먹는 모습에서

마음에 없는 말임을 추측할 수 있다.


[일탈]

감옥에서 잠시 외출한 시기 동안

여자가 되고픈

혹은 잠시 일탈을 하고픈 탕웨이

새 옷을 입고, 귀도 뚫어보고, 화장도 해본다.


[현실 1]

교도소의 중간 확인 전화에

다시 절망에 빠진 탕웨이.

가방만은 바꾸지 않은 것을 볼 때,

일탈을 100% 하지는 못했다고

추측할 수 있다.


[현실 2]

다시 자신의 옷을 입으며

거울을 통해 자신을 확인하고

현실로 돌아오는 탕웨이.


[포기]

절망적인 현실에

현빈에게 잠자리를 요청하는 탕웨이.

현빈이 좋은 게 아니라

망가지고 싶은 마음의 표출이다.


[작업 멘트]

종업원은 어쩔 수 없이 탕웨이에게

이름을 묻게 되고,

현빈은 탕웨이의 이름을 알아낸다.

역시 여자 꼬시는 직업이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하게 하는 장면이다.


[잠입명령 1]

생뚱맞게 나오는 장면.

이 영화가 내세우려고 하는 핵심이다.


[잠입명령 2]

2번째 주제이다.

누구를 만나게 될지 모른다.

마음을 열고 사랑하라.

즐겨라.

묘하게 연결되는 잠입명령이다.


[화풀이]

장례식장에서 탕웨이의 옛 예인을 만난 현빈.

다른 사람 포크를 썼다며

억지를 부리고 옛 예인에게 어퍼컷을 먹인다.

다른 사람의 여자인 탕웨이를 이용한 것에 대한

메타포가 있는 장면이다.


[지금 사랑하라]

 

이별할지 모르는 상태에서 나누는

마지막 작별 키스.

마음을 연 탕웨이에게

목도리는 없다.

자기방어가 풀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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