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달 Jan 16. 2017

주말

오늘은 주말이었다. 사람들은 주말이 되면 무슨 생각을 할까? 편하게 있고 싶은데, 재미있고 싶은데.. 하면서 그걸 채워줄 꺼리들을 생각할 것이다.

나도 그렇게 지냈다.

이번 주 주말에 나는 화도 내고 짜증도 내었지만 예전보다는 덜 했다.

핑계이긴 하지만 나에게 나타났었던 이런 정신적인 외상은, 그동안 주말이 힘들다고 습관적으로 과하게 선언하면서 생긴 징후 같은 것이기도 했다.

그런 게 조금 남아았긴 했다. 이번 주말 까지는.

그래도 점차 편해져서 온전히 조용한 시공간에서 나와 내 주변 사람들을 생각했다.


다시 궤도를 찾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본래 내 궤도가 뭐였는지 기억은 잘 나지 않으니, 하나하나 보이는 대로 짚어나가기로 했다. 난 어떻게 살았더라? 무심코 엄마 집에 있는 책장에서 옛날에 읽었던 책 하나를 가져왔다. 제임스 조이스의 '젊은 예술가의 초상'이다. 이 책의 제목은, 그리고 내용은 지금의 내가 지내고 있는 시간들을 가리키고 있다. 혹은 내가 다시 학생 때로 돌아가면 살아보고 싶은 그런 삶이 묘사되어 있다.


대학교 때 읽었었는데 사실 기억은 잘 나지 않는다.

약 10년 전 대학을 다닐 때 이 책을 나에게 준 친구 생각을 요즘 종종했었는데, 또 이 책 때문에 생각이 났다.

그 애는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을까?


이런 과거에 남겨진 걸 다시 꺼내본 것과는 다르게, 오늘의 만화도 하나 읽고-시작해보기로 했다. 왠지 나와 비슷한 생각들 혹은 누군가의 생각을 발견할 수 있을 것 같다.


문득 요새의 날들을 돌이켜보니 이렇게 나의 오늘이 좋다고 대놓고 되뇔 정도로 좋게 지냈다.

하지만 내가 더 바라는 것은, 이런 이야기를 안 해도 상관없는, 이런 구겨짐 없이 하얀 마음이 나의 일상에 쭈욱 스미는 것이다. 그 하얗고 아름다운 게 내 안에 가득 있다면 정말 좋기 때문이다. 어렸을 때 생각한 나의 행복의 모습은 정말 이랬었지? ㅎㅎ

작가의 이전글 바닷마을에서의 새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